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역사,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성, 불명확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수학 관련성, 고급사고력,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례, 메타인지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역사

Ⅳ.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성

Ⅴ.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불명확성

Ⅵ.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수학 관련성

Ⅶ.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고급사고력
1. 지식전달위주의 교수방법
2. 학생들과 함께 넒은 범위의 정보나 생각을 피상적으로 살펴보려는 경향
3.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낮은 기대
4. 학급당 많은 학생수는 사고력의 증진을 가로막음
5. 교사에게 주어지는 계획시간이 너무 적음
6. 많은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고립의 문화

Ⅷ.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례
1. Jang Hyun
2. Han Chen
3. Widjak
4. Phillipe
5. Mitsuko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메타인지 개념을 규명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념의 불명확성에 대한 원인이 다각적으로 탐색되어 왔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문제점은 Wellman(1983)이 지적한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어떤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그것이 메타인지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객관적인 합의점이 없다는 것이다. 둘째는 뚜렷한 공통점을 찾기 힘든 서로 다른 사고 과정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메타인지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자는 구체적인 행동 혹은 상황에 대해 그것이 메타인지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사람에 따라 다름을 의미한다. 이는 실제로 수학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 프로토콜을 분석하는 가운데 심각하게 제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와 메타인지를 구분하는 기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예컨대 ‘인지는 이러한 반면 메타인지는 저러하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메타인지는 학습자의 장기저장고에 저장되어 있는 인지에 관한 지식으로서의 메타인지적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과, 학습자의 정보처리과정에서 그 과정 자체를 계획, 감시, 통제, 평가, 수정하는 활동으로서의 메타인지적 규제(metacognitive regulation)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이퍼텍스트 학습이 정보를 스스로 구성하게 하는 상황이라면, 그래서 학습자의 능동적 통제를 요구하는 상황이라면 메타인지적 지식보다 메타인지적 규제가 높은 학습자가 효과적인 하이퍼텍스트 보조학습을 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송주연(2011) :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업 전략에서의 메타인지 강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안진숙(2008) : 메타인지 전략의 학업성취도 영향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윤희정(2006) : 메타 인지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이재신(2008) : 메타인지 전략 훈련이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년 충북대학교
최정인 외 3명(2012) : 중학생의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과 메타인지와의 관련성, 경북대학교
홍채진(2011) : 메타인지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간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서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와 관련되는 감정, 사회 전체의 선악에 관련되는 것을 곧바로 알아내는 능력②샤프츠버리는 도덕감의 작용을 감각(보는 것)과 감정(느끼는 것) 모두에 빗대어 설명하고 있음③도덕감의 분별은 미적 감각이 미추를 구분하는 것처럼 개념의 분석이 아니라 전체에 대한 통찰로써 일어남셸러1. 가치선천설 & 가치의 정서적 직관설①인간은 가치를 지성의 도움 없이 정서적 직관을 통해, 즉 감정 내지 순수한 정서의 지향을 통해 파악함※가치의 판단과

  • 건설안전기사_필기 핵심정리집
  • 와 같은 자유를 위한 보관 보호 또는 방호장 ( ) , , 自由치와 시건 장치 질병의 방지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을 안전이라고 한다. ‧(2) 하인리히 의 안전론 안전은 사고예방 이며 사고예방 (H.W.Heinrich) : (accidenent prevention)은 물리적 환경과 인간 및 기계의 관계를 통제하는 과학인 동시에 기술 이라고 하였다 (art) .(3) 버크호프 의 안전론 사고의 시간성 및 에너지의 사고 관련성을 구명하였다 (H.O.Berckhofs) :3.안전제일의 유래 : 의 게리 사장이 회사의 경영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정의 34제 2 장 교사의 법적 지위 논의의 준거 36제 1 절 교사의 법적 지위 개념 361. 교사지위의 역사적 기초 362. 교직관에 따른 교사지위 493. 법적 지위의 개념 71제 2 절 교사의 법적 지위의 형식과 내용 811. 법적 지위의 형식(신분) 812. 법적 지위의 내용(권리 의무 책임) 84제 3 절 교사의 법적 지위 보장과 제한의 논리 941. 법적 지위 보장의 근거 942. 법적 지위 관련 기본권 제한의 법리 및 한계 1013. 현행법상 교사의 기본권 제한 128제 4 절 교사의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와 더불어 현장의 교육정보화 시범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및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창조적 지식기반 구축을 위한 국민의 교육정보화 의식을 확산하고, 이에 필요한 현안 문제와 해결 방안을 공동으로 탐색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다시 한번 본 심포지엄을 통하여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개혁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이끌어내는 귀중한

  •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
  • 와 전송에 바탕을 두고 있는 상업적인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형태’라고 정의하였다. WTO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국제통상 법질서의 중심인 WTO는 전자상거래를 통상 관련 측면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즉 WTO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이루어지는 국제통상에서의 무관세화를 비롯하여 무역관련 쟁점들에 활동의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런데 통상문제와 관련된 전자상거래에 기존의 WTO법이 적용되기 위하여는 우선 전자상거래의 정의가 명확하게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