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스템][KMS][지식경영시스템 선행연구][지식경영시스템 정의]지식경영시스템(KMS)의 정의,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선행연구,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조직구조 설계, 지식경영시스템(KMS)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정의
Ⅲ.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선행연구
Ⅳ.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조직구조 설계
1. 조직변화 선도자와 지식경영
2. 지식경영에 대한 비전 발표
3. 조직변화에 대한 필요성 확산
4. 이해관계자들의 조직변화 참여유도
5. 조직구조와 인사시스템 개선
1) 외부 Network의 구축
2) 지식 중심의 조직구조 설계
Ⅴ.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Siemens는 전세계적으로 43만 명의 임직원을 둔 대형 전자제품 생산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는 컨설팅, 솔루션, 서비스 등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이들이 전체 비즈니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Siemens는 지식기반기업(knowledge-based enterprise)로 재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Siemens는 지난 94년부터 지식경영기반 구축을 위한 각종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99년에는 Head Quarter에 지식경영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지식경영 시스템구축에 있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세계에 걸쳐 100여개가 넘는 대형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Siemens는 어떻게 이들 지역 커뮤니티(communities)를 효과적으로 연결(network)하여 전체 그룹차원의 Best Practice를 축적하고 지식경영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가 하는 좋은 예를 제공하고 있다.
Siemens의 과거경험에서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은 지식경영 시스템이란 socio-technical system이라는 것이다. 즉, 성공적인 지식경영은 공학적인(engineering) 측면과 생태학적인(ecological) 측면이 복합된 접근인 것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조직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첫째, 사용이 편리하고 공통의 기본 concept를 지원하는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효율적인 지역 지식경영 Communities of Practice를 형성한다. 셋째, 이들 지역 지식경영 Communities of Practices를 연결하여 전사차원의 중앙 지식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식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한다. 넷째, 지식경영의 방향이 영업목표에 부합되도록 지식경영전략을 수립한다.
결국 성공적인 지식경영 시스템의 구축은 지식기반을 제공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보의 공유를 도모할 수 있는 네트워크 또는 정보의 시장을 구축하여 필요한 곳으로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고, 이를 기업의 영업측면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수익성을 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정의
시스템이란 그리스어 Systema에서 유래된 말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여러 구성인자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목적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Miles, 1971). 예를 들어, 동물도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여러 가지 요소가 합쳐져서 생명을 유지하고 번식할 수 있도록 잘 고안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Boulding, 1985). 시스템은 투입물(inputs), 변환장치(transform), 산출(outputs), 피드백(feedback)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김종철(2008), 지식경영시스템 선정을 위한 평가모델 개발, 연세대학교
송민자(2001), 지식경영시스템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이공섭(2003),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이정섭(2003),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수용과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유효숙(2011), 지식경영시스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황석현(2009),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사례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