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 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 경험적 연구]인지심리학의 특징, 인지심리학의 의의, 인지심리학의 틀, 인지심리학 학습자관, 인지심리학 경험적 연구,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심리학의 특징
1. 학습자의 자세
2. 학교교육의 이론

Ⅲ. 인지심리학의 의의

Ⅳ. 인지심리학의 틀
1. 심리학 내의 전통적 방법론은 데카르트적 존재론과 인식론을 지니고 있다
2. 심리학 내의 전통적 과학적 방법론에서 데카르트적 인식론은 이러한 존재론의 위에서 원리론, 객관주의 또는 경험주의로 불리우는 인식론을 주장한다
3. 통념적 관점은 언어적 개념의 의미가 객관적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부여될 수 있다는 것, 의미란 경험요소에 의해 주어진다는 것, 즉 직접적 또는 간주관적으로 감각 경험할 수 있는 대상과의 연결에 의해 언어의 의미가 주어진다고 본다
4. 좁은 의미의 방법론
5. 물리학의 방법론을 과학적 연구 방법의 전형으로 보고 이 방법론을 모든 학문 분야에서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
6. 이론과 경험적 자료에 대해서는 이들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본다

Ⅴ. 인지심리학의 학습자관

Ⅵ. 인지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Ⅶ.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관찰법 - 계획성. 객관성. 환경조건 이해. 행동의 유추 파악. 적절한 기록
(1) 자연적 관찰법 : 인위조작 배제한 평상시 있는 그대로의 관찰. 관찰결과의 타당성. 신뢰성 확보 어려움.
(2) 실험적 관찰법 : 여러 조건을 조정 통제하여 관찰하는 것.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
2. 내관법 - 자기 스스로 자신의 의식 관찰.
3. 실험법 - ① 문제 설정 ② 가설 설정과 전개 ③ 실험의 실시 ④ 자료의 정리 ⑤ 자료 분석⑥ 결론의 서술 ⑦ 실험의 보고
.개인적 실험법 :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 등을 장면 구조에 따라 반응 연구
.비교 실험법 : 실험군과 통제군의 두 등질집단을 통해 동일 작업 동일조건 아래서 실시. 비교 및 분석.




≪ … 중 략 … ≫




Ⅱ. 인지심리학의 특징

1. 학습자의 자세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한다(Maturana & Varela, 1987:Eylon & Linn, 1988).

2. 학교교육의 이론

지능이론가들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단일 차원적이며 고정적이라는 생각이었으나,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다차원적이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개별 학습자들은 다양한 소질과 재능을 갖고 있다(Goleman, 1995:Sternberg 등, 1995). 종래의 학교교육에서는 언어와 논리 수리적 지능만을 강조하였으나, 그 외에도 공간적 지능, 음악적, 운동적, 인간관계적, 자기 이해적 지능 등이 있으며 개발학습자는 적어도 2~3가지 영역에서는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Gardner, 1983).
참고문헌
박창호(2000), 한국의 인지심리학 발달, 대한민국학술원
이정모(1981), 인지심리학의 형성배경 및 내용, 고려대학교
정기숙(1993), 인지심리학의 최근 동향에 비추어 본 아동의 사고 및 언어발달, 숭의여자대학
한광희(1997), 인지과학과 인지심리학의 관계 고찰, 연세대학교
DOUGLAS J HERRMANN 저, 이재식 역(2009), 응용 인지심리학, 박학사
Stephen K Reed 저, 박권생 역(2010)인지심리학, CengageLearn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다중지능검사 - 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등을 통해 학생 자신의 장점, 적성, 흥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 진로체험활동 -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제공하여 직업을 체험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교과통합 진로교육 -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교과지식과 관련된 직업을 안내하고 정보제공④ 시사점㉠ 마샤의 이론은 에릭슨이 제안한 자아정체감의 모호한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로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10) 자

  • [교육과정] `다중지능이론(김명희, 김영천 저)` 요약
  • 특징a. 모든 학생들에게 높은 기대수준을 설정b. 모든 학생을 위한 도전적인 학습경험의 개발을 위해 도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c. 간학문적, 다 학문적, 통합적 교육과정의 디자인은 수업시간 계획을 블록스케줄로 전환d. 새로운 학습자 평가방법의 적용3. 다중지능이론과 교육과정A. 하워드 가드너- 현 하버드 대학의 교육학과 교수- 대학, 대학원 시절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임. 특히, 대학 시절 심리학과, 교육학과의 유명 교수와의 학문적 교류

  • [인지심리학][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자]인지심리학의 특성, 인지심리학의 필요성,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인지심리학 연관성, 인지심리학 연구,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 인지심리학의 특성, 인지심리학의 필요성,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인지심리학의 연관성, 인지심리학의 연구,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분석Ⅰ. 서론Ⅱ. 인지심리학의 특성1. 학습자의 자세2. 학교교육의 이론Ⅲ. 인지심리학의 필요성Ⅳ. 인지심리학의 중요성Ⅴ. 인지심리학의 연관성Ⅵ. 인지심리학의 연구Ⅶ.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1. 목적의 합리성2. 과정의 합리성Ⅷ.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목 차Ⅰ. 다중지능이론 ① 다중지능의 정의②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③ 다중지능이론의 이론적 배경④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기능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제 1장 개인차(Ⅰ) 지능과 특수학습자-개인차(indiviual difference) : 사람은 천차만별! 사람사이의 차이를 말함 -> 학습 및 교수에 영향을 줌-학생 간 개인차 특성의 구분 인지적 특성 : 지식, 이해, 종합과 같은 전형적인 사고방식과 관련된 것 정의적 특성 : 동기, 정서, 태도와 같은 전형적인 감정과 관련된 것운동기능적 특성 : 신체기능이나 동작과 관련된 것-개인차는 교육에 큰 영향을 줌 -> 교육에서는 학생의 보편적 특성과 함께 개인차도 고려해야 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