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연극놀이 활용][연극놀이와 교육연극][연극놀이와 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특성, 연극놀이의 유형, 연극놀이의 기능, 연극놀이의 활용,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정의

Ⅲ. 연극놀이의 특성

Ⅳ. 연극놀이의 유형
1. 엇갈린 손을 풀자
2. 번호 부르기
3. 동시에 묻고 대답하기
4. 종이로 표현하기
5. 손이 눈이야
6. 마네킹
7. 번호로 말하기
8. 편지 왔어요

Ⅴ. 연극놀이의 기능

Ⅵ. 연극놀이의 활용
1. 영어학습에 있어 연극놀이 활용의 장점
2. 변화된 학습자들의 새로운 성향

Ⅶ.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용어의 개념
2. 교육연극의 목표
3.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
4. 공연방법
5. 실제 적용
1) 준비단계-지도자 주관
2) 상상적 역할 활동-지도자와 참여자의 공동 활동
3) 극화하기-참여자의 공연활동
4) 공연 후 토론-지도자와 참여자의 공동활동
6. 결론

Ⅷ.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가 감각-운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Carlson과 Ginglend(1961)는 지진아들의 놀이 활동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부분의 지진아들은 행동이 우둔하고 근육과의 협응이 미숙한 상태에 놓여 있다. 그 이유는 이들의 부모나 교사가 이들의 신체적 안전에 지나치게 섬세한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간섭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은 하루 종일 가만히 앉아 있을 수밖에 없는데 이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용하지 않는 약한 근육은 점점 더 약화되어 운동 능력의 협응적 발달을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조직적 또는 비조직적 놀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 중 략 … ≫




Ⅱ. 연극놀이의 정의

연극적인 요소를 이용한 놀이를 말한다. 연극요소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사고와 신나게 스트레스를 풀며 따분함을 없애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연극이라 할 때 무척 어려운 작업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어렵다. 하나의 완벽한 연극이 완성되기 위해선 몇 개월을 고생하며 준비하여야 한다. 만약 연극놀이가 그렇게 어려우면 그 수업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연극놀이는 쉽고 재미있으며 이러한 연극놀이를 수업에 연계시킬 수 있다면 그보다 신나는 수업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송리나 :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 단위 격려 중심 연극 놀이 기법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2011
이영은 : 스마트폰을 매체로 활용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연구, 동국대학교, 2011
우혜선 :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2003
우혜선 : 연극놀이를 통한 말하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2001
이부미 : 연극놀이를 활용한 평화교육 사례연구, 한국아동권리학회, 2007
최윤정 : 연극 놀이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경성대학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교육과정 해설 ≪7학년 말하기≫1.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깊게 소개한다.2. 대화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호소력 있게 말한다.3. 인터넷 게시판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인터넷 토론에 주체적으로 참여한다.4. 말의 내용이나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며 대화를 나눈다.≪8학년 말하기≫1. 공식적인 상황에서 매체를 활용하려 효율적으로 발표한다.2. 친구들 앞에서 학급 문제에 대한 의견

  • 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
  • 극의 전개 -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차 례 >Ⅰ. 서론 - 2p.Ⅱ. 본론 - 2p.1. 무당굿놀이 3p.2.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3p.3. 탈춤 - 3p.가. 탈춤의 기원과 주 특성 3p.나. 탈춤의 유형 - 조동일 -

  • 교육연극의 현황과 전망 및 과제
  • 역할을 객관화된 행위로 재현하는 연기와 구별된다)해 보며 사물을 상징적으로 변형하며 놀이한다. 1. 말하기 교육1) 교육연극이란교육연극이란?그리고 ‘연극적인 놀이(dramatic play)’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과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학습한다. 이러한 연극적인 놀이의 성향을 교육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하는 것이 곧 교육연극이다. 연극적인 놀이를 통해 배우는 활동1. 말하기 교육2) 교육연극의 특성교육연극

  • [이벤트사업론] 공연이벤트 발전방안(PMC프로덕션 사례)
  • 연기에 필요로 하는 편지, 연필, 책, 우산, 접시 등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는 소품들을 말한다. 셋째, 장치소품은 무대를 보다 완벽하게 장식하기 위한 커튼, 그림액자, 거울 등을 말한다.4. 문화공연 이벤트사업의 특성문화공연 이벤트 사업의 특성은 크게 8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미학적 ∙ 관념적 산업, 평가적 가치산업, 유행성, 지역 고유성 ∙ 전통성, 복합성, 독점성, 윈도우 효과 등의 특성(권오혁 ∙ 김흥성, 2000: 27-36)이 있다.1) 미학적,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놀이에만 만족하지 않고 일에 몰두하며, 이러한 그들의 노력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시킨다. 아동기의 발달하는 자아는 여러 측면에서 위협을 받게 되며 이러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 아동은 방어기제를 발달시키게 되며, 그 중 많은 것을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된다.⑴ 자아개념의 발달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뜻한다. 아동의 자아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