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교경영][교실경영][학급경영][도서관경영][대학경영][체육경영]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분석(학교경영, 교실경영, 학급경영, 도서관경영, 대학경영, 체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경영
Ⅲ. 교실경영
1.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교실 환경 경영 원칙
2. 각 학년별 교실 환경 활용
1) 제 1학년 교실 환경 활용
2) 제 2학년 교실 환경 활용
3) 제 3학년 교실 환경 활용
4) 제 4학년 교실 환경 활용
5) 제 5학년 교실 환경 활용
6) 제 6학년 교실 환경 활용
Ⅳ. 학급경영
1. 교육 이념(철학)을 가져라
2. 계획을 세워라
3.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
4. 시행착오를 두려워마라
5. 항상 기록해두어라
6. 미리 미리 준비하라
7. 평가와 반성을 잊지 마라
8. 일관성 있으면서도 열려있는 학급경영 체제
Ⅴ. 도서관경영
1. 다운사이징
2. 리엔지니어링
3. 전략적 계획
Ⅵ. 대학경영
1. 모형의 조건
1) 기본전제
2) 모형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2. 분석모형의 구축 절차 및 내용
1) 분석모형 구축
2) 종합 경영분석표 양식의 설계
3) 종합경영분석표
4) 종합경영분석표의 평가 및 등급부여
Ⅶ. 체육경영
1. 체육경영의 실천영역
2. 체육경영과 체육사업
3. 체육관리와 체육경영
4. 체육경영체의 기본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경영자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전략과 계획 수립, 조직의 조정 및 통합, 통제, 평가 등이다.
민츠버그 교수가 정리한 경영자의 역할을 살펴보자.
첫째, 경영자는 회사를 대표하는 여러 가지 행사를 수행한다. 이 때 그는 조직의 대표자로서의 상징적 역할을 맡게 된다.
둘째, 경영자는 조직의 리더로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업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며, 조직내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셋째, 경영자는 상사와 부하, 회사와 고객, 사업부와 사업부 등의 관계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첫째, 경영자는 외부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관찰한다. 정보가 많을수록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신속, 정확하게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경영자는 수집된 정보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충실하게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경영자는 기업 외부인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객관적인 사실을 대변하는 대변인 역할을 수행한다.
≪ … 중 략 … ≫
Ⅱ. 학교경영
학교 경영은 단위 학교가 중심이 되어 주체적으로 이루어져 온 것이 아니라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시, 명령에 따라 피동적으로 움직여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 정책 결정 과정에서 단위 학교와 일선 현장의 교원들은 소외된 채 관료제의 계층 원리에 따라 모든 것이 하향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자율 역량의 부족과 자치 의식의 빈곤, 그리고 제도적 미흡으로 학교 단위의 교육자치가 명실상부하게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 교육자치제가 실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작 일선 학교의 교원들은 교육자치를 피부로 느끼고 있지 못하는 모순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교원들은 교육자치가 우리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또 이것이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 뚜렷한 의식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교원들이 느끼는 교육자치에 관한 체감 지수는 매우 낮은 실정이며, 우리의 학교 경영은 ‘자치 속의 비(非)자치'라는 기형적인 모습을 띠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태형(1999), 창의성 계발 교육을 위한 교실 경영,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김민오(2011), 학급 경영에서 학생 인권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신태진(2010), 대학경영 혁신을 위한 발전적 개선방향과 과제, 한국교육정치학회
윤희윤(2011), 한국 도서관경영 연구의 성과와 한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오준석(1993), 사회체육 경영계획의 이론적 접근, 한국사회체육학회
이재덕 외 1명(2009), 학교경영컨설팅 사례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