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과 문화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2. 문화의 의미

3. 다국적기업이 당면하는 각국의 문화적 환경요소
1) 종교
2) 가치관
3) 사회제도
4) 언어
5) 미적 감각
6) 교육수준
7) 소득수준

4. 현지국 정부의 정책수단에 대한 다국적 기업의 대응책
1) 선량한 기업시민의 이미지 부각
2) 필수적인 신분의 유지
3) 투자철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경영에서 한 국가, 나아가 그 안에 속해 있는 기업들의 이익이 최대화가 될 수 있는 요인으로는, target으로 잡은 타국가의 문화적 환경이 매우 큰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은 문화적 배경을 달리하는 수많은 국가를 무대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문화적 환경은 국제기업환경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이는 그 나라 국민들(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점으로써 '무엇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appeal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다. 결국 사전 조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즉,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란 옛말과 일맥상통함은 과언이 아니다. 이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중요한 쟁점은 문화적 환경이 국제경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며 그에 따른 결과가 다른 경영에 있어 어떻게 반영이 될지도 눈여겨볼 점이다. 여기서는 각 나라별 문화적 차이와 그 나라 국민들의 관습, 종교, 생활에 걸친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파악함으로써 어느 나라에 어떤 형식과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뒤이어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그 이유들과 갱신해야 할 점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로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담고 있다. 점차 기업의 활동영역이 세계로 확대되면서 세계경쟁의 시대에 기업은 다른 문화권의 외부환경에도 외부환경에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기업은 급증하고, 변하는 환경에 적응,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해외에 여러가지 사업을 벌여 놓고 있는 다국적기업은 다양한 문화권에서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통해서 기업활동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국제경영, 어윤대 외 - 학현사
·글로벌 기업경영, 이덕훈 저 - 학문사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 국제경영연구회 - 영지 문화사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의 문화적 환경
  • 문화적 환경요소모든 사회는 그 사회의 규범과 행동체계가 독특한 문화적 환청으로 발전되어 계속적인 변화과정을 통해 차세대에 계승 ․ 전수되어 진다. 문화의 속성은 그룹성, 지속성, 후천성을 가지며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언어, 종교, 교육.사회제도, 가치관, 미적감각 등이다. 다국적기업은 진출국의 윤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외로 진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국제경영과 관련된 문화적 환경요소들은 언어, 종교, 가치관 및 태토, 법률,

  • [국제경영] 국제경영과 문화적 환경의 관계
  • 국제경영에서 한 국가, 나아가 그 안에 속해 있는 기업들의 이익이 최대화가 될 수 있는 요인으로는, target으로 잡은 타국가의 문화적 환경이 매우 큰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은 문화적 배경을 달리하는 수많은 국가를 무대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문화적 환경은 국제기업환경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이는 그 나라 국민들(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점으로써 무엇이 어떻게 소비

  •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
  • 국제경영학에는 인접학문의 축적된 지식을 활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또한 전통적인 경영학의 관점에서 다루는 기능론적 측면, 예를 들어, 재무이론, 회계학, 마케팅, 조직론, 노사관계 및 생산관리 등도 국제경영학 구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광의의 국제경영학은 경영학의 문화적 현상을 중심으로 하는 독립적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학의 기능론과 환경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이라는 조직의 구조와 행동을 규명하

  • 세계화 시대의 기업문화 전략
  •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같은 소프트 인프라(soft infra), 즉 문화적인 힘이 경쟁력의 결정적인 척도가 됨을 역설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역사의 종말」을 발표해 세계적인 화제를 불러 일으켰든 후꾸야마(F. Fukuyama)교수는 최근 그의 「 Future (1995)」을 통해 경제발전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기업문화를 들고 있으며 금년 2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모인 최고 경영자들도 세계적인 승자의 성공조건을 요약한 컴뮤니케를 발표한

  • 국제신생벤처기업의 등장배경 및 정의
  • 국제경영경험을 보유한 경영자들의 국제적 이동이 증가하였다.디지털 통제방식을 이용하여 효율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국제사업을 수행하는 데 드는 비용이 낮아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대규모 다국적기업들만이 누릴 수 있었던 경쟁우위를 더 이상 독점할 수 없게 되었다.모든 기업의 국제화 속도는 빨라지고 있으며, 기업이 제품을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시점에서 기업의 나이가 낮아지고 있다.그 영향요인으로는 문화적 동질성 증가, 산업요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