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역사,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성, 불명확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수학 관련성, 고급사고력,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례, 메타인지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역사
Ⅳ.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성
Ⅴ.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불명확성
Ⅵ.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수학 관련성
Ⅶ.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고급사고력
1. 지식전달위주의 교수방법
2. 학생들과 함께 넒은 범위의 정보나 생각을 피상적으로 살펴보려는 경향
3.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낮은 기대
4. 학급당 많은 학생수는 사고력의 증진을 가로막음
5. 교사에게 주어지는 계획시간이 너무 적음
6. 많은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고립의 문화
Ⅷ.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례
1. Jang Hyun
2. Han Chen
3. Widjak
4. Phillipe
5. Mitsuko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메타인지 개념을 규명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념의 불명확성에 대한 원인이 다각적으로 탐색되어 왔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문제점은 Wellman(1983)이 지적한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어떤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그것이 메타인지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객관적인 합의점이 없다는 것이다. 둘째는 뚜렷한 공통점을 찾기 힘든 서로 다른 사고 과정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메타인지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자는 구체적인 행동 혹은 상황에 대해 그것이 메타인지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사람에 따라 다름을 의미한다. 이는 실제로 수학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 프로토콜을 분석하는 가운데 심각하게 제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와 메타인지를 구분하는 기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예컨대 ‘인지는 이러한 반면 메타인지는 저러하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메타인지는 학습자의 장기저장고에 저장되어 있는 인지에 관한 지식으로서의 메타인지적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과, 학습자의 정보처리과정에서 그 과정 자체를 계획, 감시, 통제, 평가, 수정하는 활동으로서의 메타인지적 규제(metacognitive regulation)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이퍼텍스트 학습이 정보를 스스로 구성하게 하는 상황이라면, 그래서 학습자의 능동적 통제를 요구하는 상황이라면 메타인지적 지식보다 메타인지적 규제가 높은 학습자가 효과적인 하이퍼텍스트 보조학습을 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송주연(2011) :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업 전략에서의 메타인지 강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안진숙(2008) : 메타인지 전략의 학업성취도 영향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윤희정(2006) : 메타 인지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이재신(2008) : 메타인지 전략 훈련이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년 충북대학교
최정인 외 3명(2012) : 중학생의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메타인지와의 관련성, 경북대학교
홍채진(2011) : 메타인지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간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