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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놀이(놀이문화)의 의의

Ⅲ.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성

Ⅳ. 놀이(놀이문화)와 우리민족(한민족)

Ⅴ. 놀이(놀이문화)와 고성오광대놀이
1. 오광대의 유래와 전승, 연극적 특성
2. 오광대의 뜻
3. 고성오광대 과장별 내용과 특징
1) 첫째 마당: 문둥북춤
2) 둘째 마당: 오광대
3) 셋째 마당: 비비
4) 넷째 마당: 승무
5) 다섯째 마당: 제밀주(작은 어미)
4. 고성오광대 과장별 등장인물
1) 첫째 마당: 문둥북춤
2) 둘째 마당: 오광대
3) 셋째 마당: 비비
4) 넷째 마당: 승무
5) 다섯째 마당: 제밀주

Ⅵ.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Ⅶ.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1. 깃대 세우기
2. 돼지씨름
3. 고리던지기
4. 닭싸움
5. 다트게임
6. 높이뛰기
7. 폭탄터치기
8. 낙서판
9. 굴렁쇠
10. 개인줄넘기
11. 가위 바위 보
12. 쌀 보리

Ⅷ. 놀이(놀이문화)와 집중놀이
1. <집중 놀이 1> 상하 좌우 반대 동작
2. <집중 놀이 2> 더하기 빼기 박수
3. <집중 놀이 3> 눈감고 시간재기
4. <집중 놀이 4> 그림맞추기
5. <집중 놀이 5> 소리 듣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곧 유아들의 생활이며, 그들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매체로서 유아발달에서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 이러한 놀이가 다른 활동과 어떻게 다른지 즉 ‘놀이’라고 부르는 활동의 준거가 되는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첫째, 놀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며 전체 과정을 진행함에 있어 일정한 유형이나 특별한 행동 양식을 정할 수 없다. 물론, 때로는 놀이에도 목적과 규칙 그리고 결과가 있을 수 있으며, 다소간 성공을 전제로 하는데 이는 마치 예술에서 어떤 작 품이 성과를 거두는 것과도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놀이는 그 동기에 있어서 자발적이다. 다른 활동은 그 활동의 동기가 타의나 외부로부터 비롯될 수 있으나, 놀이는 항상 내부로부터 자발적인 욕구나 동기가 있어서 하게 된다. 다시 말해, 놀이는 남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하고 싶을 때 시작하는 활동이다.




≪ … 중 략 … ≫




Ⅱ. 놀이(놀이문화)의 의의

놀이는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여러 가지를 가르쳐 준다. 책임감과 협동심 그리고 판단력과 민첩성 등이 그것이다. 학교에서 교과시간에 이런 것들을 배우긴 하지만 그 것은 당위이지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놀이에서는 이런 것들이 실 제로 구현된다. 이는 그 어린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힘을 발휘하게 된다. 게다가 우리 편이 어려움을 이겨냈을 때의 승리감은 그간 집이나 학교에서 생긴 묵은 체증을 모두 뚫어주고 새 힘을 불어넣어 준다. 이렇듯 놀이는 그 어린이가 앞으로 살아갈 태도와 자세를 결정 지어주므로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강병연 / 푸른나라 놀이마을, 양지(김소정), 2002
임은정 / 나는 놀이의 주인공, SOLID, 2012
양옥승 / 사회.표현.탐구적 놀이, 정민사, 2003
June Tillman 저, 문수백 역 / 놀이를 통한 사고학습, 학지사, 1996
Karen Gitlin-Weiner 저, 송영혜 역 / 놀이진단 및 평가, 시그마프레스, 2004
Saralea E. Chazan 저, 유미숙 외 2명 역 / 놀이 프로파일, 시그마프레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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