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백화점 시장조사][백화점 연봉제][백화점 명품관][백화점 사례]백화점의 유형, 백화점의 발전과정, 백화점의 시장조사, 백화점의 연봉제, 백화점의 명품관, 백화점의 사례, 향후 백화점의 제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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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화점의 유형
1. 서비스 유형분석
1) 서비스 행위의 성격
2) 서비스의 조직과 고객과의 관계유형
3) 고객에 따라 서비스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정도
4) 시간에 따른 수요의 변동성 정도
5) 공급이 제한된 정도
6) 서비스 제공방식
7) 서비스가 설비 또는 시설에 근거한 정도
2. 유형에 따른 특성

Ⅲ. 백화점의 발전과정

Ⅳ. 백화점의 시장조사
1. 가장 자주 이용하는 백화점
2. 상품과 매장 구성
3. 매장 환경
4. 불만처리
5. 교통

Ⅴ. 백화점의 연봉제
1. 연봉재계약 시기 및 절차
2. 실시효과 및 추진방향

Ⅵ. 백화점의 명품관
1. 롯데
1) 입점브랜드 층별 특징
2) 매출 실적 위주의 브랜드 입점
3) 최우수 고객 서비스
2. 신세계
3. 롯데-신세계 공통점
1) 지역적 특성 반영
2) 일본인 고객 증가 추세
4. 현대
1) 편리한 교통의 핵심 상권
2) 입점브랜드 층별 특징

Ⅶ. 백화점의 사례

Ⅷ. 향후 백화점의 제고 방향
1. 새로운 상권으로의 진출이 필요하다
2. 경쟁력 있는 유통업태로의 사업다각화가 필요하다
3. 점포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4. 백화점의 유통지배력 강화가 필요하다
5. 유능한 인력의 개발이 필요하다
6. 백화점의 사회적인 이미지 제고가 필요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구, 경북지역은 우리 누구 나가 생각하듯이 가장 보수적 지역정서를 가지고 있다. 유교적 문화의 영향과 지리적 특징상 다소 폐쇄적이고 안정적인 정서를 가진다. 그러나 현재는 여성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사회진출 활성화, 개방화에 의해서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났다. 더불어 쇼핑의 고객 역시 기존의 20~40대에서 1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까지의 쇼핑층이 강력하게 등장했다. 결국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백화점의 목표고객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또한 기존의 낮 시간 쇼핑에서 밤 시간, 심야시간대로의 쇼핑으로 시간마케팅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통계에 고객동향을 보면, 백화점은 일일 평균고객수가 점포 당 1만1천6백39명으로 나타났고, 할인점은 3천8백69명으로 나타나 백화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백화점이 “41세에서 50세”가 44.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31세에서 40세” 38.4%, “21세에서 30세” 8.9%, “51세 이상” 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 중 략 … ≫




Ⅱ. 백화점의 유형

1. 서비스 유형분석

Lovelock의 서비스 속성에 의한 분류 체계를 활용하여 백화점산업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1) 서비스 행위의 성격

서비스의 결과가 유형적 행동으로 나타나며, 제품이나 소유물에 대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2) 서비스의 조직과 고객과의 관계유형

공식적 관계는 없지만 회원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공식적관계로 옮아가는 추세에 있고, ‘서비스 제고의 성격측면’ 은 단속적 거래에서 계속적 거래로 반복구매가 상당히 많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록(2005), 백화점 선택속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단국대학교
○ 김진규 외 2명(2003), 백화점의 매장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남익현 외 2명(2005), 백화점 매장의 효율적 배치,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 두흠(2011), 백화점의 서비스품질, 태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에 관한 비교 연구, 배재대학교
○ 전재풍(2010), 백화점 고객의 점포선택 영향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 황대성(2009), 백화점 내 물류의 공동화 방안연구, 서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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