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마당극 정의와 특성][마당극 특성][마당극 구성과 인물][마당극 내용][공연과정]마당극의 정의와 특성,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의 구성과 인물, 마당극의 내용, 마당극의 공연과정, 마당극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정의와 특성

Ⅲ. 마당극의 특성

Ⅳ. 마당극의 구성과 인물
1. 특징
1) 상황적 진실성
2) 집단적 신명성
3) 현장적 운동성
4) 민중적 전형성
2. 구성
3. 인물

Ⅴ. 마당극의 내용

Ⅵ. 마당극의 공연과정

Ⅶ. 마당극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양 연극이론에서 대사 중심의 텍스트를 연극작품의 유일한 의미체로 보는 관점은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텍스트에 이미 훌륭한 연출이 내포되어 있어서 그것을 발견하는 것이 연극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여기는 이러한 태도는, 이성중심주의 연극의 지배적인 전제였다. 연극적 작업을 텍스트에 종속시키는 연극에 대해 경고한 아르또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서구 연극에서는 드라마의 본질을 텍스트에서 찾고자 했다. 아르또의 경고는 텍스트 중심의 서구 연극의 한계를 지적한 것이었으며, 이성 중심 연극에 대한 이러한 도전이 동양 연극들로부터 얻은 영감에서 비롯되었음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마당극의 중심은 연극을 위해서 생산된 희곡 텍스트가 아니라, 연극의 공연 ‘과정’에서 생성되는 ‘공연 텍스트’이다. 그것은 텍스트로부터의 허구화 과정에서 마당극 공연의 본질적 의미를 찾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반서구적 연극, 반이성주의적 연극이다. 이런 점에서 마당극은 우선 언어 텍스트로부터 출발하는 전통적 서구 연극과 다르며, 오히려 문자언어로 창작되고 기록된 희곡으로부터 출발한 연극만이 진정한 연극이라는 서구적 입장과 기록된 문학이나 읽히는 희곡을 거부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러한 속성은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우리 전통 연희가 오랜 세월 구비전승되다가, 그 전승력이 약화되어 의식적으로 전승을 보호하기 시작하면서,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활발하게 문자 텍스트로 기록되고 출판된 무당굿․판소리․탈춤․꼭두각시놀음 등과 그 맥을 같이 한다. 마당극의 경우도 어떤 개인이 주동이 되어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전반적으로는 대체로 공동창작의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되며, 이런 창작과정과 공연과정이 먼저 선행되고 이 공연과정이 어느 정도 끝난 다음에야 문자텍스트로 정리되고 출판되었다. 그러나 이 대본들조차도 고정불변한 판본이 아니라 공연장소․상황․관중의 개입 등에 따라 수시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텍스트에 불과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공연학의 힘을 빌려 텍스트의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공연학에서 말하는 ‘텍스트’는 구비적이거나 기록되었거나 몸짓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는데, 그 근본적인 공통 특징은 ‘반복’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뿐이다. 따라서 공연학적 의미에서의 ‘텍스트’는, 언어적 구조를 가진 책․희곡․대본들뿐만 아니라, 의식(儀式)과 제의(祭儀) 등을 포함하는 데에까지 확대될 수 있다.
동양의 전통 연극들은 ‘동작학적’ 관습들이 반복이 가능한 어떤 공통된 의미를 형성한다는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한국연극학회
ⅱ. 김월덕(2000), 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한국극예술학회
ⅲ. 박진태(2001), 현대 대중매체 문화와 구비문학 : 탈춤과 방송 마당놀이, 계명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ⅳ. 박인배·이영미(1987), 마당극론의 진전을 위하여, 민족극 정립을 위한 자료집
ⅴ. 이영미(1996),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ⅵ. 전경욱(1993), 민속극, 민속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내용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4) 아이 엠 송(I am Song) - 관객에게 상황이나 인물을 설명하는 노래로 나는 사랑에 빠졌다나 나는 행복하다는 식의 노래이다.(5) 스페셜 머티리얼(Special Material) - 스타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배려해 주는 노래로 보통 극이 끝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극을 고조시키기 위해 합창과 오케스트라가 함께 공연한다. 3. 뮤지컬의 예술 경제학적 특징1) 수요자 / 공급자적 특징(1) 일반적 특징■ 수요뮤지컬에 대한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구성내용은 주로 입사지원자의 가족관계, 학교생활을 나타내는 성장과정과 본인 성격의 장단점(여기에는 인생관, 가치관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는 입사지원동기, 장래희망 또는 포부로 구성이 됩니다. 자기소개서의 구성항목별 작성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1) 성장과정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즉, 남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새로운 분야에 대한 흥미나 관심, 그리고 그것을 선택한 결단이라든지 가정형편이 어려워 부모나 형제들을 돌보면서 공부해온 경험 등 읽는 사람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들이 효과적이다. 성장과정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많이 준 은사나 주변인물 등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도 좋다. (주의사항)현재의 자신을 이루는 원형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인에 대해 가장 솔직하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구성내용은 주로 입사지원자의 가족관계, 학교생활을 나타내는 성장과정과 본인 성격의 장단점(여기에는 인생관, 가치관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는 입사지원동기, 장래희망 또는 포부로 구성이 됩니다. 자기소개서의 구성항목별 작성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1) 성장과정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특성 및 희망업무에 따라 특징을 가지고 작성하는 것이 좋다.2) 입사지원서란• 입사지원서는 이력서의 다른 형태로 흔히 기업 자체에서 발부하는 이력서 서식을 말한다. 이력서와 입사지원서는 내용면에서 거의 유사하지만 내용과 형식을 직접 구성하는 이력서와 달리 입사지원서는 회사 측에서 주어지는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주로 지원자가 많은 중대기업에서 사용하며, 작성 요령이 함께 배부되므로 지시에 따라 작성하면 된다. • 보통 입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