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탈놀이, 가면극)의 유형,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형성,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탈,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학습자료,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현황, 탈춤(탈놀이, 가면극)과 꼭두각시놀음, 탈춤과 마을굿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유형
1.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유
2. 북청사자놀음

Ⅲ.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형성

Ⅳ.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탈

Ⅴ.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학습자료
1. 출력 화면
1) 왼쪽 플레임
2) 대본 내용 링크
3) 대본 내용 주석 장치
4) 대본 검색창 만들기
5) 검색 내용 드러내기
2. 탈 마당(각 탈놀이별 등장 탈)
3. 동영상 마당(각 탈놀이별 동영상)

Ⅵ.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현황

Ⅶ. 탈춤(탈놀이, 가면극)과 꼭두각시놀음

Ⅷ. 탈춤(탈놀이, 가면극)과 마을굿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놀이의 의미는 전통의 의미와 놀이의 의미로 설명될 수 있다.
전통은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지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말한다. 전통의 내용은 한 시대에 살던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서로 나누어 갖고 있었던 생활의 모습들이다.
놀이는 외적 현상이나 외적인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은 내적 동기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전통놀이란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를 말한다.(김성배,1983; 이은화,1989)
삶에 대한 한겨레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놀이는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 … 중 략 … ≫




Ⅱ.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유형

1.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유

영남의 오광대와 야유에는 통영․고성․가산오광대와 수영․동래야유가 있다. 낙동강변의 초계 밤마리에서 시작되었다는 오광대는 수영․동래․부산진 등 낙동강 왼쪽 지역에서는 들놀음을 뜻하는 󰡐야유(野遊)라고 부르고 기타 낙동강 오른쪽 지역에서는 모두 오광대라고 부르는데 오광대라는 이름은 오행설에 의거한 '五'로서 가산오광대에는 오방신장무가 있어 오행과 벽사개념에서 연유한 '五'임을 짐작케한다.
참고문헌
김은균(2005), 탈춤에 나타난 음양오행사상 연구, 중앙대학교
박진태(2001), 한국 탈춤의 즉흥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수미(2008), 탈춤 연행의 축제성 연구, 상명대학교
박문용(2002), 조선후기 탈춤의 생성 배경과 예능적 특성 연구, 중앙대학교
사진실(2009), 한국 탈춤의 전개 과정을 바라보는 시각차와 합일점, 한국민속학회
최찬열(2012), 한국 탈춤의 생성미학적 해석,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전통극과 희곡의 역사
  • 의 의식 속에는 끊임없이 전승되어온 숨겨진 텍스가 존재하기 때문  전통극의 모태가 된 제천의식(祭天儀式)이 행해지던 상고시대 전통극은 본격적으로 자리잡은 삼국시대를 거쳐 전통극이 발전하여 난숙하던 고려조선시대를 통해 구비희곡의 전통을 면면히 이어옴  그래서 한국의 전통 희곡은 구비문학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했다 하더라도 초기의 전통적 연행이나 좀더 정제된 후기의 유형적 도시탈춤극과 남사당패 인형극을 통하여 민족문학

  •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 분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의의, 탈,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춤사위, 탈놀이(탈춤, 가면극) 교수학습,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본산대놀이,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꼭두각시놀이
  •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 분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의의, 탈,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춤사위,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교수학습,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본산대놀이,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꼭두각시놀음 분석Ⅰ. 개요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Ⅲ.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의의Ⅳ.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탈Ⅴ.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춤사위Ⅵ.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교수학습1. 탈놀이 문학의 통합적 교수․학습2. 동영상

  •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탈,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
  •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탈,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 분석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Ⅱ.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탈Ⅲ.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1. 상연시기와 시간2. 연희형태3. 악기4. 연희자5. 탈Ⅳ.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1. 프

  •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
  • 목 차1. 서 론1.1 연구목적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2.1. 민속극의 개념 및 성립요건 2.2. 민속극의 갈래2.3. 민속극의 발생과 전승2.4. 민속극의 성격3. 민속극의 종류3.1 탈춤(봉산탈춤)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4.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4.1 연극 ‘新봉산탈춤’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 진실한 사랑 (뮤지컬과 마술을 결합한 종합예술극)- 꼭두각시의 한마디 (시사 웹툰)- 박두 꼭두 그리고 더리 (

  • [국문학] 가면극(탈춤) 연구사 고찰
  • 假面劇 硏究史 考察Ⅰ. 들어가며Ⅱ. 연구사 검토1. 시기별 연구사 특징2. 연구사 검토1) 기원과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2) 구조 및 구성원리 관한 연구3) 주제에 관한 연구4) 연극성과 놀이성에 대한 연구5) 외국 연극과의 비교 연구Ⅲ. 나오며Ⅳ. 참고문헌< 차 례 >Ⅰ. 들어가며193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한 가면극 假面劇, 그 명칭의 문제: 지금까지 연구자에 따라 산대극, 민속극(전통극), 구극, 탈춤(탈놀이,탈놀음) 등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