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놀이)의 종류,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의 교류, 놀이문화(놀이)와 통제사행렬 및 오광대놀이, 놀이문화(놀이)와 수수께끼놀이,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놀이문화(놀이)와 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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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2. 놀이 수행력에 따른 종류
3. 인지능력에 따른 종류
4. 종류 기준에 따른 물리적 사이버공간의 놀이
1) 물리적 공간의 놀이
2) 사이버 공간의 놀이

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Ⅲ. 놀이문화(놀이)의 교류
1. 일반적인 방안
1) 물리적 놀이 측면
2) 매체 놀이적 측면
3) 사이버 공간측면
2. 융화적 3단계를 통한교류 통합
1) 물리적 공간의 놀이 교류
2) 대중 매체놀이성의 교류
3) 사이버 공간 놀이성 통합 방안
3. 전반적인 고려사항

Ⅳ. 놀이문화(놀이)와 통제사행렬 및 오광대놀이

Ⅴ. 놀이문화(놀이)와 수수께끼놀이

Ⅵ.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Ⅶ. 놀이문화(놀이)와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다. 상대방에 대한 인식이 없다.
방관놀이(onlooker)는 고립놀이에서 상대방을 인식하는 놀이이다. 상대방이 노는 모습을 지켜볼 뿐 자기 자신을 그 속에 참여시키지는 않는다. 이 집단 저 집단을 옮겨 다니면서 노는 모습을 보기만 할 뿐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놀이에 동참할 생각이 없는 경우이다.




≪ … 중 략 … ≫




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의 초기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학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즉, 신체의 과잉 에너지를 방출한다든지,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이가 불안을 방어하는 것이며, 인지 이론은 놀이의 지적 가치를 강조하며, 각성 조절 이론은 유아가 최적의 자극 수준을 제공하기 휘하여 놀이한다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마릴린 시걸 저, 배소연 역(2000) : 놀이로 자라는 우리 아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민희(2009) : 고소설에 나타난 놀이의 서사적 성격과 놀이 문화, 열상고전연구회
정형호(2008) : 마을 놀이문화의 전승양상에 따른 지속과 변용, 한국민속학회
최현주 외 1명(2006) : 디지털 시대의 신 놀이문화 MMORPG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허승환(2009) : 두근두근 놀이수업, 시공미디어
Catherine Garvey 저, 지혜련 역(1989) : 놀이,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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