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보화][미국][정보화][미국 기업정보화][미국 사업정보화][미국 지식정보화][미국 소외계층관리정보화]미국 교육정보화, 미국 기업정보화, 미국 사업정보화, 미국 지식정보화, 미국 소외계층관리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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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 교육정보화
1. 추진목표
2. 추진체제
1) 백악관
2) 미연방 교육부
3)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4) 주정부

Ⅱ. 미국 기업정보화
1. 경영전략의 변화
2. 기업조직의 변화
1) 수평적 분산
2) 내부조직의 변화
3) 인사관리
4) 지역내 네트워크의 형성

Ⅲ. 미국 사업정보화
1. 과제수행기관의 특징
2. 과제 구현
3. 과제의 성과 및 파급효과
4. 과제의 지속적 운영(Sustainability) 및 확장

Ⅳ. 미국 지식정보화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의 특색
3. 미국의 전략
1) 교육 웹 관련 위원회들의 공동 선언
2) 교육자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위한 국가 보조금
3) 정보기술(IT)와의 연계전략
4) 로스엔젤레스 교육 협력부의 계획
5)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협력 구도(LAAP, Learning Anytime Anywhere Partnerships)
4. 정보격차의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
1) 정보 격차 문제(Digital Divide)
2) 장거리 교육 시범 프로젝트(Distance Education Demonstration Projects)

Ⅴ. 미국 소외계층관리정보화
1. 개요
2. 프로젝트 구성 및 운영방법
1) 프로젝트 구성
2) 운영방법
3) 추진체계
3. 추진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 교육정보화

1. 추진목표

미국의 교육정보화는 초기에 교육의 질 제고를 목적으로 추진되어 지식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연방정부에서 사업으로 추진한 스타스쿨 프로그램(Star Schools Program)에서 비롯되어 국가정보기반구축(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NII) 사업 추진으로 그 맥이 이어졌다. 이 두 사업은 미국 전역의 초․중등학교에 컴퓨터 하드웨어, 통신망 등의 첨단 기술 보급 및 이러한 첨단기술의 교육과정과의 통합을 급진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평가된다.
미연방정부의 교육정보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교사와 학생들에게 첨단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미국 내 모든 학교와 교실을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연결한다.
셋째, 학교 교육과정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교육자료를 개발한다.
넷째, 교원들이 첨단 컴퓨터와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훈련과 지원을 제공한다.




≪ … 중 략 … ≫




Ⅱ. 미국 기업정보화

실리콘밸리의 첨단 대기업들이 정보기술 산업의 구조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이들 경영전략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업조직에 맞춰 살펴보고자 한다.

1. 경영전략의 변화

정보기술산업의 경쟁이 지닌 성격을 ‘개방시스템에서의 아키텍처 경쟁’이라고 집약할 수 있다. 첨단 대기업이 지닌 경쟁우위의 핵심적인 내용은 디자인 능력과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다. 즉, 첨단 대기업들의 경쟁우위는 점차 개방화되는 경쟁조건하에서 자신이 아키텍처 표준에 입각한 제품으로 어느 만큼 해당 부문의 시장을 지배하는가에 달려있는 것이다. 신속한 기술혁신이므로 제품개발의 속도가 중요해진다. 따라서 한정된 부문에 집중하고 신속하게 제품을 개발, 공급하는 능력과 아키텍처 지배력, 제품개발의 집중과 신속성이 경쟁우위의 또 다른 핵심적 내용이 된다.
참고문헌
원종석(2004) : 미국 버지니아 주정부의 정보화사업 관리 사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백영(1999) : 교육 정보화 정책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정익재 외 1명(1998) : 미국 정보화정책의 재조명, 한국정책학회
정연정(2009) : 미국에서의 정보화 정책의 변화 추이와 추진체계 특징, 한국지역정보화학회
최호진(2008) : 미국 정보통신정책의 추진 동향 및 시사점, 연세대학교
최근희(1997) : 미국 지방자치단체의 정보화 시책, 한국지방자치단체국제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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