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기업경영 신념][기업경영 CEO][기업경영 패러다임]기업경영의 개념, 기업경영의 구성요소, 기업경영의 신념, 기업경영의 소유, 기업경영 CEO(최고경영자), 기업경영 패러다임, 향후 기업경영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경영의 개념
Ⅲ. 기업경영의 구성요소
1. 노동
2. 자본
3. 토지 및 천연자원
4. 지식 및 정보
Ⅳ. 기업경영의 신념
Ⅴ. 기업경영의 소유
1. 이유
2. 배경
1) 사적 소유(private ownership)
2) 과반수지배(majority control)
3) 법적지배
4) 소수파지배
5) 경영자지배
Ⅵ. 기업경영의 CEO(최고경영자)
Ⅶ.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1. 어려운 시기를 맞아서 기가 꺾인 국내기업
1) 경제침체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국내기업들은 커다란 변화의 소용돌이에 봉착
2) 기업들은 매출·투자부진, 금융경색, 현금흐름 악화 등으로 생존에 급급한 실정
2.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시그널
3. 격변기를 신사업기회(Business Chance)로 보는 적극성이 요구
1) 기업들이 축소일변도로 대응할 경우 미래 성장기반을 잠식하게 되고 구성원과 고객의 부정적 반응을 유발하여 기업생존 자체가 불가능
2) 격변기를 움츠려야 하는 시기로 볼 수도 있으나 도약의 기회로 인식 하는 것이 바람직
3) 과거의 기업 역사는 큰 사건이 있을 때마다 큰 기회가 있었음을 시사
4) 초일류기업은 여건이 어려울수록 트렌드를 읽고서 적극적인 변신 추구
5) 국내기업들도 소극적 축소균형으로 일관해서는 안되며, 상식을 뛰어넘는 발상의 전환을 하고 신사업에 도전
Ⅷ. 향후 기업경영의 과제
1. 구성원들의 역량 발휘를 위한 조직 여건 구축
2. 학습을 촉진시키는 계획-실행-평가 메커니즘의 강화
3. 리더의 역량은 바로 조직의 역량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험의 반복과 챔피언을 기르는 것이 창조력 향상의 불가결 요소가 된다. 새로운 제안의 채택에 위험이 따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혁신적 발상이란 무수한 실험과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가운데에서 우연한 기회에 뇌리에 번득이는 것이라면, 실패를 무서워하지 말고 칠전팔기의 실험을 계속시켜야 한다는 것이 경영학자들의 일반적 견해이다. 톰 피터에 의하면 개량이나 혁신은 그 연구에 몰두하여 미쳐 버리는 괴팍하고 정열적인 일단의 ‘챔피언’이 없이는 이룩될 수 없다고 단언한다. 따라서 경영의 수월을 이룩하는 열쇠는 경영자가 이러한 챔피언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능력을 십분 발휘하게 하는 데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그러고 보니 최근에 일본 잡지에서 본 소니의 ‘불량사원’ 집단인 ‘독립우련대’가 기술개발에 성공했다는 체험담이 생각난다. 여기에 간략히 소개하기로 한다.
≪ … 중 략 … ≫
Ⅲ. 기업경영의 구성요소
1. 노동
노동이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노력으로서 기업의 구성원들에 의해 제공되게 된다.
2. 자본
자본이란 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으로서 투자자, 채권자 등에 의하여 공급된다. 이러한 자본을 가지고 생산설비를 갖추거나, 사무실을 확보하거나, 종업원을 채용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효선, 박수규 외 1명(2009), 경영순환과정에 의한 기업경영의 이해, 탑21북스
▷ 송무호(2012), 간결한 기업경영의 이해, 다사랑
▷ 윤영삼(2011), 연대와 현장의 기업경영, 학현사
▷ 조현수(2006), 기업경영의 이해, 청목출판사
▷ 전략기업컨설팅(2006), 기업경영혁신과 경쟁력 강화 실천 기법
▷ 한국커리어개발원(2009), 기업경영혁신 가이드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