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의미, 중요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영향요인, 선행연구,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조사항목,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사례, 향후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의미

Ⅲ.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중요성

Ⅳ.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영향요인
1. 기업적 요인(마케팅 믹스적 요인)
2. 소비자 개인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Ⅴ.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선행연구
1. 브랜드 자산의 측정에 관한 기존 연구
2. 웹 광고와 사이버 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인간의 인과관계

Ⅵ.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조사항목

Ⅶ.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사례

Ⅷ. 향후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과제
1.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2. 분류론적 연구
3. 구성 요소에 대한 연구
4. 측정 및 관리에 대한 연구
5. 구성 요소와 측정을 전제로 한 요소들간의 관계 규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브랜드 동일시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자신의 퍼스낼리티와 브랜드의 퍼스낼리티간에 일치성을 많이 느낄수록 높아진다. 연구자들은 소비자의 퍼스낼리티 특성의 행동적 표현을 라이프스타일이라고 전제하고 있다(Lastovika 1982; Mitchell 1983). 라이프스타일은 보편적인 가치들에 있어서 소비자 그룹별로 보이는 계량적 차이에 의해 구조화된다(Kahle et al. 1986; Kamakura and Mazzon 1991; Kamakura and Novak 1992; Novak and MacEvoy 1990). 따라서 ‘브랜드-소비자 일치성’을 브랜드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그리고 브랜드와 소비자의 가치가 얼마나 일치하는 지로써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Chaudhuri(1999)는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자산의 수치적 결과인 상품가격이나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검증하였고, 또한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변수이자 두 개념은 구별되는 별개의 개념이라고 주장하였다.




≪ … 중 략 … ≫




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의미

Alexander Biel(1993)은 브랜드 자산이란 물리적 자산을 모두 배제한 브랜드의 경제적 가치를 말하며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의 심상(Imagery)로 부터 유도된다고 말한다. 그는 또 이 브랜드 심상을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자, 사용자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품 그 자체의3가지 구조로 나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이미지의 상대적 중요도 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말보로를 만드는 필립모리스는 브랜드 이미지나 인식도 가 매우 낮음에도 말보로의 브랜드 이미지는 높다. 브랜드 이미지에는 다른 경쟁사의 브랜드 이미지도 영향을 미치며 이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자산이 되는 것이고 거기에 브랜드 이미지를 제외한 요소를 빼면 그것이 브랜드의 시장가치가 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김은영(2007),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의 기업가치 관련성, 경북대학교
옥정원(2008), 브랜드 자산 형성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이상원(2011), 브랜드 자산의 가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이진용(2010), 브랜드자산 측정모형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상품학회
최상철(2008), 브랜드 자산 가치 형성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경희대학교
현용호 외 1명(2008), 브랜드 자산, 태도, 재방문 의도간의 구조모형분석, 한국외식경영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