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의 역사

Ⅲ. 놀이치료의 필요성

Ⅳ. 놀이치료와 놀이

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목적
1)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
2) 관찰 증진(promote obsevation)
3) 매개체(medium of interpretation)
2. 놀이치료의 기법의 차이
1) Anna Freud(1945)
2) Klein

Ⅵ.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1. 치료 목표
1) 분석학적 입장에서의 치료 목표
2)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적인 목표
2. 치료자의 역할
3. 놀이의 역할

Ⅶ.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Ⅷ. 놀이치료의 사례
1. 인적사항
1) 성명
2) 성별
3) 연령
4) 내담경위
2. 주호소문제
1)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하며, 폭력적인 행동이 앞선다
2)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3. 발달력
1) 임신시
2) 출생시
3) 병력
4) 성장 속도
4. 문제력(양육 특기사항)
1) 0~1세
2) 1~3세
3) 3~학령전
5. 가족력 및 배경
1) Ct의 할머니(우OO, 75세)
2) Ct의 父(이OO, 41세)
3) Ct의 母(불확실)
4) Ct의 고모(이OO, 39세)
5) Ct의 남동생(이OO, 8세)
6. 단계별 진행과정
1) 정서지원 봉사자 연결
2) 장애재진단

Ⅸ.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1. 1단계-주의와 참여, 0-8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2. 2단계-양방향의 의사소통 단계, 6-18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3) 이 단계에서의 부모의 역할
3. 3단계-의미공유 단계, 18-36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역할
4. 4단계 정서적 사고 3-5세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는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에 대한 기본철학을 ‘아동이 무한한 잠재력과 회복력을 갖고 있고 성장과 성숙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에 두고 있다. 각 개인은 자아실현을 하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성숙과 독립 그리고 자기 안내를 향한 추동이다(Rogers, 1959). 각 개인은 자신의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덜 성숙한 행동은 좀 더 성숙한 행동으로 만들려는 성장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Rogers의 인간중심 치료의 기본 원리를 아동상담에 적용시킨 Axline은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켰다. 이 치료법은 치료의 책임과 방향이 모두 아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Axline(1947)은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방향과 책임을 맡김으로서 아동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에게 두는 것을 아동중심 놀이치료라고 하였다. “ 각 개인의 내부에는 완전한 자아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강력한 힘이 존재하고 있다. 이 힘은 성숙과 독립, 자아실현에의 욕구로 특징지을 수 있다. 잘 조화된 구조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좋은 성장기반이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김태은 외 1명, 해결중심단기놀이치료의 개발과 치료 기법에 대한 아동의 반응, 대한가정학회, 2011
우주영 외 1명,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숙도 증진을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5
이경옥, 분노 폭발이 잦은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6
전숙영, 정서불안정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2007
최승민, 놀이 치료의 이해와 교회에서의 적용, 협성대학교, 2007
최진희, 국내·외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 발달장애 종류와 특성, 문제점, 발달장애 치료법, 섭식장애, 정신분열증, 자폐와 아스퍼거 장애, 스트레스
  • 발달장애-목 차- 도입Ⅰ. 섭식장애 p.3Ⅱ. 정신분열증 p.12Ⅲ. 자폐와 아스퍼거 장애 p.17Ⅳ. 스트레스 p.37도입-신문기사한국대학신문 헬스앤라이프 김병수 기자 취업 준비 중인 김 모(22)양의 아침 메뉴는 두유 한 잔에 탄 미숫가루다. 점심은 유명 모델들이 먹는다고 알려진 식단을 지킨다. 아몬드 한 줌과 플레인 발효유가 전부다. 저녁은 과 동기 모임 때문에 갈비찜

  • 미술치료와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사회복지 가치관의 연관성, 미술치료 효과, 미술치료 기관 방문
  • wrapcmnboard content87776197 maincontent 사회복지실천기술론>서론- 미술치료의 개념과 정의본론1. 미술치료의 대상 2.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3. 미술치료의 효과성4. 미술치료의 방법5. 미술치료 이론 (정신분석 미술치료)1) 정신분석 미술치료의 주요개념2) 정신분석 미술치료의 장단점6. 기관방문 (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1) 기관소개2) 대상별 프로그램과 사례소개3) 인터뷰결론1. 미술치료와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사회복지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심리재활)
  • 장애인을 돕는 방법이다.③ 치료심리치료는 증상을 제거, 수정, 완화하고 장애행동을 조정하여 긍정적 성격 발달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훈련된 사람이 환자와 전문적인 관계를 의도적으로 형성하여 정서적 문제를 심리학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이 상황적 문제해결과 의식내용의 자각에 주력하는 반면 심리치료는 심층 분석적 문제해결과 무의식적 동기의 통찰에 역점을 둔다. 놀이치료: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놀이를 이용하

  •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성격발달이론 고찰 및 제한점과 교육적 적용
  • 정신분석 치료과정1) 시작의 단계2) 전이의 발달단계3)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훈습)4) 전이의 해결단계3. 정신분석 치료방법의 고유한 특성Ⅸ. 프로이드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1. 프로이드의 꿈에 대한 생각 1)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2) 꿈 이야기 사례 분석 예시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Ⅹ. 프로이드 이론의 제한점.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적용. 마치며Ⅰ. 프로이드와 역학적 심리학프로이드는 1881년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박사 학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아동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 아동 복지의 대상과 아동 발달의 특징, 아동 복지의 기본 조건, 아동 복지 사업의 내용을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장. 아동복지의 개념 및 아동의 연령적 구분1) 개념 (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일반적으로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공․사 복지 단체나 관련 기관들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