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필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문제점,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효과,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필요성
Ⅳ.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1. 평가관점 및 척도의 획일성이다
2. 평가방법의 획일성이다
3. 평가 일정상의 획일성이다
Ⅴ.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문제점
Ⅵ.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1.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요소추출
1) 3학년의 학습소산물 요소
2) 4학년 학습소산물 요소
3) 5학년의 학습소산물 요소
4) 6학년의 학습소산물 요소
2.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구성 및 평가자
1)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구성
2) 포트폴리오 평가물의 평가자
3.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과 시기
1) 학습 소산물 평가
2) 주제 학습 중간 평가
3) 주제 학습 종료 평가
4) 학년말 평가
5) 계속 평가
4. 포트폴리오 평가과정 모형정립
5. 지리영역 포트폴리오 평가도구 개발
6. 지리 현장체험 보고서
Ⅶ.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효과
Ⅷ.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실시해 온 지필평가는 단편적인 지식만을 암기하도록 조장하는 기존의 평가 방식이었다. 이러한 평가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특성이나, 지적구조, 문제해결력과 사고기능을 잴 수 있는 새로운 평가체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 교단의 한 목소리였다. 이러한 기존의 평가방식의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도입되었으며 수행평가의 기법인 포트폴리오 평가를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서 적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①포트폴리오 의미를 이론적으로 탐색하였고 ②지리영역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의 의미를 포트폴리오 평가도구의 활용가치 면에서 밝혀 보았다. ③포트폴리오 평가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과 교육목표를 분석하였고 그 교육목표의 내용에 따라 평가목표를 추출하였다. ④포트폴리오 평가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과 평가방법을, 그리고 포트폴리오 평가의 모형정립과 포트폴리오 평가 내용별로 시기를 제시하였다.
≪ … 중 략 … ≫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포트폴리오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며 현재 통용되고 있는 포트폴리오 개념은 포틀랜드에 있는 북서지역 교육 연구소에서 교육목적에 따라 학교에서 평가와 교수에 이용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이들의 정의를 따르면, “포트폴리오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노력, 발전 또는 성과를 보여주는 특별한 목적을 위해 모아진 학생들의 모음집이다.” 라고 하였고, Tierney 등은 포트폴리오를 “성취, 노력, 향상, 과정들-선택 · 비교 ·공유 · 자기평가 · 목표 설정 등을 검토하기 위한 모음으로 이루어진 지속적인 평가 수단”이라고 정의했다.
- 참고문헌
-
김정인 외 1명, 포트폴리오 방식을 이용한 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한국자원경제학회, 2008
고광수 외 1명, 투자 주체별 포트폴리오 특성과 성과 분석, 한국증권학회, 2004
권순희,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한 자기평가 능력 신장, 진주교육대학교, 2005
데이비드 스웬슨 저, 김경록 외 1명 역, 포트폴리오 성공 운용,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2010
배예경,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2008
이정숙, 포트폴리오 만들기, 대우출판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