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정책,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적극적 조치, 양성평등과 고용평등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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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1. 양성평등교육이란
2. 양성평등교육의 목표
3. 외국의 양성평등교육
1) 미국
2) 일본

Ⅱ.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1. 사회화 대행자로서의 교원
2. 삶의 모델로서의 교원
3. 교원의 양성평등의식
4. 교원의 역할

Ⅲ.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교육

Ⅳ.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1. 감정적인 측면
2. 인지적인 측면
3. 행동적인 측면

Ⅴ.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정책

Ⅵ.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적극적 조치

Ⅶ.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고용평등정책
1. 삼성전자(주)
2. (주)대구은행
3. 일신기독병원
4. 한국도자기(주)
5. 한국존슨(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1. 양성평등교육이란

① 양성 중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②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으며
③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현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이다.

2. 양성평등교육의 목표

①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②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③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하여
④ 사회, 국가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3. 외국의 양성평등교육

1) 미국

남녀교육평등법(1974년)
미국은 연방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어떠한 교육프로그램 혹은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특정 성을 이유로 하여 참여에서 배제하거나 해택을 받지 못하거나 차별적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목적으로 1972년 교육수정법을 제정한 바 있다. 이어 1974년 미국 여성과 여학생의 완전한 사회 참여는 여성과 여학생에 대한 교육 평등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배경에서 남녀교육평등법이 제정되었다.

과학기술기회균등법(1980년)
전국과학위원회는 모든 인종, 민족, 경제적 배경의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과학, 공학, 수학에 있어서의 기술획득을 촉진하게 하고, 과학과 공학분야의 평등한 고용기회를 증진하여 과학, 기술 능력과 과학과 기술에서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임을 선언하였다.

여학생의 과학기술 분야로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EYH(Expanding Your Horizons)
EYH는 1976년 이후 미국의 전역에 걸쳐 매년 1-2회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구체적 내용을 보면 여학생들에게 수학, 과학, 기술공학 분야, 특히 남성 지배적 영역의 다양한 직업이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특성은 분야별로 세분하여 워크샵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여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실제적인 워크샵을 선택하여 경험할 수 있은 기회를 가진다. 여학생은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진로선택에 있어 부모나 교사에게 격려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부모와 교사를 참여시켜 이 분야 교과 성취와 진로 선택의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참고문헌
ⅰ. 김선정(2006), 양성평등 교원연수 프로그램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ⅱ. 김선옥(2007), 양성평등 관점에 비추어본 고등학교 교과서의 성교육내용 분석, 부경대학교
ⅲ. 오재림(2000), 양성평등 교육과 교사의 역할, 강원도 교육청
ⅳ. 이한태(2009), 양성평등을 위한 적극적 평등실현조치의 헌법적 근거마련의 필요성, 원광대학교 법학연구소
ⅴ. 주은희(1996), 성차별관행·정책의 지양이 양성평등교육의 지름길!, 한국여성단체협의회
ⅵ. 최희경(2006), 헌법상 양성평등과 성주류화정책, 한국공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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