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화, 친사회적 행동,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 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음악리듬표현, 대인관계훈련 사례,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화

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친사회적 행동
1. 사회적 경험의 활성화
2. 개별화된 프로그램의 구안
3. 연구대상의 확대
4. 조망수용과 친사회적 행동의 검증

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 사회성

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학생
1. 감정인식의 어려움
2. 정서 및 행동문제
3. 부적절한 존재로 인식

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음악리듬표현

Ⅵ.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대인관계훈련 사례
1. 연구 대상
2. 연구 설계
3. 연구 절차
1) 사전 검사
2) 대인관계훈련 프로그램 적용
3) 사후 검사
4. 연구 도구

Ⅶ. 향후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화

사회화(socialization)란 출생시의 비사회적인 존재인 인간이 삶의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 존재로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화의 일반적인 정의를 보면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제도의 규범, 가치관, 관습, 행동 양식 등을 습득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사회 성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최기영, 1993).
사회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사회화란 개념을 처음 사용한 Durkheim은 어린이들이 출생 시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어른들에 의해 사회생활로 인도되면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는 것이라고 했다(이종옥, 1991). Cooley는 사회화 과정을 자아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 중 략 … ≫




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친사회적 행동

1. 사회적 경험의 활성화

한정된 시간에 대인관계의 여러 하위요소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지체부자유아를 포함하여 대인문제를 지닌 지적 장애아에게 대인관계를 비롯한 사회적 경험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교과 활동을 통하여 생활 속에 일반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2. 개별화된 프로그램의 구안

연구의 대상 학생들이 한 학급으로 편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다소간의 학습적, 지적차이를 가져 프로그램의 진행에 많은 시간적 부담을 가졌다. 단일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성과 보다 개별화된 프로그램의 구안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정단 - 가정환경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5
김춘란 - 집단놀이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2001
이경애 - 어머니의 성격유형과 놀이참여 형태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2005
이중섭 외 1명 - 학교의 민주적 운영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2012
이광희 -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개념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2003
최윤희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성 발달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과를 예상4. 교사의 역할: 적절한 발문으로 학생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육자, 임상치료사5. 평가①장점: 학생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강조하고 있음과학적 방법의 요소들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 아동복지-정서및행동장애
  •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여기에서 바의 경우는 정서장애학교에 자폐아를 포함하는 법적근거로 되는 자폐증 관련 조항으로써 1994년 개정 특수교육진흥법 이후 추가되었다.특수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의는 미국 연방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과 유사하며,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자폐증을 정서 및 행동장애와 분리하기 시작한 데 비하여 우리 나라에서는 포함시키고 있다.미국의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 교육협회에서 제안한

  • 아동정신건강의 현황 아동정신건강의 이해 아동정신건강의 발달단계 특징
  • 정신건강4. 청소년기의 정신건강Ⅴ. 아동기 장애의 유형­­­­­­­­­­­­­­­­­­­­­­­­­­­­­­­­­­­­­­­­­­­­­­­­­­­­­14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2. 학습장애3.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4. 정신지체5. 틱 장애6. 불안장애7. 품행장애8. 기타 장애Ⅵ. 아동, 청소년 정신 문제를 위한 개입­­­­­­­­­­­­­­­­­­­­­­­­­­­­­­­­­­­­­ 381. 아동, 청소년 정신 문제를 위한 개입 이론2.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입 방안

  • [아동발달]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목 : 아동기> Ⅰ. 아동발달의 기본 개요1. 기본 가정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1. 애착이론2. 대상관계 이론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Freud 성격발달 이론6.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7.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Ⅲ.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1. 신체적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심리적 발달4. 사회적 발달Ⅳ.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1. 신체적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