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의미, 구도모델,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진입규제, 경쟁구조,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채널구성, 운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방송법][방송광고제도][유료TV산업][한국방송공사][KBS][민영방송]방송법과 방송광고제도, 방송법과 유료TV산업, 방송법과 한국방송공사(KBS), 방송법과 민영방송, 방송법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분석
- [조직론] 방송통신위원회 조직 경계 분석
- 미디어법에 대하여
- [DMB사업자]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사업환경,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정책, 향후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사업자)의 제고 과제 분석
- [위성DMB, 지상파DMB] 위성DMB, 지상파DMB의 특징, 위상과 위성DMB, 지상파DMB의 정책 과제 및 위성DMB, 지상파DMB의 향후 사업 전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의미
Ⅲ.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구도모델
1. 고려상황
1) D3G1과 D4G1
2) D3G3와 D4G3
3) D3G4와 D4G4
2. 기타 고려사항
3. 기존에 제시된 사업자구도모델들과 선택의 한계
1) 제1안: 3개 멀티플랙스를 각 부여하는 방안
2) 제2안: KBS에 1개 멀티플랙스를 MBC와 SBS에 제2의 멀티플렉스 부여, 제3의 멀티플랙스에 신규사업자 부여하는 방안
3) 제3안: KBS에 하나의 멀티플랙스를 부여하고 나머지는 12개 채널 개별적으로 할당하는 방안
4) 제4안: KBS에 하나의 멀티플랙스를 부여하고 나머지 2개는 신규사업자로 하여금 경매에 공개 입찰하도록 하는 방안
5) 제5안: KBS에 하나의 멀티플랙스를 부여하고 나머지 2개는 신규사업자는 RFP방식으로 사업자선정
4. 현 방송위원회의 정책기조하에 선택 가능한 모델
1) 모델 1
2) 모델 2
3) 모델 3
4) 모델 4
5) 모델 5
6) 모델 6
Ⅳ.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진입규제
1. 지나친 진입규제
2. 기존 독과점 사업자위주의 신규 사업진입 구도
1) 지상파 DMB의 경우
2) 위성 DMB의 경우
Ⅴ.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경쟁구조
Ⅵ.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채널구성과 운영
1. 위성 DMB의 미디어적 특성
2. 채널 구성 방안
3. 채널 운영 방안
Ⅶ. 향후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개선 방향
1. 디지털융합시대는 진입규제보다는 시장행위와 시장성과를 중심으로 규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신규 미디어서비스도입에 있어서 기존의 지배적 사업자의 진입에 대해서는 오히려 비대칭 규제가 필요하다
3. 다양한 사업자들에게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고, 수용자에게도 다양한 선택이 제공되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디지털 산업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지의 경우 DMB가 사회적ㆍ생리학적 삶의 속도와 박동, 주체적 성찰을 위한 수용자들의 여유 공간과 시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를 면밀하게 분석해 다루기란 쉽지 않다. 대부분의 신문은 주로 새롭고 흥미로운 사실(뉴스)을 추구하는 만큼 새로운 미디어의 산업적ㆍ경제적ㆍ기술적 기대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니, `과연 TV 이동수신 서비스의 수요가 분명하게 존재 하는가' `DMB는 과연 뉴미디어인가, 아니면 기존 TV방송의 확대재생산일 뿐인가' `TV를 모든 공간과 시간에 노출시키는 것이 과연 우리 사회의 올바른 문화적 생태환경 조성에 바람직 한가' 등의 논의는 신문을 비롯한 제반 논의의 장에서 배제되거나 생략됐던 게 사실이다.
≪ … 중 략 … ≫
Ⅱ. 위성 DMB사업자(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의 의미
방송위원회의 종합계획에 의하면, 위성 DMB란 “위성을 통하여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으로서 주로 차량단말기나 휴대전화, PDA 등의 이동 단말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위성 DMB사업자는 “위성 DMB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위성방송사업을 하는 자”로 방송법상 위성방송사업자에 해당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도연(2003) : 위성DMB의 정책과 법제 정비 방향 : 사업자간 공정경쟁 확보 채널편성 조항 개정 시급, 한국언론진흥재단
김보영(2005) : 위성DMB도입에 따른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김승시 외 2명(2009) : 위성 DMB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한국상품학회
박창신(2004) : DMB 사업자 선정경쟁 : 지상파 전투 태세, 위성은 TU 독주, 한국언론진흥재단
박헌주(2008) : 위성 DMB 서비스 현황과 과제, 한국방송공학회
이시훈(2005) : 시청자 특성, 미디어 이용과 위성 DMB의 수용, 한국언론정보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쟁점, 과제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활성화 정책 및 향후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전망 분석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개념, 의의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국내외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DMB,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법제도, 정책 방향 분석
- [DMB,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정의, 현황, 도입효과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활성화정책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정책 논리 비판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 DMB)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