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IMF경제위기]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원인,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정세, 동아시아IMF경제위기(동아시아IMF외환위기)의 사례, 대응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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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원인

Ⅲ.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과정

Ⅳ.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정세

Ⅴ.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신용위기

Ⅵ.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시민단체(NGO, 비정부기구)활동

Ⅶ.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사례

Ⅷ. 향후 동아시아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의 대응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MF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사회의 양극화는 급격하게 진행되어 빈부격차가 심화되었다. 노동자 등 가난한 사람의 임금과 소득은 더 낮아졌고, 화려한 언사와 함께 등장했던 사회복지도 본질적으로 개선된 것은 없었다. 반면에 대기업의 고위경영자와 고소득자는 더 부자가 되었다. 특히 전체노동자의 절반을 넘는 비정규 노동자의 양산으로 하층 노동자의 고용불안은 심화되었다. 임금과 노동조건에서의 극심한 차별, 사회보장으로부터의 소외, 노동기본권의 배제 등이 이들 비정규, 영세사업장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 이주노동자와 장애인노동자 등 취약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노동기본권도 여전히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

IMF이후 계층간 소득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소득불평등 정도를 가리키는 대표적인 수치인 지니계수가 0. 283에서 0.319로 증가하였다. 상위 20%계층과 하위 20%계층이 얻은 소득의 격차도 IMF이전 4.49배에서 5.36배로 심화되었다. IMF기간 동안 더욱 부익부빈익빈이 깊어진 것이다. 하위 20%계층의 월평균소득이 99만원에 불과한데 반하여 상위 20%계층의 월평균소득은 무려 529만원에 달한다.
저소득층은 IMF이후 모두 빚더미에 몰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근로자가구 중 저소득계층(하위 30% 소득계층)의 저축률을 보면 1997년에 부족하나마 9.1%를 보이고 있었으나 마이너스로 낮아졌고, 올해 상반기에 -3.4%로 더욱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고소득계층(상위 30% 소득계층)은 IMF이후에도 여전히 안정적인 저축률을 보이며 올해 상반기에 36%대의 높은 저축률(여유자금)을 누리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에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저축률 차이는 9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여 39.5%에 달하고 있다.
한편 경영자들은 엄청난 소득을 얻고 있다. 주요회사 임원들의 평균 연봉은 스톡옵션 등 자산소득을 제외하고도 삼성전자 36억원 등 평균 수억원을 상회하고 있다. 전체 노동자의 평균연봉이 2,000만원을 밑돌고 비정규노동자의 경우 1,000만원에 불과한 현실과 비교하면 경영자와 노동자의 임금․소득 격차의 엄청남을 알고도 남는다.
주택보유의 부익부 빈익분도 심각하다. 주택보급률이 98.3%에 이르지만 주택소유의 편중 현상은 더욱 심각해졌다. 전월세에 사는 가구의 평균비율이 무려 42.5%에 달했다. 전세가격은 연이어 폭등하고 있다. 은행금리가 5%대인 상황에서 전세가 인상폭은 평균 16.1%를 기록하였다. 월급 몇 푼 인상해도 인상된 전세금을 메우기 위해서 다시 빚을 내야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하위 30%계층으로 전세로 사는 가구의 경우 전체 월소득에서 주거비로 사용되는 비중이 21.2%이었으나 이후 35.7%로 크게 상승하였다.
가난은 또한 대물림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은수(2004), 동아시아경제위기 이후 지역협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신윤환 외 3명(2006), 동아시아 경제위기에 대한 대응과 선택,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안승국(2002), 동아시아 경제위기에 대한 통합적 분석,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상환(2002), 동아시아 경제위기와 그 해법, 한국정치학회
정한규(2001), 동아시아 경제위기와 IMF 프로그램, 서강대학교
조재욱(2007), 동아시아 지역협력과 일본의 역할 :동아시아 경제위기이후 정책변화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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