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기아자동차의 동유럽진출사례- 슬로바키아진출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차 그룹의 유럽 진출 필요성
(1) 현대차 그룹 비전-‘글로벌 톱5’
(2) 유럽 시장의 비중 확대
2. 자동차 산업의 메카 - 동유럽 시장
3. 기아차 슬로바키아 생산공장 설립
(1) 생산공장 부지 선정 과정
(2) 슬로바키아 현지 반응
(3) 공장의 설립 경과
(4) 전망과 과제
(5) 대우 폴란드 진출 사례의 교훈
4. 기아차 유럽수출 현황 및 평가
(1) 현대차 그룹, 유럽수출 목표 상향 조정
(2) 유럽시장 판매량 급증의 요인
본문내용
(1) 현대차 그룹 비전-‘글로벌 톱5’
현대차 그룹은 올해 초, 현대차와 기아차를 통틀어 2010년까지 연간 판매량 30만대 규모의 히트 차종 6개를 개발, '글로벌 톱5'에 진입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현재 현대차 그룹의 자동차 생산 규모는 연간 3백만대로 세계 7~8위 수준이다.
'글로벌 톱5'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 중국, 동유럽 공장 등을 통해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권역별 전략 차종을 개발해 2010년까지 연 30만대 이상 팔리는 히트 모델 6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국내 노사관계 안정과 수출 확대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최고경영진의 인사발령도 대거 이루어져, 김뇌명 기아차 부회장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외국인 투자 유치 등 글로벌 전략을 주도하게 되었다.

(2) 유럽 시장의 비중 확대
동유럽 공장은 현대차 그룹이 `2010년 글로벌 톱5 도약'을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 중국(베이징 현대, 둥펑위에다 기아), 인도, 터키에 이어 미국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이 내년에 생산을 들어가는데 더해 올해 4월 슬로바키아에 동유럽 공장의 설립을 시작함에 따라 현대차 그룹의 해외생산 전초 기지 확충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현대차 그룹에게 있어 북미와 함께 세계 2대 주요 시장으로 꼽히는 유럽 지역에서 `맹위'를 떨치기 위해서는 앨라배마 공장과 함께 양대 축을 이룰 유럽 현지의 `구심점'이 불가결한 실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건 원 참..비용에 비해 너무 빈약한
  • apra***
    (2012.09.13 17:02:0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서술적임
  • never5***
    (2005.11.23 15:50:1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 현재와 미래
  • 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진출과정과 성과, 그리고 성과를 이뤄낸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발전방향과 글로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전반에 걸쳐, 현대자동차의

  • 현대자동차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0k
  • 국제화 세계화의 시대를 맞아하여 국내를 상대로 차량 무역의 흐름에서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해외 자동차시장으로 진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기아자동차와 함께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급성장하였다. 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국외 생산 비율이 20%에도 못 미쳤지만 엔고를 겪으면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국외 생산기지를 늘리기 시작한 반면 현대ㆍ기아차는 글로벌 경영이 이제

  • 글로벌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 OLI패러다임과 FDI이론을 중심으로
  • 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진출과정과 성과, 그리고 성과를 이뤄낸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발전방향과 글로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전반에 걸쳐, 현대자동차의

  • [국제경영]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해외직접투자 사례
  • 자동차(주)기아중공업(주)기아정기(주)기아자동차서비스(주) 등이 있다.Ⅱ. 기아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 과정슬로바키아 해외직접투자 동기낮은 수준의 임금과 가격경쟁력동유럽 국가의 단위노동비용을 보면 오스트리아의 노동비용을 100으로 보았을 때 가장 높은 국가인 슬로베니아가 73.9% 수준이며 체코(38.5%), 헝가리 (37.5%), 슬로바키아(32.6%)등은 노동비용이 30~4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유럽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의 임금은 기업

  • [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목차■ 서론 한국자동차 산업의 개요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2. 한국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3. 한국 자동차의 수출현황■ 본론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사례중심)▶ 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2.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3. 현대자동차의 해외투자전략 성공사례 (인도)▶ 대우자동차 (GM에 인수되기 전의 대우자동차)1. 대우 자동차의 해외 진출 배경2. 대우 자동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