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월드컵방송, 탈물질주의,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인터넷홍보, 도시마케팅,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유니버설액세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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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월드컵방송
1. 월드컵 방송 시스템 준비 문제
2. 뉴미디어 활용 방안
3. 홍보 문제
4. 경제 효과 극대화 방안
5. 월드컵 방송의 운영, 제작, 준비상황, 편성관련 문제

Ⅲ.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탈물질주의

Ⅳ.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인터넷홍보
1. 인터넷을 통한 홍보 현황
2. 인터넷 홍보의 문제점
1) 각 개최도시별 인터넷 홈페이지 시작화면의 다양성, 복잡성
2) 월드컵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제공언어의 제약
3) 월드컵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간의 연계성 미약
4) 국내 월드컵 관련 개최도시 홈페이지의 일본 개최도시 홈페이지 연계성 미흡을 지적
5) 월드컵 홈페이지의 구성내용상 문화관광관련 정보가 빈약
3. 개선방안

Ⅴ.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도시마케팅
1. 서울 2002년 월드컵의 ‘비전’과 도시마케팅 ‘이미지’ 전략 : 장기적 도시비전을 수립하라
2. 서울 2002년 월드컵의 ‘개성’과 도시마케팅 ‘포인트’ 전략 : 차별적인 독특한 상품을 개발하라
3. 서울 2002년 월드컵의 ‘상황’과 도시마케팅 ‘타깃’ 전략 : 고객이 누구인지 설정하라
4. 서울 2002년 월드컵의 ‘화합’과 도시마케팅 ‘조직’ 전략 : 하나의 목소리를 내어라

Ⅵ.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유니버설액세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월드컵은 본질적으로 상업적인 대제전이다.
월드컵 주변엔 항상 엄청난 규모, 막대한 부가가치의 시장이 형성된다. 골을 향한 각국 선수나 응원하는 관중들의 열기 못지않게 세계 유수 기업들의 시장 선점경쟁도 치열하다. 월드컵 개최란 단지 세계적 축구행사를 주최하는 것이 아니라 이 황금시장의 중심에 서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는 크게 가시적 효과와 비가시적 효과로 나눌 수 있다. 가시적 효과는 사회 간접 자본(SOC)건설 경기장 건설업 등과 산업 생성 유발 등이며 비가시적 효과는 한국에 대한 외국의 이미지 개선을 통한 수출증대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밖에 전자 등 관련 산업의 기술개발에도 월드컵이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월드컵방송

1. 월드컵 방송 시스템 준비 문제

월드컵 방송을 위하여 미리 선결되어야 하는 문제 중에 가장 중요한 문제가 국제 미디어 센터(IMC) 설치 문제와 주관방송사 참여 문제, 중계권 협상 문제이다. 국제 미디어 센터 설치 문제는 월드컵 조직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반하여 주관 방송사 참여 문제와 중계권 협상 문제는 방송사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중계권 협상 문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 세계언론이 본 2002 한·일 월드컵, 2002
◈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2002 월드컵과 한국사회의 재도약, 2002
◈ 방지선, 월드컵을 통한 지역발전 마케팅 전략, 한국여성체육학회, 2001
◈ 서시수, 2002년 월드컵 개최 도약의 계기로 삼자, 새물결, 1996
◈ 이상규, 2002년 월드컵을 준비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LG경제연구원, 2002
◈ 홍유표, 미디어 환경 변화와 스포츠 중계권 갈등에 관한 연구, 가천의과학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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