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식][기업지식경영][기업지식창조][기업지식이전][기업지식재산권][기업지식정보공유][기업신지식인]기업지식경영, 기업지식창조, 기업지식이전, 기업지식재산권, 기업지식정보공유, 기업신지식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성공 요건
2. 지식을 조직화하라
3. 경영 프로세스 중심으로 지식을 관리하라
4. 지식 공유 문화를 조성하라
5. 지식 자산을 평가하라

Ⅱ. 기업지식창조
1.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2. 세븐 크로스법(7×7법)
3. KJ법
4. 인시던트 프로세스(Incident Process)

Ⅲ. 기업지식이전
1. 자원준거이론에 입각한 지식이전의 곤란성(difficulty) 고찰
1) 인과관계 모호성(Causal Ambiguity)
2) 고유경로(Path Dependence)와 사회적 복잡성(Social Complexity)
3) 지식의 암묵성(Knowledge Tacitness)
4) 자원준거이론의 시사점
2. 조직학습이론에 입각한 기업간 지식이전의 곤란성
1) 흡수력(Absorptive Capacity)
2) 지식프로세싱시스템(Knowledge Processing System)
3) 조직학습이론이 주는 시사점

Ⅳ. 기업지식재산권

Ⅴ. 기업지식정보공유
1. 지식사회, 지식경제에서는 인적자원에 대한 패러다임
2. 지식사회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1) 인적자원 개발전략 측면
2) 방법 측면
3.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
4. 지식공유 문화

Ⅵ. 기업신지식인
1. 지식의 핵심은 방법지
1) 사물지
2) 사실지
3) 방법지
2. 지식을 높이는 4가지 경로
3. 신지식인의 정의
4. 신지식인이란
5. 신지식인 가치창출 방정식
6. KQ(지식지수)의 개발
7. KQ(지식지수)의 주요 항목
1) 기초능력
2) 고급능력
3) 마인드:160점
4) 습관:140점
5) 방법지
8. 신지식인의 미래 유망직업
1) 경영
2) 컴퓨터
3) 교육
4) 오락/레저
5) 의료/건강
9. 국가적장애요인
10. 가장심각한 것을 고르면
1) 가치체계
2) 교육체계
3) 문화
4) 법, 제도
5) 정보화
11. 기업내 장애요인중 가장 심각한 것
1) 인식
2) 제도
3) 조직문화
4) 정보화
5) 교육훈련
12. 개인적 장애 요인중 가장 심각한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성공 요건

그렇다면 내 몸에 맞는 지식경영을 시도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지식경영 전반에 걸친 공통적 성공 요인이 존재하지 않는 것임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니다.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선진 기업들 사이에서는 다섯 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난다. 그 공통 요인은 다음과 같다.

2. 지식을 조직화하라

지식경영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서, 사내에 흩어져 있는 지식을 발굴․공유․전파함으로써 이 지식을 기업 내부에 축적하여야 한다. 특히 개인 각자가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와 같은 묵시적 지식(Tacit Knowledge)을 명시적 지식(Explicit Knowledge)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들의 지식을 조직 지식으로, 막연하고 추상적인 지식을 구체적인 지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 … 중 략 … ≫




Ⅱ. 기업지식창조

1.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A․F․오즈본(미국의 광고회사 BBDO사 부사장)에 의하여 고안된 브레인 스토밍법(BS)은 연수회, 발상 회의의 장소에서 뺄 수 없는 대표적인 기법으로 되어 있다. 진행 방법은 6~7명의 그룹을 편성하여, 리더와 기록계를 정하고 다루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전원이 다음과 같은 4가지의 규칙을 준수하면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내게 하는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직장의 문제를 도출시킬 때에 사용하면 지극히 효과적이다. 주의할 점은 자칫 잘못하면 토의 과제에 대하여 참가자의 요망이나 소원, 그리고 추상적인 표현이 난무하기 쉽다는 것이다. 그래서 교수자나 전문가가 BS에서 나온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코멘트 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용택, 지식창조의 과정과 핵심요인분석, 고려대학교, 2000
김효근,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신 지식인, 고려대학교경제인회, 1999
이규동 외 2명, 지식경영 정보시스템을 통한 도움 행위 : 기업에서의 지식공유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2006
안창형,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 및 활용전략 연구, 충남대학교, 2008
정헌배 외 1명, 해외진출 중소기업의 지식이전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2011
장경생, 중소규모기업의 지식경영 결정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코레일(KORAIL) 윤리 강령의 이해와 분석
  • 재산권, 고객정보 등을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다.-> 고객, 즉 시민에 의해서 운영되는 공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만족서비스를 항상 최우선시 하겠다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1.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시켜 사회적 부를 창조하고 국가교통정책의 선도적 역할로 국가와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2. 지

  • [KnowledgeManagement]지식경영의 정의와 필요성 및 사례
  • 경영혁신 전략이나 기법과는 달리 지식경영은 지속적으로 일반인은 물론 기업경영자와 임직원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TQM(Total Quality Management), Restructuring, 학습조직 등과 같은 경영혁신전략이나 기법과는 달리 거시적인 사회변화 추세와 함께 지식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면서 지식경영은 비교적인 장기간의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지식인 또는 신지식인, 지식기업과 지식

  • [마케팅] 지식경영과 마케팅
  • 지식a. 의미 있게 구성되어 축적된 정보형태로써 정보보다 수명이 길다.b. 정보와 지식은 상호 관련되고 정보로부터 지식을 창조하며, 지식은 정보로 세분화(break-down) 되거나 체계화 된다.c. 노하우는 정보와 지식의 중간 형태이다. 따라서지식을 노하우 혹은 매뉴얼로 만들 수 있고 정보로 서술할 수도 있다.④ 지혜a. 지식을 바탕으로 근본원리나 새로운 가치관 및 통찰력을 습득하고 이를 현실에 적응하는 능력2) 지식경영의 지식지식인은 교육을

  • [지식기반경제사회, 지식기반경제]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의미,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특징과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구조변화 및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향후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대응방안 분석
  • 기업에 의해 대체되는 일시적 독과점의 연속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슘페터의 ꡒ창조적 파괴ꡓ를 통한 지속 성장의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한편, 지식의 공공재적 성격과 수확체증의 특성 등으로 인해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이 시장메커니즘에 의한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하겠다. 즉, 시장에서 결정된 지식의 생성 및 활용 수준과 정보통신기술의 개발 및 활용 수준은 사회적인 최적 수준에 미달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 [지식기반경제사회]지식기반경제사회 정의와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 요구능력, 지식기반경제사회 진화경제학적 사고의 유용성,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지식의 확산과 활용, 지식기반경제사회 관련 해외 사례 분석
  •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와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요구능력,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진화경제학적 사고의 유용성,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지식의 확산과 활용, 지식기반경제사회 관련 해외 사례 분석Ⅰ. 서론Ⅱ. 지식의 유형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1. 급속한 과학기술 진보의 가속화2. 정보 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3. 세계화의 확산과 범세계적 경쟁의 심화 Ⅴ.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Ⅵ. 지식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