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미원의 인도네시아진출에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원의 산업특징 및 진출배경
1) 미원
2) 조미료 산업의 특징
3)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

2. 미원 인도네시아 현지 진출
1) 아지노모도의 견제
2) 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3) 현지화 상표전략
4) 인사정책의 현지화
5) 기업이미지 제고

3. 사업의 재편과 미원의 전략 수정
1) 아지노모도와 사사그룹의 합작
2) 미원과 살림그룹의 합작
3) 상표전략의 수정

4. 미원의 사업 및 지역다각화
1) 사업 및 지역다각화
2) 사업군 다각화
3) 지역확장

5. 인도네시아 도전
1) 인도네시아 현지상장
2) 인도네시아의 경제위기

6.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평가
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평가
2) 미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조미료 산업의 특징
조미료 사업은 연간 2만5천t 정도를 생산하는데 $50,000,000 ~ $60,000,000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이어서 값싼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조미료(MSG)를 생산하기 위해 미생물공학을 이용하므로 고도의 장비기술이 필요하고 많은 투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큰 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생산물의 기업 간 차별화는 거의 없다.
세계적으로 화학조미료(MSG)를 생산할 수 있는 주요 업체는 4~5개로 점유율 70%를 차지하며 세계수요는 71만t이며 연간 6%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경쟁적으로 생산설비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3)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
조미료산업은 그 성격상, 기술수준이 어느 정도에 이르면 기술에 의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자본투자에 의해 수익성이 결정되는 장치산업으로 당시 제일제당이 삼성그룹의 지원하에 막대한 자본조달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당밀 구매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었다. 따라서 미원이 국내 경쟁에서 유리한 것만은 아니었다. 국내 시장에서 제일제당과의 경쟁에서 불리했던 미원은 국내 시장 외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만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당밀 또한 영국과 일본 등지의 대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상태여서 당밀의 확보를 위해 동남아 진출이 불가피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1970년 해외조사단을 파견, 당밀의 주요생산국인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에 대한 시장성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이 조사에서 거대한 시장잠재력과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 안정적인 정치상황의 인도네시아가 채택되었다. 이후 인도네시아의 생활양식, 시장구조, 입지 조건 등 많은 조사활동을 펼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대상 기업(클로렐라,미원,순창고추장,하이포크)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1) 해외시장 진출배경2) 진출3) 시장조사4) 마케팅 전략5) 현지화 전략Ⅲ. 결론Ⅰ.서론바야흐로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경제, 기업할 것 없이 세계화의 흐름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것으로부터의 이탈을 기업의 생존을 어렵게 한다. 오늘날 기업은 국내기업은 물론 국위 기업과도 치열한 경쟁을 치루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와 같은 무한경쟁에서 기업이 패하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제경영의

  • [국제경영전략] 미원의 인도네시아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국제가격이 폭등하게 되었다. 이에 미원은 FDI를 통해 원료의 안정적 확보와 함께 해외 시장도 개척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자체 기술개발에 의한 플랜트 수출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에 따른 진출목표는 다음과 같다. 2)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인도네시아의 경제환경 및 투자환경구분특 징일 반경제환경1.공공부문이 경제활동을 주도하여 전체 산업활동의 75%를 차지하는 정부관련 기업 및 정부 개발사업의 정부주도형 경제체제를 가지고 있다.2.고

  • [국제경영](주) 대상 기업,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주)대상❛미원❜의인도네시아 진출- 사례분석 최종보고서 -▣ 목차 ▣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2. (주) 대상 그룹 소개1) 연혁 2) 경영이념3) VISION4) CIⅡ 본론1. 미원이란?1) 미원2) 조미료 산업의 특징2. 조미료 시장분석1) 한국에서의 시장 점유율2)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3. 인도네시아 1) 인도네시아 인구 및 경제 현황2) 인도네시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4.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 분석1)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3

  • [국제경영]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과 성공요인
  • 인도네시아로의 진출 배경미원(Miwon) 상표로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대상(구 미원)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경쟁업체인 제일제당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또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조미료의 주 원료인 당밀(Molasses)의 국제가격이 폭등하기 시작함으로써 일본과 영국의 대기업들이 전세계적으로 거의 독점하고 있던 당밀시장에서 물량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와 같은 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따라 대상은 주

  • [국제경영]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 국제경영론 미원국제경영론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 도입부 1. 주제 선정 동기2. 미원 (본사) 연혁 3. 기업의 진출 시장 선정 동기4. 생산품목 및 사업규모 • 진출 단계 5. 시장조사 6. (주) 대상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7. P.T. Miwon Indonesia의 현지화 노력 8. 유통관리• 평가 단계 9. 영업실적 및 사업평가 10. 제품 경쟁력 평가 11. 미원의 현지 공헌도 12. 성공요인 및 현재 애로요인 13. 향후 개선 방안 및 조사자들의 의견 • 도입부 1. 주제 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