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 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 경험적 연구]인지심리학의 특징, 인지심리학의 의의, 인지심리학의 틀, 인지심리학 학습자관, 인지심리학 경험적 연구,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지심리학의 특징
1. 학습자의 자세
2. 학교교육의 이론
Ⅲ. 인지심리학의 의의
Ⅳ. 인지심리학의 틀
1. 심리학 내의 전통적 방법론은 데카르트적 존재론과 인식론을 지니고 있다
2. 심리학 내의 전통적 과학적 방법론에서 데카르트적 인식론은 이러한 존재론의 위에서 원리론, 객관주의 또는 경험주의로 불리우는 인식론을 주장한다
3. 통념적 관점은 언어적 개념의 의미가 객관적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부여될 수 있다는 것, 의미란 경험요소에 의해 주어진다는 것, 즉 직접적 또는 간주관적으로 감각 경험할 수 있는 대상과의 연결에 의해 언어의 의미가 주어진다고 본다
4. 좁은 의미의 방법론
5. 물리학의 방법론을 과학적 연구 방법의 전형으로 보고 이 방법론을 모든 학문 분야에서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
6. 이론과 경험적 자료에 대해서는 이들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본다
Ⅴ. 인지심리학의 학습자관
Ⅵ. 인지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Ⅶ.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관찰법 - 계획성. 객관성. 환경조건 이해. 행동의 유추 파악. 적절한 기록
(1) 자연적 관찰법 : 인위조작 배제한 평상시 있는 그대로의 관찰. 관찰결과의 타당성. 신뢰성 확보 어려움.
(2) 실험적 관찰법 : 여러 조건을 조정 통제하여 관찰하는 것.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
2. 내관법 - 자기 스스로 자신의 의식 관찰.
3. 실험법 - ① 문제 설정 ② 가설 설정과 전개 ③ 실험의 실시 ④ 자료의 정리 ⑤ 자료 분석⑥ 결론의 서술 ⑦ 실험의 보고
.개인적 실험법 :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 등을 장면 구조에 따라 반응 연구
.비교 실험법 : 실험군과 통제군의 두 등질집단을 통해 동일 작업 동일조건 아래서 실시. 비교 및 분석.
≪ … 중 략 … ≫
Ⅱ. 인지심리학의 특징
1. 학습자의 자세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한다(Maturana & Varela, 1987:Eylon & Linn, 1988).
2. 학교교육의 이론
지능이론가들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단일 차원적이며 고정적이라는 생각이었으나,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다차원적이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개별 학습자들은 다양한 소질과 재능을 갖고 있다(Goleman, 1995:Sternberg 등, 1995). 종래의 학교교육에서는 언어와 논리 수리적 지능만을 강조하였으나, 그 외에도 공간적 지능, 음악적, 운동적, 인간관계적, 자기 이해적 지능 등이 있으며 개발학습자는 적어도 2~3가지 영역에서는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Gardner, 1983).
- 참고문헌
-
박창호(2000), 한국의 인지심리학 발달, 대한민국학술원
이정모(1981), 인지심리학의 형성배경 및 내용, 고려대학교
정기숙(1993), 인지심리학의 최근 동향에 비추어 본 아동의 사고 및 언어발달, 숭의여자대학
한광희(1997), 인지과학과 인지심리학의 관계 고찰, 연세대학교
DOUGLAS J HERRMANN 저, 이재식 역(2009), 응용 인지심리학, 박학사
Stephen K Reed 저, 박권생 역(2010)인지심리학, CengageLearni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