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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창조의 과정

Ⅲ. 지식창조의 목표
1. 비전 :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1) 지식기반산업이 국민경제의 핵심요소로 정착
2) 정부, 기업, 개인의 지식․정보창출, 축적, 활용능력 선진화
2. 3대 기본목표
1) 지식정보화사회의 기반인 정보인프라를 조기에 구축
2) 고속․고도화된 정보통신망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정부, 기업, 개인 등 모든 경제주체의 생산성과 투명성 제고
3) 정보인프라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정보통신산업을 활성화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획기적으로 마련

Ⅳ. 지식창조의 학습

Ⅴ. 지식창조의 정보인프라구축
1. 정보통신망의 고속화․고도화
1)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의 효과적 구축
2) 통신시장 경쟁활성화와 공정경쟁여건 조성
3) 초고속망 조기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
2. 인터넷 중심의 운영시스템 글로벌화 추진
1) 인터넷 시대에 적합한 공통표준 개발, 보급
2)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3) 국가지식정보자원의 DB구축과 활용
4) 차세대 인터넷 연구개발 추진
5) 컴퓨터 Y2K 해결 지원

Ⅵ. 지식창조의 기업

Ⅶ. 지식창조의 인재육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경영은 지식을 창출.전파.보급하는 지식 노동자, 또는 지식인들의 경력관리 및 개발방식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종래의 경력개발은 직무역량별로 필요한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직무기술서와 해당 직종별 필요 지식 및 기술을 토대로 전사.전직무(全社.全職務)에 대한 획일적 경력개발계획과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구체적인 직무분석에 따라 직종별, 개인별 경력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개인의 경력개발노력을 추진하는 방식은 직무가 외부 환경변화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이고 직종별로 필요한 전문성에도 그렇게 현격한 변화를 요구하지 않았던 종래의 환경하에서는 어느 정도 호소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경력개발 프로그램들이 내부 기업문화와 지원 시스템, 예컨대 인사제도와 조직운영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실제적으로 실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데 있다. 체계적인 경력개발계획 또는 개인의 경력 개발요구와는 동떨어지게 설계된 경력개발은 그 말 자체가 무의미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직업관이 평생직장 또는 일생일사(一生一社)에서 평생직업 또는 일생다사(一生多社)로 바뀜에 따라 신입사원을 평생 동안 단계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종래의 경력개발 개념은 제고되어야 한다. 지식노동자의 경력개발 욕구는 낮은 지위에서 높은 지위로 단순히 수직 상승하면서 얼마나 다양한 직위를 보유하느냐에 있지 않고 자신의 직무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최대한도로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경력개발 경로는 직종별 초보자가 일정한 단계를 밟아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프르젝트를 추진하면서 다양한 실전체험을 통해 실무에 유용한 지적 노하우를 체득하면서 동일 직종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제고시키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다. 종래의 경력개발노력은 회사의 입장에서 개인의 경력개발 요구를 반영하여 직무별로 요구하는 전문성을 어떻게 제고시킬 것인지를 평생직장이라는 직업관에 근거하여 공급자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제공되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경력개발의 방향성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지식경영의 토대 위에서 전개되는 업무방식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간파할 필요가 있다. 지식경영 하에서의 업무방식은 다양한 정보와 지식, 이와 결부된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토대로 특정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완수하거나 제한된 시간 내에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특정 업무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따라서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특정 프로젝트 추진이나 과제해결 과정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해주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스킬이다.
이렇게 될 경우 HR부서의 역할은 전사적으로 향후 새롭게 창출해야 될 새로운 지식영역에 비추어 해당 부서별 직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수준과의 격차를 규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경력개발 방법이나 다양한 경로를 제시하거나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될 것이다. 앞으로 HR부서의 역할이 중앙집권적 통제기능이나 획일적인 집행기능보다는 전사차원에서 인사의 방향성을 제시하거나 핵심적인 기획기능에 집중한다면 획일적인 경력개발 경로나 방법을 전사차원에서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역할은 더욱 줄어들 것이다.
참고문헌
ⅰ. 류현웅, 지식창조이론에 기초한 선교행정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2011
ⅱ. 박성현, 지식창조를 위한 새로운 융합과학기술, 한국품질경영학회, 2010
ⅲ. 서정해, 지식경영과 지식창조 이론의 원류,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1999
ⅳ. 손태원, 지식창조경영과 학습조직, 한국산업교육학회, 1999
ⅴ. 장문봉, 지식창조와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0
ⅵ. 조연주, 지식창조 기업의 구축을 위한 주요 변인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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