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 창업보육센터의 외부연계, 창업보육센터의 대학지원, 창업보육센터의 군인지원, 창업보육센터의 졸업자지원, 창업보육센터의 기대효과,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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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
1. Smilor의 창업보육센터 성공요인
2. OECD의 창업보육센터 성공요인
3. 호주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
4. 입주기업 측면의 성공요인
5. 우리나라 여건상의 창업보육센터 성공요인

Ⅲ. 창업보육센터의 외부연계

Ⅳ. 창업보육센터의 대학지원
1. 대학 창업보육센터 육성의 기본방향
2. 대학 창업보육센터 운영의 개선방안
1) 시설확충과 POST-BI 조성
2) 센터의 전문화와 차별화 유도
3) 전담 센터장과 운영팀장(manager)제 도입
4) 운영자금의 확보와 지원
5) 기술개발자금 지원 방안 확보
6) 외부심사 및 평가제도 도입
7) 외부 네트워킹 지원

Ⅴ. 창업보육센터의 군인지원
1. 장기복무 제대군인의 창업보육지원정책의 방향
2. \"(가칭)군-창업보육센터(Military Business Incubator)\"의 지원체제 구축방안
1) 군-창업보육센터의 단계별 설립 및 운영지원체제 구축
2) 군-창업보육센터의 사업추진체계

Ⅵ. 창업보육센터의 졸업자지원

Ⅶ. 창업보육센터의 기대효과

Ⅷ. 향후 창업보육센터의 개선 방안
1. 기본방향
2. 중점 추진시책
1) 창업보육시책의 체계화
2) 창업보육사업의 내실화
3) 한시적인 운영비 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사회의 경제를 산업사회의 경제와 비교해 보면, 우선, 상품생산에서 지식정보생산으로 이행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무엇을 생산하느냐(콘텐츠)가 어떻게 생산하느냐보다 중요한 문제가 된다. 따라서 남보다 빠르고 보다 나은 정보획득 및 가공, 그리고 보다 질 높은 지식의 창조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만들어 준다고 본다. 둘째, 성과측정의 기준이 산업사회의 효율성(efficiency)에서 혁신(innovation)으로 변화되었다. 즉 생산 자체를 끊임없이 새롭게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한 혁신방식이 성과측정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혁신을 위한 정보의 저장/가공능력, 그리고 고부가가치의 지식창조가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셋째, 생산이 국내중심에서 범세계화(globalization)되지 않을 수 없다. 지식정보사회는 주된 생산요소인 지식정보와 산물인 지식정보상품은 국경을 넘나드는데 비용이 추가되지 않고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문화산업의 경우 신기술의 개발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정보 통신 및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지식정보사회의 경제를 담당할 수 있을 만큼 매출액과 고용창출 효과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창업보육센터의 성공요인

창업보육센터는 비록 목적, 유형, 조직구조, 운영정책 등의 측면에서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으나 일련의 성공요인들은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성공요인들을 추출하는 것은 보육기간과 졸업기업들의 성장기간을 감안하면 5~10년간의 운영기간을 거쳐야 한다.
성공요인들은 경제․사회․문화적 차이에 따라 국가별로 다소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창업보육센터의 역사가 일천하여 고유의 성공요인들을 추출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따라서 외국의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보육센터의 운영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 강병수(2004), 지방분권시대 일자리 만들기와 창업보육센터, 현대사회연구소
○ 김효열(2009), 창업보육센터의 보육단계별 성공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목영두(2006), 창업보육센터를 통한 창업기업의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석길환(2002), 창업보육센터 운영성과 평가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이천화(2000), 창업보육센터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 윤종록 외 1명(2011), 창업보육센타 입주기업의 경영성과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공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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