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미술교육, 어린이(아동)와 가정교육, 인성교육, 어린이(아동)와 수교육(숫자교육), 독서교육, 어린이(아동)와 글짓기교육, 시쓰기교육, 어린이(아동)와 통일교육, 어린이(아동)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Ⅱ. 어린이(아동)와 미술교육

Ⅲ. 어린이(아동)와 가정교육

Ⅳ. 어린이(아동)와 인성교육

Ⅳ. 어린이(아동)와 수교육(숫자교육)

Ⅴ. 어린이(아동)와 독서교육

Ⅵ. 어린이(아동)와 글짓기교육

Ⅶ. 어린이(아동)와 시쓰기교육

Ⅷ. 어린이(아동)와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원칙
1) 객관적 사실과 정보의 전달
2)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토의
3) 수요자 중심의 통일교육 운영
4) ICT를 이용한 통일교육
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학습
2. 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
1) 교과서 내용 및 편제상의 문제점
2)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점

Ⅸ. 어린이(아동)와 안전교육
1. 교통안전 교육
1) 중점 추진 과제
2) 세부 추진 계획
2. 학교 폭력 예방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및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 사회적 기구로서 문화의 전당 기능을 수행한다. 미술관의 다양한 기능 중 교육적 목적에 대한 강조는 국내외 박물관․미술관에 관한 법령에서 규정되고 있다.
1991년 개정된 우리 나라의「박물관및미술관진흥법」제2조 (정의)에 의하면, “미술관”이라 함은 박물관으로서 서화․조각․공예․건축․사진 등 미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전시하고 이들을 조사․연구하여 문화․예술의 발전과 일반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1989년 개정된 국제박물관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 ICOM)의「국제박물관협의회 정관(ICOM Statutes)」제2조 (정의)에서는 “박물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박물관은 연구와 교육, 향수의 목적을 위해서 인간과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 전달, 전시하며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봉사하고 대중에게 공개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기관이다.”
위와 같이 현대의 미술관 정의에서는 모두 미술관의 목적 중 하나로서 ‘교육’을 명시하고 있다.
미술관은 작품이나 자료를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 와서는 적극적인 교육 활동을 통하여 더욱 중요하고 유익한 사회교육기관으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미술관이 일반 대중에게 중요한 평생학습기관으로 남기 위해 항상 연구와 교육 활동을 통해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미술관에서의 모든 활동, 즉 소장품 전시, 전시 기획, 교육프로그램, 특별행사 등을 교육적 목적을 가진 것으로 보는 것이다.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으며, 그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이다.
좁은 의미의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 소장품을 토대로 교육하는 프로그램, 즉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이것은 미술관의 교육적 노력을 대표하는 교육 활동 중 가장 구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을 교육적 기관으로 이해하고, 명확하게 정의된 교육 목표를 가지고 특별히 계획, 조직한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최근, AAM(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 AAM)의 연구에서는 미술관 ‘교육(education)’을 ‘학습(learning)’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미술관을 일반인이 학습을 하기 위해서 오는 장소인 동시에, 미술관 직원들 역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가르치는 사람(교육자 중심, 공급자 중심)보다 배우는 사람 중심(학습자 중심, 수요자 중심)의 학습으로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을 받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고 학습 활동을 지원 받는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상구(1998),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교육부(2000), 유아의 사회적 능력발달 교육활동자료
송인섭 외(2000), 아동연구방법, 학지사
송인섭·김정원·정미경·김혜숙·신은경·박소연(2001), 아동연구방법, 학지사
이원구(1982), 아동의 인성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윤옥(1997), 어린이 정보자료와 활용, 아세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원,성북문화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
  • 미술관 등 다른 문화시설 및 단체와 협력할 수 있다.③국가는 지역문화를 균형있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특정 지방문화원을 지정하여 따로 지원육성할 수 있다.전문개정 2007.12.21 본조제목개정 2007.12.21제18조 삭제 2002.12.18. 시행일 2003.03.19.제19조 (조례의 제정) 지방자치단체는 지방문화원을 지원육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정할 수 있다.전문개정 2007.12.21 본조제목개정 2007.12.21제20조 (과태료) ①제4조의2를 위반한 자에게는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와 어머니 ○○○씨의 ○남 ○녀 중 장녀로 ○○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유년 시절 독서하는 것을 매우 좋아했었고 여행을 좋아하시는 부모님과 많은 여행을 했습니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가정 환경 아래에서 자유롭고 솔직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돈에 관심이 많아서 상경계열을 지원했고 특히, 국제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서 무역학과를 지망하였습니다. 생활신조는 easy come, easy go노력한 만큼 대가가 온다고 믿습니다. 항상 기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와서 청소한다음 선임하사님이 출근하실때 까지 머리를 박고 있게 하셨던 분이지요. 지금이니까 말하지만 실제로도 아펐지만도, 그것보단 저의 나약한 정신상태를 꽤뚫어 보신것이지요. 그이후로 저는 그분의 특별 감시대상이 되었고, 교육을 철저히 받게되었고 나약한 마음을 철저히 없애버리게끔 되었습니다. 전 그때까지도 저의 내면에 그러한 깡다구와 그러한 군생활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겨낼수 있을 정도의 체력과 정신력이 있을줄은 몰랐거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독서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필자 이동철님은 고려대학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시고 현재 강의를 하고 계신 분으로, 옮긴 책으로 『유교사』, 『중국을 움직인 30권의 책』 등이 있으며, 최근 ‘한국 통일의 문화적 의의와 전략’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1. 첫번째, 대학 시절을 어떻게 보낼까?동아시아 문명에서 가장 중요한 고전의 하나인 『논어(論語)』는 다음과 같은 말로 시작한다.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 배우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