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필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문제점,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효과,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필요성

Ⅳ.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1. 평가관점 및 척도의 획일성이다
2. 평가방법의 획일성이다
3. 평가 일정상의 획일성이다

Ⅴ.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1.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요소추출
1) 3학년의 학습소산물 요소
2) 4학년 학습소산물 요소
3) 5학년의 학습소산물 요소
4) 6학년의 학습소산물 요소
2.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구성 및 평가자
1)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구성
2)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평가자
3.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과 시기
1) 학습 소산물 평가
2) 주제 학습 중간 평가
3) 주제 학습 종료 평가
4) 학년말 평가
5) 계속 평가
4. 포트폴리오 평가과정 모형정립
5. 지리영역 포트폴리오 평가도구 개발
6. 지리 현장체험 보고서

Ⅶ.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효과

Ⅷ.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실시해 온 지필평가는 단편적인 지식만을 암기하도록 조장하는 기존의 평가 방식이었다. 이러한 평가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특성이나, 지적구조, 문제해결력과 사고기능을 잴 수 있는 새로운 평가체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 교단의 한 목소리였다. 이러한 기존의 평가방식의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도입되었으며 수행평가의 기법인 포트폴리오 평가를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적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①포트폴리오 의미를 이론적으로 탐색하였고 ②지리영역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의 의미를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활용가치 면에서 밝혀 보았다. ③포트폴리오 평가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과 교육목표를 분석하였고 그 교육목표의 내용에 따라 평가목표를 추출하였다. ④포트폴리오 평가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과 평가방법을, 그리고 포트폴리오 평가의 모형정립과 포트폴리오 평가 내용별로 시기를 제시하였다.




≪ … 중 략 … ≫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포트폴리오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며 현재 통용되고 있는 포트폴리오 개념은 포틀랜드에 있는 북서지역 교육 연구소에서 교육목적에 따라 학교에서 평가와 교수에 이용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이들의 정의를 따르면, “포트폴리오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노력, 발전 또는 성과를 보여주는 특별한 목적을 위해 모아진 학생들의 모음집이다.” 라고 하였고, Tierney 등은 포트폴리오를 “성취, 노력, 향상, 과정들-선택 · 비교 ·공유 · 자기평가 · 목표 설정 등을 검토하기 위한 모음으로 이루어진 지속적인 평가 수단”이라고 정의했다.
참고문헌
김정인 외 1명, 포트폴리오 방식을 이용한 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한국자원경제학회, 2008
고광수 외 1명, 투자 주체별 포트폴리오 특성과 성과 분석, 한국증권학회, 2004
권순희,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한 자기평가 능력 신장, 진주교육대학교, 2005
데이비드 스웬슨 저, 김경록 외 1명 역, 포트폴리오 성공 운용,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2010
배예경,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2008
이정숙, 포트폴리오 만들기, 대우출판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직하는 출발점이다.*성인들의 학습은 주제 중심이 아니라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교육의 핵심은 경험의 분석이 되어야 한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성인들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안드라고지(성인교육: 학습자

  • [인적자원관리] 기업과 성과주의
  • 기업과 성과주의과목명담당교수제출일팀원서론HR 패러다임변화와 성과주의 대두주제선정이유본론본론1. 성과주의 소개성과주의 개념 성과주의의 이점성과주의 현황본론2. 성과주의 내용성과주의 도입 절차 성과주의 인사평가 - 평가방법과 근거성과주의 임금관리 본론3. 성과주의 도입 기업 사례도요타포스코다우케미컬본론4. 성과주의의 문제점성과주의 문제점 설명성과주의 문제점 예시결론 -성과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문제점을 보완하는 교수전략이나 방법이 아니고 인식론적 전제를 완전히 달리하는 대체적 패러다임이기 때문에, 객관주의적 평가기준과 객관주의적 이론틀을 가지고 구성주의의 효과성을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구성주의적 실천안의 경제성을 따지려면 새로운 평가기준과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소량 다품종, 고객 만족, 창의력, 개성, 독특성 등과 같은 새로운 개념에서 볼 때는 객관주의적 접근이 오히려 비경제적일 수 있는 것이다. 구

  • [서술식평가, 논술식평가]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필요성,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특징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방식,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및 가정교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 분석
  • 평가(논술형평가)의 방식,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및 가정교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 분석Ⅰ. 개요Ⅱ.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필요성1. 선택형 평가에 대한 비판적 검토2. 서술형 평가의 수행평가 도입 필요성Ⅲ.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특징1. 인격교육에서의 서술식 평가1) 나에게 보내는 편지2) 도덕과 수업에의 적용2. 일기를 통한 서술식 수행평가1) 일기를 통한 수행평가의 특징2) 활용 방법3) 활동의 효과 및 유의

  • [사회문제론C형]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근거를 서술하시오
  • 평가자인 입학사정관들의 전문성 확보입학사정관은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 후 학생을 공정한 기준에서 평가하는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평가 당사자인 입학사정관에 대한 이미지가 공정하고 획일성 있는 선발을 하는 전문가로 인식되어야 하는 것이 우선적일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각 대학들은 대내외적으로 많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선발사례 및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운영 사례 공유 등 입학사정관들의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