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
1. 6.7세
2. 8.9세
3. 10.11세
4. 11.12세

Ⅲ.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흥미발달단계
1. 2세에서 4세(구술동화기)
2. 4세에서~6세(옛날이야기기)
1) 옛날 이야기(4-8세)
2) 그림책류(4-8세)
3. 6세에서~8세(우화기)
4. 8세에서~10세(동화기)

Ⅳ.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Ⅴ.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화발달단계
1. 직관적 표현기(유치부, 6.7세)
2. 상징적 표현기(초등학교 1.2학년, 8.9세)
3. 지각적 표현기(3.4학년)
1) 일반적 특징
2) 성장발달의 다양성
3) 인물표현
4) 공간표현
5) 주제 표현
4. 지각적 사실표현기(5.6학년)
1) 특징
2) 객관적 관찰과 표현
3) 표현의 상실
4) 인물표현
5) 공간 표현
6) 표현 능력
7) 감상능력의 발달

Ⅵ.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Ⅶ.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1. 로웬펠드(Victor Löwenfeld)의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6) 결정기(13-17세)
2. 게이츠켈과 허위츠, 데이(C.D.Gaitskell, A.Hurwitz, M. Day)의 발달단계
1) 조작단계(2-5세)
2) 상징표현단계(6-9세)
3) 사춘기 이전 단계(10-13세)
3. 린스트럼(M. Lindstrom)의 발달단계
1) 낙서시기(2-5세)
2) 개념적 회화시기(4-6세)
3) 사고적 회화시기(5-8세)
4) 도식적 양식기(7-10세)
5) 도식적 양식 탈피기(8-12세)
6) 미적 관심의 쇠퇴기(9-11세)
7) 사춘기(12-15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세상을 이해하는 나름대로의 틀을 가지고 있는 적극적인 사고가이고 교사는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상황을 유도하는 학습의 조력자로 본다. 따라서 학습과정에 아동들이 직접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 즉, 열린학교나 열린 교육, 발견학습 등을 구성해야 한다.
지식은 단계를 지나면서 발달되는 논리-수학적인 조작(logico-mathematical operations)의 체계에 의해 구성된다고 하여, 교사는 아동의 개념발달 수준과 과제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아동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항상 고민해야 한다.
대립전략(confrontation strategy) [아동들의 지식체계에 대립되는 정보를 줌으로써 불평등을 만들어 주는 것]을 통해 동화와 조절을 통한 적응과정에서 학습자는 이전에 학습된 개념을 새로운 개념에 연결시키게 됨
- 교육목표 : 아동들이 실험하고 발견, 발명할 수 있는 가능성 조성
- 교육대상 : 사실이 아니라 명확하게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 중 략 … ≫




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

1. 6․7세

․자기중심적인 표현을 주로 하며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선, 형태, 색으로써 표출하려는 의욕이 생긴다.
․자유분방한 자신의 생각을 주저하거나 거리낌 없이 표현하며 같은 주제라도 여러 장 반복하여 그릴 수 있다.
․그려진 내용이 간결하고 단순하여도 많은 의도와 내용이 담겨있다.
․자신에게 중요하거나, 관심이 있는 것을 선택하여 나타낸다.
․공간표현에서 기저선이 나타난다.
․대상의 색채와는 무관하게 주관적인 감정에 따라 색을 사용한다. 즉, 자신이 좋아하는 색을 사용하며, 색보다는 선, 형태에 주의를 기울인다.
․개인차가 많으며 모방적인 도식이 나타난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조금씩 다른 도식의 형태가 나타나며 새로운 개념을 찾아서 쉽게 변화한다.
․인물화가 그려지기 시작하며, 사람의 모습은 기존관념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형태로는 표현하지만 미숙한 상징적인 도식으로 혼란된 묘사에 그친다.
참고문헌
* 김동일(1999),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 멜라니 클라인 저, 이만우 역(2011), 아동 정신분석, 새물결
* 박랑규(2002), 성장기의 아동발달과 장애, 특수교육
* 이태근(1986), 사회과에서의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관찰력신장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교육대학교
* 임효진(2002),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과 상징적 의미의 심리분석, 경기대학교
* 우남희 외 3명(2010), 한국 어머니들의 아동 발달에 대한 인식과 자녀 사교육의 실제,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배경
  • 미술, 문학,사교예법등)- 교육방법 : 비판적, 분석적 태도만 용납, 이성적인것에만 관심, 감정적인 것 무시(2)교육사상가1. 루소 : 대표적인 교육사상가- 개인의 존엄성을 주장- 낭만주의 문예사상의 선구자-『에밀』에서 아동의 권리 선언,자연주의 교육사상 표현2. 자연주의 교육사상- 첫째, ‘자연에 따라서’교육 :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 둘째, ‘자연에 의하여’교육 : 인간발달의 자연적 법칙에 합치하는 교육- 셋째, ‘자연에 의하여’교육 :

  • [아동복지론] 생활 속 아동복지 이슈에 대해서 자신이 고찰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
  • 미술교육은 1940년대에 접어들면서 로웬펠드와 리드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의 창의성과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나아가서는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 이라는 대전제로 이어지게 된다. 어린이 중심 교육사상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함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는 심리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심리학에서 어린이의 연구는 심리를 파악하기 쉬운 아동화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창의성 중심 미술교

  • [학습동기][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 유형,의의, 학습동기유발과 학습자료,매체,독서, 학습동기유발과 발문,웹기반수업 분석
  • 단계가 아니라 動因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고, 또 학습의욕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과정이다. 동기를 부여하면 어떤 새로운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아동은 각자의 표현으로 나타내게 된다. 동기유발‘은 창의성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인이 된다. 아동들의 조형활동에 있어서 표현을 하기 전에 하는 동기유발은 미술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술지도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생

  • [서사][독서치료][이야기치료][독서][서사민요]서사와 독서치료, 서사와 이야기치료, 서사와 독서, 서사와 음악, 서사와 서사민요, 서사와 애정서사시, 서사와 고전소설, 서사와 서사시 흉풍, 서사와 중앙아시아
  • 서사와 이야기치료문학작품을 활용하여 사람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독서치료는 이야기의 치료적 원리를 잘 접목시킬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어린 내담자의 경우 아직 언어적 능력이 성인만큼 발달하지 않고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대안적 이야기 개발이 보다 어려울 것이다. 자신의 지배적 문제가 무엇인지 조차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들이 놀이나 미술과 같은 매체를 활용하

  • [아동문학] 문학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 및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
  • 독서 흥미는 아동이 독서를 함에 있어서 독서에 관해 보이는 행동의 경향성 및 방향성으로 독서경험을 이루는 기저가 되며, 정의적, 인지적 영역에 도움을 주어 아동이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본질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김혜심(1991)은 독서흥미의 동기를 내재적이거나 외재적인 것으로 보고, 내재적 동기가 발달된 아동은 훌륭한 독서가가 되는 반면, 많은 어린이는 외적 보상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고 보았다. Williams와 Carolyn(1989)은 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