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방송][민간방송][민영방송 경영분리][민영방송 경영전략]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목적,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분리,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전략, 향후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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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목적
1. 일반 기업의 경영 목적
2. 방송사의 경영 목적
3. 지역 민방의 경영 목적과 현실

Ⅲ.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분리
1. 소유와 경영의 분리
2. 지분소유 상한선 축소/의결권 제한
3. 주식거래 제한 : 전파의 사유화 방지

Ⅳ.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방향
1) 재원의 확대
2) 과감한 투자
3)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편성 확대와 프로그램의 완성도 제고
4) 지역 종합 정보 센터
5) 신기술 연구를 위한 전문 인력의 확보
2. 편성 전략
1) 지역방송에 적합한 프로그램 포맷 개발
2) 뉴스 저널리즘의 활성화
3) 지역사(국) 간의 공동제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4) 지역 프로그램을 줄띠편성 또는 모자이크식 편성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5) 채널 전체를 포함하는 지역방송시간대를 설정하도록 한다

Ⅴ. 향후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주주의 사회는 사회적 담론이 자유롭게 생성, 교류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필요로 한다. 방송은 그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사회적 수단이다. 언론의 자유란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해주는 제도적 자유를 말한다. 이 사회적 공기는 국가와 자본 및 내부의 관료주의적 통제 등 자유에 대한 세 가지 위협 요인들로부터 제도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하며, 시청자(=주권자인 국민)의 참여 속에서 운영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방송법제는 국민이 주권자로서 자신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제반 공적 정보를 제공하고, 공적 사안에 대한 여론형성을 매개하는 사회적 공기로 규정하고 있다. 이윤추구를 위한 사업적 도구로서의 방송은 그러한 틀의 한계 내에서 부차적․부분적으로 인정된다.




≪ … 중 략 … ≫




Ⅱ. 민영방송(민간방송)의 경영목적

지역민영방송사를 경영 모델이 다른 방송사의 그것과 다를까? 그리고 방송사의 경영모델이 방송사가 아닌 일반 기업의 경영모델과 다를까? 경영모델의 기업간에 유사성과 차별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기업의 경영 목적을 먼저 살펴본다. 먼저 일반적인 기업의 경영목적을 살펴본 다음에 방송사의 경영 목적 및 지역민영방송사의 경영 목적을 검토해 본다.
참고문헌
김용섭(2005), 지역방송의 효과적인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민영방송을 중심으로, 동신대학교
김현애(2007), 민영방송의 행정법적 고찰, 경희대학교
남종훈(2009), 디지털시대 지역민영방송의 경영성과분석 및 정책적 대안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박기성(1999), 분산화 전략은 이미 필요했던 조치: 민영방송 경영의 변화, 한국언론진흥재단
전정환(2005), 민영방송의 규제에 관한 헌법적 고찰, 한국법학회
정용준(2008), 지상파 민영방송의 소유규제 현황과 과제, 한국언론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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