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놀이집단 상담프로그램]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실천론] 개입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중심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사례 분석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목차
-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개념
Ⅲ. 놀이치료의 특징
1. 치료 형태
2. 놀이재료
1) 장난감의 선택기준
2) 구체적인 장난감의 예
3. 치료자의 행동
1) 언어적 행동
2) 치료의 틀 만들기
3) 한계(limit) 설정
4. 치료적인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2) 물리적인 위치
5. 비밀보장
Ⅳ. 놀이치료의 필요성
Ⅴ. 놀이치료의 대상
Ⅵ.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1. 평가 도구
1) 심리검사
2) 교육진단
3) 언어검사
2. 평가시기
1) 접수상담 후 초기평가
2) 분기별 평가
3) 종결 평가
4) 사후관리
Ⅶ. 놀이치료의 사례
1. 초기상담 및 진단
1) 어머니가 상담하고 싶은 주 내용
2) 투사적 그림 검사 해석
3) 투사적 결과 해석
2. 1차 아동 지도 및 치료 과정
Ⅷ.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1. 국내외에서 실시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공격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2) 주변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3)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의 한계점
2. 공격적 아동의 일반적 양상
3. 사회적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결론
4. 한계와 관련하여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
6.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처음 단계인 운동적, 개인적인 단계에서 아동은 혼자 놀며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을 많이 한다. 여기서의 놀이는 지능이 3세에 이르면 하게 되는데 인지적 발달에서 보면 규칙에 따를 필요성조차 느낄 수 없다고 한다. 둘째 단계인 자기 중심적 놀이에서 아동은 나이가 위인 아동을 대체로 모방하지만 놀이 친구를 구하거나 하지 않고 혼자 놀며 다른 아동과 놀아도 이기려 하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 놀이자들은 자신과 상관없다. 자기 중심적이라는 것은 가끔 이기심(selfishness)과 혼동이 되는데 이기심은 남을 다치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행동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 그런데 자기 중심성이란 능력의 결여를 의미하므로 이기심과는 구별된다.
≪ … 중 략 … ≫
Ⅱ. 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는 놀이가 자연스러운 자기표현의 매개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아동의 심리치료 방법이며 놀이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카타르시스 효과를 메커니즘으로 하여 아동의 무의식속에 머물러 있던 정신적 외상에 의한 덩어리를 언어로써 또는 행위로써 외부에 표출함으로 증상을 해소시키려는 심리치료법의 기술이다(김재은, 1992). 놀이치료가 아동의 심리치료에 자주 이용되는 이유는 놀이가 아동들 자신을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수단이라는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이행숙(2012) :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의 아동과치료자 반응 관찰척도 개발 및 적용, 명지대학교
이미경(2006) : 놀이치료 수퍼비전, 학지사
정계숙 외 1명(2008) :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의 대인관계 증진 사례 연구, 한국아동학회
주정일(1988) : 놀이치료로 좋아졌어요, 샘터사
최명선(2005) : 놀이치료의 치료관계와 치료성과, 한국학술정보
Arthur Kraft 저, 김양순 역(2001) : 놀이치료의 동반자로서 부모,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