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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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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전자상거래(EC) 경영환경
1. 과제1: 온라인 할인판매 규제완화
2. 과제2: 신용카드사와 가맹점간의 불평등 계약
3. 과제3: 국제기준에 적합한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
4. 과제4: e-Marketplace의 한국표준산업분류 재조정
5. 과제5: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기업법제의 정비
Ⅲ. 전자상거래(EC) 경영효과
Ⅳ. 전자상거래(EC) 경영성공
Ⅴ. 전자상거래(EC) 경영혁신
1. 티머스(Paul Timmers)의 분류
1) 전자상점(e-shop)
2) 전자구매(e-procurement)
3) 전자경매(e-auction)
4) 전자쇼핑몰(e-mall)
5) 제3자 시장(3rd party marketplace)
6)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ies)
7) 가치사슬통합자(value chain integrator)
8) 가치사슬서비스제공자(value chain service provider)
9) 공동작업 플랫폼(collaboration platforms)
10) 정보중개인(information brokers)
11) 인증서비스제공자(trust services providers)
2. 라파(Michael Rappa)의 분류
1) 중개형(Brokerage)
2) 광고형(Advertising)
3) 정보중계형(Informediary)
4) 상인형(Merchant)
5) 제조업체형(Manufacturer)
6) 제휴형(Affiliate)
7) 커뮤니티형(Community)
8) 가입/회원형(Subscription)
9) 유틸리티형(Utility)
3. 주틀라(D.N. Jutla)의 분류
1) 제조업자형(Manufacturer)
2) 중개자형(Broker)
3) 경매형(Auction)
4. 수익원천에 따른 분류
5. 성공사례에 의한 분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EDI는 최근 유통, 운수, 무역, 금융 부문 등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물류망과 무역망이 본격화되면서 EDI시장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또한 인터넷의 상용화와 함께 EDI의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EDI는 CALS/EC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도 CALS/EC 이용의 활성화와 더불어 지속적인 확산이 기대된다. 연평균 51.63%의 성장을 하고 있는 EDI시장은 111.9억원~537.4억원 규모의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 국세EDI, 국방조달EDI, 정부조달EDI, 산업정보화, 물류정보화, 통상산업부 및 정보통신부의 CALS/EC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므로 향후 국내 EDI 시장규모는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 중 략 … ≫
Ⅱ. 전자상거래(EC) 경영환경
1. 과제1: 온라인 할인판매 규제완화
온라인 할인판매는 경쟁을 통한 비용절감을 유도하는 전자상거래의 긍정적인 효과이므로 규제완화 필요
보험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유통경로를 가지고 있어 유통채널별 가격차별화가 가능하나, 법령상(보험업법) 같은 상품에 대해서는 동일한 가격을 적용토록 규정
국회 계류중인 “출판및인쇄진흥법안“의 도서정가제 조항도 출판 유통질서 교란을 억제하기 위해 도서정가의 10%이상 할인판매를 금지
- 참고문헌
-
1. 김갑수(1999),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경영전략, 영진.COM
2. 송경석(2003), 전자상거래 @ 경영 기술 법, 두남
3. 오상영(2009), 전자상거래 경영측면의 전략과 경영실천유형 및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4. 오상영 외 1명(2001), 전자상거래 주요성공요인 경영기술분류 프레임워크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5. 이준엽(2000), 경영과 전자상거래, 기한재
6. 자오런(2008), 한중 전자상거래 경영 전략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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