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개념, 유형,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유의사항, 전략적 수단,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위임장쟁취,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유망종목, 적대적 기업인수합병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개념
Ⅲ.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유형
1. 주식의 매수
2. 위임장쟁탈
Ⅳ.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유의사항
Ⅴ.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전략적 수단
1. 우호적 협상요청
2. 긴급매수제안
3. 조건부매수제안
4. 주식매점
5. 이단계 공개매수
Ⅵ.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위임장쟁취
Ⅶ.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유망종목
Ⅷ. 적대적 기업인수합병(M&A)의 기법
1. 시장매집
2. 공개매수
3. 위임장 대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해외기업 인수.경우는 일국의 기업이나 투자자가 국경을 넘어 타국에 있는 기존의 기업이나 사업부문을 매입하는 거래이다. 따라서 해외기업 인수.합병은 국내기업간 인수.합병의 외연적 확장이라는 측면과 해외직접투자의 한 방법이라는 측면을 동시에 갖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주주에게는 국제직접투자의 대체적 성격도 갖게 되며, 국제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어려운 국내투자자를 위한 국제기업의 전략대안이기도 하다.
기업이 사업기회를 해외까지 확대시키기 위한 해외직접투자의 방안에는 자사개척방식, 합작투자, 인수.합병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세 가지의 해외직접투자 방안 중에서 인수.합병 방식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자사개척방식에 필연적인 생산설비, 유통망, 인재 등과 같은 경영자원의 확보에 따른 시간적 제약을 극복함으로서 사업기회의 상실을 방지하려는 것과 특별한 비교우위적인 경영자원을 갖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의 제휴에 따른 불리함을 보완하려는 목적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인수.합병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장점으로 첫째는 사업진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해외기업을 인수.합병함으로서 신규분야에 신속하게 진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혁신 및 제품수명주기가 단축화되고 있는 최근의 경영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술혁신의 속도가 빠른 오늘날 상품의 수명은 더욱 단축되고 있다. 이 같은 시대에서 시장참여에 소요되는 시간을 어떻게 단축시킬 것인가는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신규투자에 의한 경우 토지의 매입에서부터 공장건설, 신설비의 도입 등에 3-4년 소요되는 것이 보통이며 더욱이 공장이 건설되고 신설비 도입이 끝나더라도 판로의 개척 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게 된다. 이 같은 경우 현재와 같은 기술혁신의 속도가 빠른 시대에 어떤 상품을 만들기 위해 신설비를 도입할 때쯤이면 그 상품이 비교우위를 잃기 쉽다. 이처럼 기업인수.합병에 의한 시장참여는 공장건설, 신설비의 도입, 판로개척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상품의 수명주기 단축화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둘째는 인재의 집단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기술혁신 시대에는 기술이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인재의 확보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기업인수에 의해 기존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영자, 숙련된 기술자 및 기능공들을 흡수하여 경영의 지속성을 기할 수 있어 유익하다.
셋째는 투자자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인수는 기업전체의 가격이 아니라도 지배권을 획득할 수 있는 주식의 취득가격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을 새로 만드는 것에 비하여 적은 비용으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 참고문헌
-
◈ 박영주, 적대적 M&A와 정부규제완화, 한국행정학회, 2002
◈ 송점태, 적대적 M&A의 규제와 경영권방어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6
◈ 이지현, 적대적 M&A와 국내기업역차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6
◈ 염용훈, 사례분석을 통한 적대적 M&A 연구, 성균관대학교, 1999
◈ 정규, 적대적 M&A와 그 방어책에 관한 연구, 동광문화사, 2008
◈ 주성훈, 적대적 M&A의 방어방법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