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법][학급 경영기법][민간 경영기법][6시그마 경영기법][TQM]학급 경영기법, 민간 경영기법, 6시그마 경영기법, SCM(공급사슬경영) 경영기법, 고객만족 경영기법, 총체적 품질 경영기법(TQ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급 경영기법
1. 제한된 선택 과제 중에서 선택하게 한다
1) 적절하지 않은 예(하나의 선택을 제시)
2) 적절한 예
3) 적절하지 않은 예(너무 넓은 선택 범위인 경우)
4) 적절한 예
2. 학급의 문제 해결에는 ‘문제 해결의 4단계’를 활용한다
1) 단계1
2) 단계2
3) 단계3
4) 단계4
3. 교사는 방침을 일관되게 유지한다
4. ‘무엇’ ‘왜’ ‘어떻게’를 설명해 주지 말고 물어 본다
5. 학생들의 사고 활동이나 학습활동을 전환하기 위해 새 질문을 한다
6.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7. 다른 사람을 통제하기보다는 교사가 모범을 보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Ⅲ. 민간 경영기법
1. 추진 목적
2. 추진 방법

Ⅳ. 6시그마 경영기법
1. 6-sigma 경영의 이해
2. 6-sigma 경영과 기존 품질경영 방법과의 차이
1) QC
2) TQC
3) TQM
4) 6-sigma
3. 6-sigma 경영추진 목적
1) 6-sigma는 기업경영의 최고덕목
2) 6-sigma는 기업의 품질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
3) 모든 분야의 기업에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양
4) 6-sigma 경영은 체계적인 품질혁신방법
5) 6-sigma 경영에 의해 새로운 기업문화가 정착
4. 6-sigma 도입 성공기업

Ⅴ. SCM(공급사슬경영) 경영기법
1. SCM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
2. QR․ECR로부터 SCM의 전개

Ⅵ. 고객만족 경영기법
1. 기업환경의 변화와 고객만족
2. 판매서비스 분야의 고객만족 혁신
3. 고객만족을 향한 노력은 끝이 없다

Ⅶ. 총체적 품질 경영기법(TQM)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SWOT분석이란 기업의 강점(S: Strength)과 단점(W: Weakness), 외부환경의 기회(O: Opportunity)와 위협(T: Threat)을 종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스프린트사는 미국의 시외전화사업에 진출하기 전에 SWOT 분석에 의하여 철저한 현황분석을 했어야 했다.
스프린트사의 사례를 이용하여 SWOT 분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사업의 기회(Opportunity의 O) - 시외전화사업이 독점체제에서 경쟁체제로 법이 바뀌었다.
기업의 위협(Threat의 T) - AT&T사의 강한 경쟁력과 MCI사의 공격적 영업방침으로 시장점유율 경쟁이 치열하다.
기업의 강점(Strength의 S) - 스프린트의 주주인 유나이티드 통신회사와 GTE사로부터 연구개발과 재정적 보조를 받을 수 있다.
기업의 약점(Weakness의 W) - 시외전화사업 운영기술 부족과 많은 고객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회계제도(청구서 발행의 오류 등)가 약점이다.
이들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을 조합하여 도출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SO전략(공격적 전략) - SO전략이란 시외전화사업이 경쟁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사업의 기회가 발생하게 되고 또한 연구개발과 재정적 뒷받침의 강점을 이용함으로써 타경쟁기업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전략을 말한다.
ST전략(다양화 전략) - 연구개발과 재정적 보조 등 강점을 이용하여 시외전화사업에 진출한다. 그러나 AT&T사, MCI사가 강한 경쟁상대이므로 이들이 취급하지 않은 소규모 분야에 대한 시외전화 사업에만 전념한다.
WO전략(방향전환 전략) - 사업운영기술과 회계제도 등의 약점이 있으므로 이들 약점을 충분히 보완한 후에 적극적 마케팅을 하여 AT&T사, MCI사와 정면 경쟁한다.
WT전략(방어적 전략) - AT&T사와 MCI사가 너무 위협적이지만 자체의 약점이 있으므로 이들이 취급하지 않는 아주 작은 부분(Niche)만을 택하여 사업을 함으로써 이들 경쟁사의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다.
포트폴리오 분석은 원래 증권투자에서 나온 말이다. 수익성이 있는 반면에 위험성이 있는 중권과, 수익성은 떨어지지만 안전성이 담보된 증권 등을 어떠한 조합으로 투자할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을 포트폴리오 분석이라 한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분석은 다양한 제품(또는 종류가 다양한 사업)을 보유하고 이들을 결합하는데 좋은 도구가 된다.
미국의 500대 기업뿐 아니라 중소규모 기업의 약 75%는 전략수립을 위하여 이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주영 외 4명, 홈페이지를 활용한 학급 경영 활동 개선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1999
권기현, 기업가적 정부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 고객만족 경영기법의 도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00
이철주 외 2명, 공공부문 민간경영기법 도입 정책의 실제와 한계, 한국정책학회, 2011
조성인, 6시그마 경영기법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2011
장형욱 외 2명,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 활동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5
최재성, 총체적 품질경영기법(TQM)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고찰, 연세대학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