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식][직업][직업교육][직업탐구력][진로이론][진로선택][진로교육]직업의식과 직업교육, 직업의식과 직업탐구력,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직업의식과 산학협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직업의식과 직업교육
Ⅲ. 직업의식과 직업탐구력
Ⅳ.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1. 특성 요인 이론(trait factor theory)
1) Parsons
2) Williamson
2. 욕구 이론
1) Roe의 욕구 이론
2) Holland의 이론
3) Hoppock의 구성 이론
3. 발달 이론
1)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
2) 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Ⅴ.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Ⅵ.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3.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Ⅶ. 직업의식과 산학협동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서구의 경우 우리의 직업의식에 해당하는 개념은 career attitudes, career competencies, career maturity, career development, career adaptability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각 개념과 그 정의 요소들은 조사 대상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본 연구는 직업세계로 진출하기 전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므로 청소년이나 대학생층을 대상으로 구성된 직업의식의 개념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물론 서구에서도 직업의식은 미래의 취업에 대비해야 하는 학생들의 직업세계에서의 적응력을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60년대 이래 미국의 직업 발달론, 교육학, 상담 심리학 등의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현재 학업상태로부터 미래 직업세계로의 전이(School-to-Work {STW} Transition)를 발달론적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확산되었으며, 성공적인 전이에 필요한 태도와 능력의 요소를 정의하고자 노력하였다.
직업의식 개념 중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진로의식 성숙도(career maturity)이다. 이는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능력과, 선택에서의 현실성과 일관성, 그리고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정도인 준비도(readiness)를 의미하는 것이다(Levinson 1998). 진로의식 성숙도의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지만, 대체적으로(직업에 대한) 태도와(직업수행) 능력의 차원, 태도와 준비도의 측면, 혹은 태도적ㆍ인지적 차원과 행동적 차원 등 두 가지의 분석적인 수준에서 구성된다.
진로의식 성숙도 개념 중 대표적인 것은 Crites가 제시한 개념이다. Crites(1965, 1971)는 진로의식 성숙도를 태도적 차원과 인지적 차원으로 나누어 전자는 직업에 대한 각 개인들의 성향으로, 후자는 그것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하였다. Crites(1978a,b)의 CMI(Career Maturity Inventory)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의식성숙의 태도와 능력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먼저 태도면(attitudes)에는 ① 학생들 스스로 진로발달과정에 얼마나 의식적인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는가(관여성), ② 직업결정에서 주변에 의존하지 않고 얼마나 독립적으로 결정을 내리는가(독립성), ③ 자신의 이상과 현실적 조건, 능력 사이에서 적절한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가(타협성), ④ 직업이 갖는 어떤 내적인 가치와 보상을 중시하는가(성향), ⑤ 그리고 직업이 어느 정도나 결정되었는가(결정성)가 포함된다. 한편 인지적 차원은 선택한 직업현장에서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그에 대한 대비를 의미하는 능력(competencies)으로 구성되는데, ① 자기 자신의 성격과 기호, 능력 등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②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 ③ 목표를 설정했는가(혹은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려고 하는가), ④ 미래의 직업생활에 대한 계획을 해두고 있는가, ⑤ 그리고 직업선택과 관련하여 현실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는가의 다섯 요소가 포함된다.
- 참고문헌
-
김병숙 / 한국인의 직업의식 실태, 교육월보, 1997
김판욱 / 직업교육의 어제와 오늘, 직업교육훈련, 1999
나승일 / 직업교육패러다임의 이해, 부산시 교육청 중등학교 직업교육 직무연수 교재, 2001
서울특별시 교육청 / 직업학교, 진로 상담, 1998
신장섭 /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무근 / 직업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