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놀이치료의 역사
Ⅲ. 놀이치료의 필요성
Ⅳ. 놀이치료와 놀이
Ⅴ.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목적
1) 관계의 수립(establishing contact)
2) 관찰 증진(promote obsevation)
3) 매개체(medium of interpretation)
2. 놀이치료의 기법의 차이
1) Anna Freud(1945)
2) Klein
Ⅵ. 놀이치료와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1. 치료 목표
1) 분석학적 입장에서의 치료 목표
2)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적인 목표
2. 치료자의 역할
3. 놀이의 역할
Ⅶ. 놀이치료와 발달장애아동
Ⅷ. 놀이치료의 사례
1. 인적사항
1) 성명
2) 성별
3) 연령
4) 내담경위
2. 주호소문제
1) 언어적인 표현이 미숙하며, 폭력적인 행동이 앞선다
2)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3. 발달력
1) 임신시
2) 출생시
3) 병력
4) 성장 속도
4. 문제력(양육 특기사항)
1) 0~1세
2) 1~3세
3) 3~학령전
5. 가족력 및 배경
1) Ct의 할머니(우OO, 75세)
2) Ct의 父(이OO, 41세)
3) Ct의 母(불확실)
4) Ct의 고모(이OO, 39세)
5) Ct의 남동생(이OO, 8세)
6. 단계별 진행과정
1) 정서지원 봉사자 연결
2) 장애재진단
Ⅸ.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1. 1단계-주의와 참여, 0-8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2. 2단계-양방향의 의사소통 단계, 6-18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3) 이 단계에서의 부모의 역할
3. 3단계-의미공유 단계, 18-36개월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역할
4. 4단계 정서적 사고 3-5세
1) 평가
2) 상호작용 놀이치료 방법
3) 이 단계의 부모의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는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에 대한 기본철학을 ‘아동이 무한한 잠재력과 회복력을 갖고 있고 성장과 성숙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에 두고 있다. 각 개인은 자아실현을 하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성숙과 독립 그리고 자기 안내를 향한 추동이다(Rogers, 1959). 각 개인은 자신의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덜 성숙한 행동은 좀 더 성숙한 행동으로 만들려는 성장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Rogers의 인간중심 치료의 기본 원리를 아동상담에 적용시킨 Axline은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켰다. 이 치료법은 치료의 책임과 방향이 모두 아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Axline(1947)은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방향과 책임을 맡김으로서 아동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에게 두는 것을 아동중심 놀이치료라고 하였다. “ 각 개인의 내부에는 완전한 자아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강력한 힘이 존재하고 있다. 이 힘은 성숙과 독립, 자아실현에의 욕구로 특징지을 수 있다. 잘 조화된 구조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좋은 성장기반이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 참고문헌
-
김태은 외 1명, 해결중심단기놀이치료의 개발과 치료 기법에 대한 아동의 반응, 대한가정학회, 2011
우주영 외 1명,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숙도 증진을 위한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5
이경옥, 분노 폭발이 잦은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6
전숙영, 정서불안정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2007
최승민, 놀이 치료의 이해와 교회에서의 적용, 협성대학교, 2007
최진희, 국내·외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