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식][직업][직업교육][직업탐구력][진로이론][진로선택][진로교육]직업의식과 직업교육, 직업의식과 직업탐구력,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직업의식과 산학협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업의식과 직업교육

Ⅲ. 직업의식과 직업탐구력

Ⅳ. 직업의식과 진로이론
1. 특성 요인 이론(trait factor theory)
1) Parsons
2) Williamson
2. 욕구 이론
1) Roe의 욕구 이론
2) Holland의 이론
3) Hoppock의 구성 이론
3. 발달 이론
1) Ginzberg의 직업 발달 이론
2) Super의 직업 발달 이론

Ⅴ. 직업의식과 진로선택

Ⅵ.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3.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Ⅶ. 직업의식과 산학협동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구의 경우 우리의 직업의식에 해당하는 개념은 career attitudes, career competencies, career maturity, career development, career adaptability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각 개념과 그 정의 요소들은 조사 대상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본 연구는 직업세계로 진출하기 전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이므로 청소년이나 대학생층을 대상으로 구성된 직업의식의 개념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물론 서구에서도 직업의식은 미래의 취업에 대비해야 하는 학생들의 직업세계에서의 적응력을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60년대 이래 미국의 직업 발달론, 교육학, 상담 심리학 등의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현재 학업상태로부터 미래 직업세계로의 전이(School-to-Work {STW} Transition)를 발달론적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확산되었으며, 성공적인 전이에 필요한 태도와 능력의 요소를 정의하고자 노력하였다.
직업의식 개념 중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진로의식 성숙도(career maturity)이다. 이는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능력과, 선택에서의 현실성과 일관성, 그리고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정도인 준비도(readiness)를 의미하는 것이다(Levinson 1998). 진로의식 성숙도의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지만, 대체적으로(직업에 대한) 태도와(직업수행) 능력의 차원, 태도와 준비도의 측면, 혹은 태도적ㆍ인지적 차원과 행동적 차원 등 두 가지의 분석적인 수준에서 구성된다.
진로의식 성숙도 개념 중 대표적인 것은 Crites가 제시한 개념이다. Crites(1965, 1971)는 진로의식 성숙도를 태도적 차원과 인지적 차원으로 나누어 전자는 직업에 대한 각 개인들의 성향으로, 후자는 그것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규정하였다. Crites(1978a,b)의 CMI(Career Maturity Inventory)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의식성숙의 태도와 능력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먼저 태도면(attitudes)에는 ① 학생들 스스로 진로발달과정에 얼마나 의식적인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는가(관여성), ② 직업결정에서 주변에 의존하지 않고 얼마나 독립적으로 결정을 내리는가(독립성), ③ 자신의 이상과 현실적 조건, 능력 사이에서 적절한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가(타협성), ④ 직업이 갖는 어떤 내적인 가치와 보상을 중시하는가(성향), ⑤ 그리고 직업이 어느 정도나 결정되었는가(결정성)가 포함된다. 한편 인지적 차원은 선택한 직업현장에서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그에 대한 대비를 의미하는 능력(competencies)으로 구성되는데, ① 자기 자신의 성격과 기호, 능력 등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②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 ③ 목표를 설정했는가(혹은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려고 하는가), ④ 미래의 직업생활에 대한 계획을 해두고 있는가, ⑤ 그리고 직업선택과 관련하여 현실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는가의 다섯 요소가 포함된다.
참고문헌
김병숙 / 한국인의 직업의식 실태, 교육월보, 1997
김판욱 / 직업교육의 어제와 오늘, 직업교육훈련, 1999
나승일 / 직업교육패러다임의 이해, 부산시 교육청 중등학교 직업교육 직무연수 교재, 2001
서울특별시 교육청 / 직업학교, 진로 상담, 1998
신장섭 /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무근 / 직업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책 과제 분석
  • 교육을 통해 교육 선택의 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하나의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고등학교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화 고등학교는 전국에 54개교가 설립운영되고 있다. 통합형 고등학교란 직업교육과정과 일반교육과정을 한 학교에서 제공하고, 동시에 재학생의 진로 변경을 허용하여 학사를 관리하는 고등학교로서 계열 분리의 유무에 따라 계열 분리식과계열 통합식 통합형 고등학교가 있다. 통합형 고등학교는 취업을 희망하는

  • [경제와문화] 위기의 지방대학
  •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취업 및 창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많은 학생들이 이를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앞에서 말했듯 학생들이 취업을 하기 위해 출신대의 산학협력업체에 관심을 가지거나 공신력 있는 취업정보센터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의 노력이 중요하다. 학교 내에서 여러 회사들의 구인을 받아들이고 취사선택하여 관

  • 세계화와 글로벌리더 시험정리 02
  • 직업 목표 및 의식과 취업 직종, 분야, 부서 등을 소신 있게 선택하기 위해 미리 지원회사의 지원 분야를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는 자신의 의견 을 적어 둔다.- Job Objective : Web master- Position wanted : Assistant Manager③ Work Experience현재 종사하고 있는 업무나 가장 최근에 재직한 회사의 경력부터 표기한다. 특히 경력자 인 경우는 우리만 이력서와는 반대로 경력을 학력보다 먼저 적는다. 학생일 경우는 아르바 이트 경험을 적는다. 즉,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교육개혁토론회 3
  • 교육개발원장) 주 제 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평가의 개선 방향박 도 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토론 1】 허 경 철(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 【토론 2】 윤 웅 섭(윤중중학교 교장) 주 제 2 : 학교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토론 2】 김 동 섭(조선일보 기자) 주 제 3 :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직업기술교육 강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