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의미, 중요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영향요인, 선행연구,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조사항목,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사례, 향후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개념, 중요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구성요인,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측정,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성과,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아이덴티티전략, 향후 브랜드자산(상표자산) 제고방안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브랜드자산][상표자산][브랜드][상표]브랜드자산측정(상표자산측정), 브랜드자산진단모델(상표자산진단모델), 브랜드자산구축(상표자산구축), 브랜드자산가치(상표자산가치), 브랜드자산성과(상표자산성과) 분석
- [상표자산][브랜드자산]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개념, 특성,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 구성요소,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사례,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 향후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연구 방향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의미
Ⅲ.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중요성
Ⅳ.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영향요인
1. 기업적 요인(마케팅 믹스적 요인)
2. 소비자 개인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Ⅴ.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선행연구
1. 브랜드 자산의 측정에 관한 기존 연구
2. 웹 광고와 사이버 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인간의 인과관계
Ⅵ.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조사항목
Ⅶ.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사례
Ⅷ. 향후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연구 과제
1.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2. 분류론적 연구
3. 구성 요소에 대한 연구
4. 측정 및 관리에 대한 연구
5. 구성 요소와 측정을 전제로 한 요소들간의 관계 규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브랜드 동일시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자신의 퍼스낼리티와 브랜드의 퍼스낼리티간에 일치성을 많이 느낄수록 높아진다. 연구자들은 소비자의 퍼스낼리티 특성의 행동적 표현을 라이프스타일이라고 전제하고 있다(Lastovika 1982; Mitchell 1983). 라이프스타일은 보편적인 가치들에 있어서 소비자 그룹별로 보이는 계량적 차이에 의해 구조화된다(Kahle et al. 1986; Kamakura and Mazzon 1991; Kamakura and Novak 1992; Novak and MacEvoy 1990). 따라서 ‘브랜드-소비자 일치성’을 브랜드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그리고 브랜드와 소비자의 가치가 얼마나 일치하는 지로써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Chaudhuri(1999)는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자산의 수치적 결과인 상품가격이나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검증하였고, 또한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변수이자 두 개념은 구별되는 별개의 개념이라고 주장하였다.
≪ … 중 략 … ≫
Ⅱ. 브랜드자산(상표자산)의 의미
Alexander Biel(1993)은 브랜드 자산이란 물리적 자산을 모두 배제한 브랜드의 경제적 가치를 말하며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의 심상(Imagery)로 부터 유도된다고 말한다. 그는 또 이 브랜드 심상을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자, 사용자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품 그 자체의3가지 구조로 나눈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이미지의 상대적 중요도 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말보로를 만드는 필립모리스는 브랜드 이미지나 인식도 가 매우 낮음에도 말보로의 브랜드 이미지는 높다. 브랜드 이미지에는 다른 경쟁사의 브랜드 이미지도 영향을 미치며 이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자산이 되는 것이고 거기에 브랜드 이미지를 제외한 요소를 빼면 그것이 브랜드의 시장가치가 된다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
김은영(2007), 브랜드자산과 연구개발자산의 기업가치 관련성, 경북대학교
옥정원(2008), 브랜드 자산 형성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이상원(2011), 브랜드 자산의 가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이진용(2010), 브랜드자산 측정모형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상품학회
최상철(2008), 브랜드 자산 가치 형성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경희대학교
현용호 외 1명(2008), 브랜드 자산, 태도, 재방문 의도간의 구조모형분석, 한국외식경영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 마케팅 전략과 사례 ; 피자헛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브랜드관리] 브랜드가치에 대한 이해와 사례연구
- 국내기업의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스포츠마케팅 : 스폰서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