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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의
1. 고등교육
2. 수요자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시장경제
1. 전문인재 수급상에 있어 전반적으로 수요는 증가
2. 인기에 영합한 편중현상
3. 운영 자율화에 대한 준비 미미
4. 단기간에 개혁 불가능
5. 내부 관리체제 비효율적
6. 구체적인 개혁방안
1) 교육영도 경영체제 개혁
2) 직업성 전과교육 발전
3) 시장경제의 요구에 부응해 개편
4) 교유관념 개조

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확대정책
1.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 실시 시 편의 제공
2. 원격학사제도
3. 재활전문대학의 설립 방안
4. 장애인 교육 시범대학 지정․운영 방안

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1. 재구조화의 대상과 영역
2. 재구조화의 과정 및 방법
1) 재구조화 아이디어(idea)
2) 재구조화의 필요성(need)
3) 재구조화의 도입(adoption)
4) 시행(implementation)
5) 자원(resources)

Ⅵ.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중국고등교육(중국대학교육)

Ⅶ. 고등교육(대학교육)의 학사제도재구조화 사례
1. Y대학교
1) 학부대학 운영
2) 교양교육목표
2. S 대학교
1) 학과/전공 재편성
2) 동아시아학 학제 간 교육시스템 구축

Ⅷ.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장애인과 비장애인 진학률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란 학생들이 교육현장에서 인간형성을 위한 양․질의 자격을 얻도록 지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양적 측면에서의 교육은 피교육자에게 전공분야의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여 경쟁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생력을 얻도록 해주는 것이고, 질적 교육이란 인간으로서의 갖추어야할 덕목과 지혜를 깨우쳐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논리가 우리 대학교육의 현장에서는 매우 피상적인 유토피아로만 인식되고 있는 형편이다.
예건데 학생이 대학진학의 목적과 학과선택의 적성도 고려해보지 않고 단지 성적에 준한 선택을 하여 학교생활의 진정한 의미를 잃고 방황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현상은 급작스런 산업사회로의 전환과정을 겪고 있는 한국사회의 구조적 병리현상이 교육현장에 까지 파급되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조리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의

1. 고등교육

고등교육이라 함은 본래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에 대응하여 사용되는 용어로서 학교교육 중 가장 높은 단계 즉 12년간의 교육 이후 대학 교육(전문대학, 교육대학, 4년제 대학), 대학원 교육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2. 수요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일반 사회 성원의 요구, 즉 교육에 대한 사적 수요를 의미하며 교육에 대한 경제적 수요는 산업계 및 노동시장에서의 요구, 즉 산업인력에 대한 필요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안나(2005), 세계화에 따른 고등교육정책의 변화와 대학의 갈등, 한국교육정치학회
박의수(2006), 한국 대학교육의 본질적 문제와 개혁의 방향, 한국교육철학회
오인탁(2011), 대학 교육의 과제와 전망, 국제기독교언어문화연구원
이병식(2003), 고등교육 규제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이차영(2008), 한국과 미국의 고등교육법 비교, 한국교육행정학회
이혁로(2009), 고등교육기관의 정보보호 수준평가 프로세스 및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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