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평가][학교정보종합센터]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 교육정보화 평가의 추진체계, 교육정보화 평가의 기준, 교육정보화 평가의 학교정보종합센터, 교육정보화 평가 웹코스웨어, 교육정보화 평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실태,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정의,특성,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중요성,주체,기준,방법
- [교육정보화 평가][교육정보화 평가 불순응모형]교육정보화 평가의 필요성, 교육정보화 평가의 목적, 교육정보화 평가의 기준, 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 교육정보화 평가의 불순응모형, 교육정보화 평가의 결과
- [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네덜란드와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영국과 프랑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핀란드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캐나다와 스웨덴 및 한국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과 추진체계
1. 내용
1)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사업 부문 평가
2) 초․중등학교 교내 전산망 구축 부문 평가
3) 교원의 멀티미디어 기기 활용 능력 배양을 위한 정보화 연수 부문
4) 정보통신부 추진 중점 평가 사업에 대한 협력
2. 추진체계
Ⅲ. 교육정보화 평가의 기준
1. 현장 교사들의 요구
2. 평가 기준 선정 근거
3. 학습자의 평가
1) 목표 영역
2) 내용․교육적 효과 영역
3) 활용․기술 영역
4) 종합평가 영역
Ⅳ. 교육정보화 평가의 학교정보종합센터
1. 논의
2. 대안
1) 학생과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센터로 개방
2) 사교육 흡수를 위해 학원에서 배우는 과목이나 예체능 교육 장소로 활용
3) 비영리 PC방 운영
4) 정보도서관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공간으로 개방
5) 정보종합센터에 체육시설 또는 문화공간을 설치하여 개방
3. 대안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학교정보종합센터의 통신 요금과 유지 비용을 국가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
2) 학교정보종합센터를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 마련
3) 지방자치단체가 운영경비 및 관리인력 등을 제공하여 운영하는 방안
4) 민간기업의 투자 유치 방안
5) 지역주민의 자원봉사 인력으로 인력소요를 해결하는 방안
6) 사설기관이나 시민단체 등에 임차하는 방안
Ⅴ. 교육정보화 평가의 웹코스웨어
1. 웹코스웨어 평가 기관
2. 웹코스웨어 평가 기준
3. 코스웨어 평가 연구
Ⅵ. 교육정보화 평가의 방법
1. 문헌 분석 및 점검표 활용
2. 현장 실사
3. 협의회 개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연간 사교육비 총액은 약 17조원(GNP의 5.8%)에 달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이 증가하고 중산층 이하 가정에서는 상당한 가계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에 따라, 민간참여 학교 정보화교육의 목표중의 한 가지는 민간업체가 들여온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정보화교육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실시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방과후 정보화교육이 수익자 부담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이는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부모에게는 사교육비 절감의 문제가 아니라 또 하나의 사교육비 부담이 된다. 또한 시장성이 없는 농어촌이나 산간 지역에 대한 투자기피로 지역간 불균형이 확대될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과 추진체계
1. 내용
1)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사업 부문 평가
ㅇ 시․도교육청별 교원용 PC 보급 및 활용 실적
ㅇ 교단 선진화 장비 보급 실태 및 활용 실적
ㅇ 학내 업무 및 교수-학습시 정보화 기기 활용 실태
ㅇ 도서실(관) 멀티미디어화 계획 및 실태 등
2) 초․중등학교 교내 전산망 구축 부문 평가
ㅇ 시․도교육청별 교내 전산망 구축 실적
ㅇ 교내 전산망 표준화 계획 여부 및 내용
ㅇ 학교별 교내 전산망 운영 계획 및 교육청별 지원 사항 등
- 참고문헌
-
김자미 외 3명(2009), 학생, 교사, 학부모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 지표 개발 및 준거 설정, 한국정보교육학회
김순자(2001), 교육정보화 정책의 평가 연구, 충북대학교
김혜숙 외 1명(2007), 성과측정중심의 교육정책평가 : '교육정보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김혜숙(2009),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대한 평가, 아시아교육연구
김혜숙 외 1명(2010), 교육정보화 정책의 효과성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유정수 외 1명(2009),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촉진방안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