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평가][학교정보종합센터]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 교육정보화 평가의 추진체계, 교육정보화 평가의 기준, 교육정보화 평가의 학교정보종합센터, 교육정보화 평가 웹코스웨어, 교육정보화 평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과 추진체계
1. 내용
1)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사업 부문 평가
2) 초․중등학교 교내 전산망 구축 부문 평가
3) 교원의 멀티미디어 기기 활용 능력 배양을 위한 정보화 연수 부문
4) 정보통신부 추진 중점 평가 사업에 대한 협력
2. 추진체계

Ⅲ. 교육정보화 평가의 기준
1. 현장 교사들의 요구
2. 평가 기준 선정 근거
3. 학습자의 평가
1) 목표 영역
2) 내용․교육적 효과 영역
3) 활용․기술 영역
4) 종합평가 영역

Ⅳ. 교육정보화 평가의 학교정보종합센터
1. 논의
2. 대안
1) 학생과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센터로 개방
2) 사교육 흡수를 위해 학원에서 배우는 과목이나 예체능 교육 장소로 활용
3) 비영리 PC방 운영
4) 정보도서관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공간으로 개방
5) 정보종합센터에 체육시설 또는 문화공간을 설치하여 개방
3. 대안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학교정보종합센터의 통신 요금과 유지 비용을 국가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
2) 학교정보종합센터를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 마련
3) 지방자치단체가 운영경비 및 관리인력 등을 제공하여 운영하는 방안
4) 민간기업의 투자 유치 방안
5) 지역주민의 자원봉사 인력으로 인력소요를 해결하는 방안
6) 사설기관이나 시민단체 등에 임차하는 방안

Ⅴ. 교육정보화 평가의 웹코스웨어
1. 웹코스웨어 평가 기관
2. 웹코스웨어 평가 기준
3. 코스웨어 평가 연구

Ⅵ. 교육정보화 평가의 방법
1. 문헌 분석 및 점검표 활용
2. 현장 실사
3. 협의회 개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연간 사교육비 총액은 약 17조원(GNP의 5.8%)에 달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이 증가하고 중산층 이하 가정에서는 상당한 가계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에 따라, 민간참여 학교 정보화교육의 목표중의 한 가지는 민간업체가 들여온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정보화교육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실시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방과후 정보화교육이 수익자 부담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이는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부모에게는 사교육비 절감의 문제가 아니라 또 하나의 사교육비 부담이 된다. 또한 시장성이 없는 농어촌이나 산간 지역에 대한 투자기피로 지역간 불균형이 확대될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교육정보화 평가의 내용과 추진체계

1. 내용

1)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사업 부문 평가

ㅇ 시․도교육청별 교원용 PC 보급 및 활용 실적
ㅇ 교단 선진화 장비 보급 실태 및 활용 실적
ㅇ 학내 업무 및 교수-학습시 정보화 기기 활용 실태
ㅇ 도서실(관) 멀티미디어화 계획 및 실태 등

2) 초․중등학교 교내 전산망 구축 부문 평가

ㅇ 시․도교육청별 교내 전산망 구축 실적
ㅇ 교내 전산망 표준화 계획 여부 및 내용
ㅇ 학교별 교내 전산망 운영 계획 및 교육청별 지원 사항 등
참고문헌
김자미 외 3명(2009), 학생, 교사, 학부모의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 지표 개발 및 준거 설정, 한국정보교육학회
김순자(2001), 교육정보화 정책의 평가 연구, 충북대학교
김혜숙 외 1명(2007), 성과측정중심의 교육정책평가 : '교육정보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김혜숙(2009),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대한 평가, 아시아교육연구
김혜숙 외 1명(2010), 교육정보화 정책의 효과성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유정수 외 1명(2009), 교육정보화를 통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촉진방안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교육용 컨텐트 부족3.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 및 인력 확보 미흡4. 예산 확보의 불안정5. 그 외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들 Ⅵ. 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1. 초등학교1)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분야2) 정보교육 교육과정의 실례2. 중학교1) 정보교육을 위한 설비2) 정보교육 교육과정3. 고등학교1) LeMars High School 2) Jefferson High School3) Dowling High SchoolⅦ.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1. 종합적 과제 및 해결 방안2. 평가 영역별 과제 및 해결 방안1) 교육정보화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학교교육(가상대학)대표적인 학교교육으로서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는 대학에서의 원격교육을 한국가상대학과 그 내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있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가상캠퍼스를 살펴보도록 하자.한국 가상 캠퍼스1. 대학 소개가상대학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특징인 지식교환형(Knowledge Exchange)교육을 구현하고, 교육에 서 지리적, 시간적으로 소외된 계층에게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 아래 추진되었으

  • [교육용소프트웨어 평가][코스웨어 평가]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 관점,기준,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 기관,캐나다사례,제언
  •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관점과 기준,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기관, 캐나다의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개념Ⅲ.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필요성Ⅳ.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관점Ⅴ. 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평가의 기준1. 교육소프트웨어 진흥센터2. 시․도 교육청Ⅵ. 교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의 특성을 살린 가상학교 즉 가상공

  • 미국 교육정보화의 혁신사업, 미국 교육정보화의 소프트웨어와 컨텐츠
  • 평가Ⅳ. 미국 교육정보화의 동향1. 미국의 교육정보화 기술의 산업화 현황2. HOME SCHOOLING 기타 미국교육의 발전 현황3. 미국 교포사회와 재외동포교육Ⅴ. 미국 교육정보화의 교사연수1. 미국의 교사 양성계획- PT3 프로그램2. 목표3. 추진 내용 및 현황Ⅵ. 미국 교육정보화의 DHS프로그램1. 정부 지원금 할당2. 프로그램 내용3. 교사 연수Ⅶ. 향후 미국 교육정보화의 정책 방향1. 교육에서의 ICT 활용에 대한 기본 문제 의식1) 과제2) 방법3) 어떻게 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