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비전]수퍼비전(슈퍼비전)의 개념,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기원, 수퍼비전(슈퍼비전)의 노인복지기관, 수퍼비전(슈퍼비전)의 자원봉사자,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교육, 향후 수퍼비전(슈퍼비전)의 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개념
1. 수퍼비전의 기능
2. 수퍼비전의 목표
1) 단기목표
2) 장기목표
3. 수퍼바이저의 지위
4. 간접서비스로서의 수퍼비전
5. 상호작용과정으로서의 수퍼비전

Ⅲ.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기원

Ⅳ. 수퍼비전(슈퍼비전)의 노인복지기관

Ⅴ. 수퍼비전(슈퍼비전)의 자원봉사자
1. 자원봉사의 역사적 고찰
2. 자원봉사의 현황

Ⅵ.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교육
1. 효과적인 교육과 학습을 위해 필요한 것들
1) 제1원칙
2) 제2원칙
3) 제3원칙
4) 제4원칙
5) 제5원칙
6) 제6원칙
2. 교육적 수퍼비전을 위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의 중요성
3. 교육적 수퍼비전 대 치료
1) 수퍼비전과 치료의 차이점
2) 역할에서의 차이
3) 치료와 교육적 수퍼비전의 실행에 있어서의 문제들
4) 수퍼비전과 치료의 차이 수용: 경험적 자료
5) 발전적 수퍼비전
6) 교육적 수퍼비전의 평행과정 요소
7) 교육적 수퍼비전의 실행에서의 수퍼바이저의 문제

Ⅶ. 향후 수퍼비전(슈퍼비전)의 내실화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 조직의 중간 관리자로서 조직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것 같다. 조직의 특징을 논할 때 상당히 다양한 시각에서 논해 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조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논의되는 것은 조직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조직에 대해서 정의할 때 목적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즉 조직은 목적을 위해 사람들이 참여하고 목적의 달성을 위해 의식적으로 그들의 활동을 조정해 나가는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조직의 특징을 논의할 때 우리가 상당히 자주 잊어버리는 것은 우리의 조직은 어떠한 목적을 갖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우리는 조직의 mission이 무엇인가에 대한 큰 고민 없이 그저 현대 생활의 장으로서 내가 소속된 조직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 … 중 략 … ≫




Ⅱ. 수퍼비전(슈퍼비전)의 개념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의 도움으로 개인이나 소집단이 직업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을 상담, 지도해주는 업무이다.(사적인 문제는 제외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개인적, 제도적, 사회적 조건 하에서 볼 수 있어야하며 수퍼비전 과정은 이 모든 요소들을 연속선상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전통적인 수퍼비전의 개념은 행정적 측면을 강조하는데 바람직한 수퍼비전을 위해서는 다음의 내용들을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경실(1999), 효과적인 슈퍼비전, 서강대학교
- 김계현(1992), 상담교육방법으로서의 개인 슈퍼비젼 모델에 관한 복수 사례연구, 한국심리학회
- 신종임 외 2명(2004), 상담경력수준에 따른 개인상담 슈퍼비전 교육내용 요구, 실제 및 만족도 분석, 한국동서정신과학회
- 이시연(2004), 사회복지현장 실습 슈퍼비전의 적용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임원선(2008), 포괄적보육서비스 담당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장경호 외 1명(2012),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의슈퍼비전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경기도 장애인 종합 복지관 기관방문 보고서
  • 교육지원 사업으로 장애인의 정상화와 사회통합에 기여한다.6)미션 : 새로운 복지환경과 장애인복지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경기도와 함께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 사회통합을 도모7)비전 : 전 생애동안 장애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장애인의 미래지향적 복합허브 구축8)추진전략(Straegies)2. 조직구조도 : 1) 사무국(1)기획팀 8명: 회계업무, 홍보사업, 인적자원관리, 기관견학, 후원자원봉사관리, 실습생지도(2)운영 지원팀 7명: 급식 및 위생관리,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비전 마련, 성숙된 관광목적지 개발을 위한 경제•사회•환경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고 최상의 고객가치로 특징되는 관광목적지 성숙을 위한 새로운 모델 개발, 마지막으로 사회•영역간 균형을 위한 관광 재원가치를 재조명하고 특히 계절적으로 수요를 조절함으로써 연중 관광목적지로 각광받을 수 있게 함을 목표로 한다.② 관광자원 및 환경보호 지속 가능한 개발과 일맥상통하는 개념으로 관광 자원의 고괄 및 파괴 그리고 오염을 예방하고 관

  • [정보] 1998 정보화 연차보고서
  • 교육과 홍보 121제5절 향후 추진 방향 122제6장 정보시스템 표준화와 감리 123제1절 정보공동활용을 위한 표준화 추진 123제2절 정보시스템 감리 활성화 125제7장 컴퓨터 2000년 문제 해결 지원 128제1절 국내외 동향 128제2절 추진 현황 131제3절 향후 추진 방향 132제5편 정보통신산업의 기반 조성제1장 정보통신 전문인력 양성 134제1절 정보통신 관련 교육기관 지원 135제2절 정보통신 재교육 지원 135제3절 잠재인력 육성과 활용 지원 136제2장 정보통신

  • 1998 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
  • 교육과 홍보 121제5절 향후 추진 방향 122제6장 정보시스템 표준화와 감리 123제1절 정보공동활용을 위한 표준화 추진 123제2절 정보시스템 감리 활성화 125제7장 컴퓨터 2000년 문제 해결 지원 128제1절 국내외 동향 128제2절 추진 현황 131제3절 향후 추진 방향 132제5편 정보통신산업의 기반 조성제1장 정보통신 전문인력 양성 134제1절 정보통신 관련 교육기관 지원 135제2절 정보통신 재교육 지원 135제3절 잠재인력 육성과 활용 지원 136제2장 정보통신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복지의 개념 1p2.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3p3.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4p4.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10p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38p6.평가체계 40p7.최종질문 및 답변 -41p8.참고자료 42p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1)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