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기업 참여경영][미국기업 참여경영 변화][미국기업 참여경영 배경][미국기업 참여경영 문제점]미국기업 참여경영의 변화, 미국기업 참여경영 배경, 미국기업 참여경영 문제점, 향후 미국기업 참여경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국기업 참여경영의 변화
1. 변화의 정도
2. 변화의 내용
1) 작업조직
2) 임금 및 고용제도
3) 노사관계

Ⅲ. 미국기업 참여경영의 배경
1. 대량생산체제의 붕괴
2. 유연한 대량생산과 린생산체제
3. 유연전문화
4. 미국식 인적자원 경영

Ⅳ. 미국기업 참여경영의 문제점
1. 변화에의 장애 요인들
2. 노조 자체의 논란들
1) 참여론
2) 비판론
3. 정책적 논의들

Ⅴ. 향후 미국기업 참여경영의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테일러시스템에서 포드시스템에 이르는 과학적 관리체계는 기술적 접근방법(Engineering Approach)에 의한 일선노무자의 능률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그 결과 인간을 기계의 노예로 전락시켜 감정을 가진 동물로서의 인간의 심리적․사회적 측면을 경시하였다.
이러한 관리방식의 한계는 세계 제1차대전 이후 두 가지 측면으로부터 도전을 받게 되었다. 첫째는 노동조합의 대두다. 즉 전쟁으로 말미암아 군수품 생산을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각종 생산관리제도는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나, 전시에 있어서의 노동력 부족과 함께 戰後에 민주화사조가 형성되어 노동자의 인격을 중시하는 새로운 관리제도의 개발이 요청되었다.




≪ … 중 략 … ≫




Ⅱ. 미국기업 참여경영의 변화

1. 변화의 정도

이제 변화의 정도와 방향을 볼 필요가 있다. 현재 새로운 작업장 모델의 확산 정도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이견이 있다. 학자들에 따라 그 규모의 추정은 약 10% 정도에서 30% 정도까지 편차가 크다. 그러나 참여적 작업장 모델이 확산 추세에 있는 것은 분명하며, 특히 미국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핵심 기업들이 이 제도들을 광범위하게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식 참여경영 모델은 그 산술적 수치에 비해 이것이 갖는 현실적 함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준식(1996), 미국기업에서의 참여경영 시스템 도입 추세와 이에 대한 논의,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 박준식(1996), 제1부 주요 각국 경영참가제도 비교 : 미국 기업의 참여경영 시스템 도입, 한국노동사회연구소
○ 손창일(2009), 미국법상 경영판단의 원칙에 관한비판적 소고, 한국상사판례학회
○ 윤진호(1995), 미국의 노동자 경영참가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이철희(2005), 미국 노사관계의 장기적 변모, 서울대학교경제연구소
○ 하문춘(2009), 미국의 환경회계와 기업경영, 대한세무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고용에 대하여
  • 문제점1. 장애인 고용 관련법 2. 정책 및 서비스3. 전달체계4. 재원※ 이 슈 - 보도자료(신문) Ⅵ. 외국의 장애인고용제 내용 및 시사점1. 미국2. 일본3. 독일4. 스웨덴Ⅶ.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1. 장애인고용촉진을 위한 세제지원 방안2. 고용율 조정의 문제 3. 직업재활개념의 수용문제 4.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 필요5. 대기업의 고용창출6. 고용질의 상승Ⅷ. 결론Ⅰ. 서론최근 들어 장애인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높아지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배경 두산중공업은 경영혁신과 체계적 운영을 위한 경영 환경의 변화 필요,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극대화, 최고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대안 필요기존 BaaN의 ERP를 사용하고 있던 두산중공업은 실제업무와 BaaN의 기능 차이로 커스트마이제이션이 30%에 달했으며, 견적부터 정산까지 일관되고 최적화된 프로세스가 적용되지 못한 문제점이 있음업무의 효율성이 저하되자 2002년 6월부터 BPR을 시행, 업무처리 개선을 위한 새로운 TO-BE 프로세스를 설계2)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변화나. 문제점 분석다. 문제점 해결방안7. 경영성과 75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771. 해외사업에서 중국의 위상 제고 782. 하이테크 제품 생산의 중국이전 793. 중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기업 간 일어나는 다양한 협력관계를 포괄한다는데 입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근본적으로 전략적 제휴는 다른 기업과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 하고자 한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의 기본 성립 조건은 참여 기업 상호간에 이득이 발생할 수 있어야 하고 상호 양자가 아닌 한쪽이 일방적으로 주기만 하는 제휴는 성립 할 수도 존속 될 수도 없다. 그러나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전략적 제휴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경제, 경영 환

  • [졸업][인터넷마케팅]인터넷상에서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연구
  • 변화사이버 마케팅은 마케팅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다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예를 들면, 소비자들은 아이디어 창출과 제품설계에 함께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자체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것은 가상공간에서 기업이 고객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신제품 개발,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의 개발, 그리고 내용의 혁신 등과 같은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일부러 시장조사를 실시하지 않아도 웹사이트에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