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요,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이동경로,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인력추계,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경쟁력강화,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책, 고등교육의 정부지원정책, 고등교육의 정책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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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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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요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이동경로
1. 전문대학의 가능성
2. 졸업자의 진로를 위한 서비스-Return 기회제공
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인력추계
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경쟁력강화
1. 정책의 배경
1) 지식기반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국가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고등인력의 양성이 관건
2) 우리 나라 대학의 교수 일인당 학생 수는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할 때 38.5명으로서 미국의 15명, 일본의 18명, 독일의 12명에 비하면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남
3) 교육비 규모도 영세하여 OECD통계에 의하면 학생당 교육비가 우리 나라의 경우는 3000달러도 채 안 되는 실정이나 미국의 경우는 15,000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은 7-8천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4) 『두뇌 한국』사업이 추진되고는 있으나 사업단으로 선정된 대학들의 교육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지 않은 실정임
5) 대학교육 여건을 개선 할 대책이 시급함
2. 정책방향
1) 고등교육을 개선하여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
2) OECD 국가들의 평균 대학교육 여건 유지를 목표로 추진
3. 정책방안
1) 장기과제
2) 단기과제
Ⅵ.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책
Ⅶ.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부지원정책
1. 고등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2. 고등교육의 개방화 및 공정한 경쟁의 보장
Ⅷ.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정책제언
1. 학제의 재구조화
2. 실용중심 교육과정의 도입ㆍ확대를 통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
3. 학과 및 전공의 통폐합과 새로운 학제간 프로그램의 개발
4. 강의 및 학습의 강화
5. 컨소시엄을 통한 협력연구 수행 및 창업지원의 확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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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세계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되어 갈 것인가에 대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추정하고 주장하여 왔다. 유토피아론자들은 희망과 기대에 찬 낙관적인 미래관을, 또 디스토피아론자들은 절망과 고통에 가득한 비관적인 미래사회를 묘사하였다. 낙관주의적 미래상은 오늘날 대다수 국가들의 각종 경제개발계획이나 사회개조 구호 등에 남아 있듯이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바람과 현실 부조리에 대한 자위이며, 풍요한 물질생활과 합리적으로 조절 통제되는 사회제도, 그리고 평화롭고 자유로움에 대한 갈구와 보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비관주의론자들이 그려내는 미래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비정한 사회문제에 대한 불안과 공포, 핵전위기, 오염으로 인한 생태학적위기, 인구폭발, 자원고갈 등이 가져올지도 모를 인류의 종말(doomsday), 또는 세기말을 경고하고 있는 것들이다.
≪ … 중 략 … ≫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요
고등교육은 그 이념과 목표의 달성을 위해 사회의 희소한 경제적 자원과 기술을 사용한다. 그 결과 고등교육이 경제의 다른 생산물과 같이 개인이나 사회에 이익이 되는 그 ‘무엇’을 생산해 낸다고 할 때, 그 ‘무엇’이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 이를 고등교육의 수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고등교육을 받음으로써 더 많은 직업 기회와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든지, 나아가 이를 통하여 사회계층의 수직적 이동을 기대할 수도 있다든지 하는 것 등을 꼽을 수 있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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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석 외 1명(2009), 대학교육과정의 확대와 정합성에 대한 역사적 고찰, 한국비교교육학회
박순애 외 2명(2010), 인재수요에 부응하는 역량중심의 대학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국정관리학회
박환보 외 2명(2009), 고등교육 보편화의 두 사례, 한국비교교육학회
손흥숙(2002), 고등교육에 대한 국가의 신자유주의적 개입 방식, 한국교육학회
오환섭(2010)세계화 시대의 고등교육 품질보증과 대학평가의 국제 동향 년|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이희정(2006), 고등교육법 개정방안에 관한 소고, 대한교육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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