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시장 전략][다국적 미디어기업 시장 전략][초국적 기업 시장 전략][문화컨텐츠기업 시장 전략]다국적 미디어기업 시장 전략, 초국적 기업 시장전략, 문화컨텐츠기업 시장전략, 중소기업 시장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국적 미디어기업 시장 전략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
2. 다국적 기업의 핵심 전략 :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
1) M&A를 통해서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다
2) M&A를 통하여 마케팅비용을 절감하고 신규 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다
3) 생산 요소의 안정적 공급이다
4) 신기술의 도입 또는 개발 목적이다
5) 규제의 회피이다

Ⅱ. 초국적 기업 시장 전략

Ⅲ. 문화컨텐츠기업 시장 전략
1. 문화컨텐츠 산업별 진출전략
1) 영화․비디오산업
2) 음반산업
3) 방송산업
4) 게임 S/W 산업
2. 문화컨텐츠 산업의 중국진출 전략 연구
1) 중국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접근 필요
2) 중국시장의 내수시장화 전략 강화
3) 기타 산업과의 보완적 마케팅을 통합 종합 시너지효과 유발

Ⅳ. 중소기업 시장 전략
1. 미국의 시장개척전략
2. 동남아시아의 시장개척전략
3. 중국의 시장개척전략
본문내용
Ⅰ. 다국적 미디어기업 시장 전략

1.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추동 요인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개념은 특정 국가에 조직의 모체를 두면서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조직을 의미했다. 그러나 최근의 다국적 기업은 과거의 다국적 기업이 상대적으로 분명한 국적을 가졌던 것과는 달리 국적이 불분명한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의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다. 초국적 기업의 등장은 무엇보다도 1990년 대 들어서면서 빈번하게 발생한 대규모의 국제적인 인수 합병의 결과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초국적 기업 시장 전략

세계 각국의 해외직접투자는 연평균 600억 달러였던 것이 1,580억 달러~3,150억 달러로 급속히 증가하였다. OECD국가의 직접투자 유출입 규모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투자가 다소 감소하였지만 총투자금액은 전년도 수준을 초과하였다. 이와 같이 활발한 투자는 세계화에 따라 자본이동이 촉진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가간 기업의 인수‧합병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세계 해외직접투자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키고 있는 요인으로는 규제완 화와 민영화이다. 최근 각국에서 규제완화가 진행되면서 통신 및 항공분야의 기업간 합병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대호(2011), 한국 미디어 기업의 글로벌 위상과 미래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 안창현(2010),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인문콘텐츠학회
○ 우원택(1987), 대기업 과 중소기업 의 시장전략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 이병헌 외 2명(2009), 국내 중소기업의 전략유형과 특성, 대한경영학회
○ 조영숙(2007), 문화컨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 지원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 Jin-Ah Choi(2006), 초국적 산업에서의 후발기업 전략,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리자드 엔테테인먼트 국제경영전략
  • 국제경영-기업의 국제경영전략- BLIZZARD Entertainment블리자드 엔테테인먼트경영학과 1. 게임시장 1) 세계게임시장동향 032) 온라인 게임시장 033) e-sports 122. 블리자드1) 연혁 152) 블리자드 게임이 시장형성에 미친 영향 (진출동기) 173) 블리자드 게임 184) 실적 195) 기업유형 206) 기업문화 217) 사회공헌 233. 블리자드 분석1) 블리자드 SWOT 242) 스타크래프트 4C 363) WOW STP 374) 마케팅 전략 384. 향후전망1) 스타크래프트2 전망 422) 중계권 논란 443) 블리

  • [경쟁시장][금융시장]경쟁시장과 금융시장, 전자결제시장, 경쟁시장과 해외건설시장, 위성방송시장, 경쟁시장과 지상파방송시장, 통신서비스시장, 경쟁시장과 포털시장, 노동시장, 경쟁시장과 도매시장, 우유시장
  • 경쟁시장과 금융시장, 전자결제시장, 경쟁시장과 해외건설시장, 위성방송시장, 경쟁시장과 지상파방송시장, 통신서비스시장, 경쟁시장과 포털시장, 노동시장, 경쟁시장과 도매시장, 우유시장 분석Ⅰ. 경쟁시장과 금융시장1. IMF체제 극복을 위한 구조조정1) 은행경영 패러다임의 혁신2) 구조조정 작업2. 부문별 전략1) 전략의 기본 방향2) 자산 건전성 확보3) 인사․조직 부문4) 마케팅5) 재무 부문6) 기업문화7) 정보화Ⅱ. 경쟁시장과 전자결제시장

  • [대중매체] 미디어제국주의
  • 미디어 정권에 대한 많은 저항을 불러일으킨 것도 국제뉴스에 대한 이들의 거의 독점적인 통제력 때문이다.1) 초국적기업(TNC)과 미디어의 만남전지구적 미디어 번영의 토대를 이룬 전지구적 자본주의의 결정적인 변화는 초국적기업(TNC)의 등장과 상승에 있었다. 근대적인 다국적 기업은 19세기 산업혁명에 잇따른 기업의 성장으로부터 비롯되었다. 대서양을 사이에 두고 권력들간 돈과 자본시장은 1890년대에 이르러 잘 통합되어 있었으며, 금융산업은

  • [국제미디어] 월트디즈니사와 인터넷
  • 전략을 통해 디즈니는 비로소 컨텐츠와 네트워크를 동시에 구축하게 되는 거대 미디어 콘텐트 기업이 되었다.그러나 1993년에 있었던 ABC와의 합병이 디즈니에게 이점을 주기도 했지만, 일련의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는 점 역시 고려될 필요가 있다. 네트워크로서의 ABC는 기존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 이미 노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케이블 시장에서 얻게 되는 이득도 있긴 하지만, 이미 치열한 대로 치열한 네트워크 경쟁시장에 굳이 뛰어들 필요가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분석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범지구적 구조들이 세계를 하나로 생산해 내지만, 행위자들이 그 구조들을 재생산하는데 일조한다는 것이다.(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지구적 세계화전지구적 세력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스커뮤니케이션 세계화는 경제, 정치, 기술 및 문화의 다차원적 접근을 통하여 논의되어야 한다. 경제적 차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세계화는 초국적 미디어 기업들의 활동의 결과이다. 여러 형태의 인수, 합병을 통해 미디어 산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