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놀이집단 상담프로그램]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개념

Ⅲ. 놀이치료의 특징
1. 치료 형태
2. 놀이재료
1) 장난감의 선택기준
2) 구체적인 장난감의 예
3. 치료자의 행동
1) 언어적 행동
2) 치료의 틀 만들기
3) 한계(limit) 설정
4. 치료적인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2) 물리적인 위치
5. 비밀보장

Ⅳ. 놀이치료의 필요성

Ⅴ. 놀이치료의 대상

Ⅵ.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1. 평가 도구
1) 심리검사
2) 교육진단
3) 언어검사
2. 평가시기
1) 접수상담 후 초기평가
2) 분기별 평가
3) 종결 평가
4) 사후관리

Ⅶ. 놀이치료의 사례
1. 초기상담 및 진단
1) 어머니가 상담하고 싶은 주 내용
2) 투사적 그림 검사 해석
3) 투사적 결과 해석
2. 1차 아동 지도 및 치료 과정

Ⅷ.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1. 국내외에서 실시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공격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2) 주변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3)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의 한계점
2. 공격적 아동의 일반적 양상
3. 사회적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결론
4. 한계와 관련하여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
6.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처음 단계인 운동적, 개인적인 단계에서 아동은 혼자 놀며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을 많이 한다. 여기서의 놀이는 지능이 3세에 이르면 하게 되는데 인지적 발달에서 보면 규칙에 따를 필요성조차 느낄 수 없다고 한다. 둘째 단계인 자기 중심적 놀이에서 아동은 나이가 위인 아동을 대체로 모방하지만 놀이 친구를 구하거나 하지 않고 혼자 놀며 다른 아동과 놀아도 이기려 하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 놀이자들은 자신과 상관없다. 자기 중심적이라는 것은 가끔 이기심(selfishness)과 혼동이 되는데 이기심은 남을 다치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행동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 그런데 자기 중심성이란 능력의 결여를 의미하므로 이기심과는 구별된다.




≪ … 중 략 … ≫




Ⅱ. 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는 놀이가 자연스러운 자기표현의 매개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아동의 심리치료 방법이며 놀이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카타르시스 효과를 메커니즘으로 하여 아동의 무의식속에 머물러 있던 정신적 외상에 의한 덩어리를 언어로써 또는 행위로써 외부에 표출함으로 증상을 해소시키려는 심리치료법의 기술이다(김재은, 1992). 놀이치료가 아동의 심리치료에 자주 이용되는 이유는 놀이가 아동들 자신을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수단이라는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행숙(2012) :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의 아동과치료자 반응 관찰척도 개발 및 적용, 명지대학교
이미경(2006) : 놀이치료 수퍼비전, 학지사
정계숙 외 1명(2008) :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의 대인관계 증진 사례 연구, 한국아동학회
주정일(1988) : 놀이치료로 좋아졌어요, 샘터사
최명선(2005) : 놀이치료의 치료관계와 치료성과, 한국학술정보
Arthur Kraft 저, 김양순 역(2001) : 놀이치료의 동반자로서 부모,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ADHD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예절교육프로그램
  • 대상으로 선별 검사지를 이용한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5~6월 전문의 상담 등을 통해 ADHD 고위험군 확진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 및 지방비 20억여 원이 투입된다. 증세를 보이는 학생에 대해서는 도내 33개 정신보건센터를 통해 올 연말까지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정신보건센터는 유소견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기술 향상, 집중력 향상, 인지행동, 문제해결 치료 등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취약계층 유소견 학생에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프로그램* 청소년 가출 프로그램은 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1. 학교 및 보육원 가출예방프로그램가출의 주요인이 되는 나, 가족, 학교, 친구의 문제를 중심으로 재미있고 다양한 공동체놀이를 통해 가출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즐겁게 풀어나간다. 2. 가출예방 사업의 목적하나! 일반청소년 대집단을 대상으로 가출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기대심리를 점검하고, 가출이 가져올 수 있는 여러 문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1. 용어의 정의1) 특수교육2) 특수교육대상자3) 특수교육기관4) 특수학급5) 순회교육6) 통합교육7) 치료교육2. 특수교육 대상자3. 학급조직1) 집단활동의 조직2) 소집단 조직Ⅳ. 장애인

  • 정신보건 영역의 공적 자원 프로그램과 정신보건사업 활성화와 정신장애인 삶의 질 향상방안
  • 치료의 목적(기대 효과)2) 프로그램의 대상3) 프로그램의 기간4) 프로그램 순서5) 집단 운영의 규칙6) 프로그램 평가 도구5. 가족교육 프로그램1)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의 역할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 2) 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교육 내용들 3) 가족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들6. 증상관리 및 약물요법 프로그램 1) 증상관리 교육 프로그램2) 약물교육 프로그램7. 주간보호 프로그램1) 주간보호의 필요성2) 주간보호의 기본원칙 8. 전화 및 내소 상담

  • 청소년게임중독-정의,원인,실태,사례,문제점,예방법
  •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 인터넷 중독예방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노영희, 「게임중독아동의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집단미술치료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재인용3.프로그램의 목적미술치료를 통해 게임 중독의 원인 및 개인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자기 스스로 게임 시간과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간 관리 능력과 건설적인 방향으로의 활동을 계획,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