[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적

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Ⅴ.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학교교과연계방안
1. 국어 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
2. 인문학 관련 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
3. 사회, 과학, 예체능 교과에서의 독서교육 강화 방안

Ⅵ.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1. 일제지도
2. 그룹지도
3. 집단지도의 효과

Ⅶ.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Ⅷ.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관련용어
1. 자율적인 독서환경이란
2. 자기 주도적 독서

Ⅸ.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변천해 가는 사회에서 매사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습관을 올바로 형성하고 독서를 생활화하기 위하여 모든 학교는 독서 관련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독서를 장려하는 각종 동아리 모임을 활성화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이용해 여러 가지 흥미로운 감상 표현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과거처럼 특별활동반으로 단순하게 ‘독서반’만 운영할 것이 아니라 ‘독서토론반’, ‘독서논술반’, ‘고전감상반’, ‘독서체험반’, ‘정보탐색반’, ‘시사연구반’, ‘문예창작반’, ‘동양문학반’, ‘만화반’, ‘독서신문제작반’, ‘마인드 맵반’ 등 독서와 관련된 동아리 모임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각 동아리 모임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독서 동기와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한다.
이 밖에도 물리반이나 생물반과 같은 과학반의 경우 과학과 관련되는 좋은 책들을 많이 읽힐 수 있으며, 예체능 반에서도 실기를 위주로 활동을 계획하지만 저명한 예술가나 체육가의 생애를 읽고 토의하는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와 관련되는 활동을 얼마든지 강조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특별활동반에서 활용하기 적절한 도서 목록을 작성하도록 하고, 이러한 도서들을 충분히 보유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하며, 비치된 도서들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1) 독서는 글을 읽는 지적 행위이고,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지능(IQ)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최근 정의적 영역에서 교육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정지수(EQ)도 독서를 통한 정서적 체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국성호,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웹기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인천대학교, 2006
박수성, 독서 교육과정 변천과정 분석 연구, 수원대학교, 2011
서정효, 창의적인 독서교육의 실제, 강원도교육청, 2009
이소영, 청소년기 독서교육의 중요성,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2005
전세남, 독서교육 운영 방향, 강원도교육청, 2009
최지현, 독서교육에서 낭독의 의의에 대한 재음미, 한국독서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연계되지 않는다면 KRP 경영의 효과를 충분히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하위 기업경영시스템들이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통합하는 것이 바로 기업목표이다. 기업목표가 뚜렷하고 명확히 제시되어야 KRP 경영도 그에 공헌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KRP 경영과 관련하여 기업목표는 KRP 경영능력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고, 각 구성요소를 통합시키며, KRP 경영의 실현을 위한 동기부여를 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상진단장

  • [교육사회] 사교육
  • 조성을 가져온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과외가 주가 되고, 학교 교육이 뒤로 밀려나는 공교육의 붕괴 현상 역시 초래하게 된다. 때문에 사교육의 성행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또 사교육의 과잉 원인과 그 대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Ⅱ. 본론1. 교육의 개념교육에 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교육의 일반적인 통념과 의의는 지나

  • [사회복지] 중증장애인의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연구-장애인 종합복지관의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활용 실태를중심으로-
  • 효과적인 실시를 위해 5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공단은 중증장애인을 위한 보호적 차원의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추진해야 한다. 둘째 적응훈련 프로그램의 교육훈련 내용은 장애인들의 직업적응 실패요소를 수정하거나 보완하기 위한 것과 고용주의 기대에 부합되는 것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셋째 장애인 직업재활과정이 보다 개별화되어져야하고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도 단순한 데서 복잡한 데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구성하여 실시하여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점Ⅳ.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 [이상발달] 아동 우울증(소아우울증)
  • 관련 기사10. 통합교육 실행 시의 교사의 자질 및 교수학습방법1) 통합교육의 의의2) 통합교육의 원리3) 교사의 자질 및 태도4) 성경에서 말하는 가르치는 자로서의 태도5) 장애 이해 활동을 위한 사회생활 교수학습방법6) 교수방법의 적용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지침서11. 부모와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Ⅲ. 결론 및 제언Ⅰ. 서론아동기에도 우울장애가 존재하는가? 아동과 청소년들이 우울한 기분이나 성인의 우울장애에서 보이는 증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