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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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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동성애(동성연애)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2. 킨제이 연구
Ⅲ. 동성애(동성연애)의 약력
Ⅳ. 동성애(동성연애)의 원인
1. 유혹설
2. 영향설
3. 무매력설
4. 가정 환경설
5. 도피설
6. 자연충돌설
7. 취향설
8. 유전설
Ⅴ. 동성애(동성연애)의 운동
Ⅵ. 동성애(동성연애)의 가족
1. 일반적인 가족의 의미
2. 동성애의 가족의 의미
3. 미국사회사업가협회(NASW) 가족이란
Ⅶ. 동성애(동성연애)의 부모반응
Ⅷ. 동성애(동성연애)의 시민연대협약(PACS)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 문제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결정짓는 두 가지 기본원칙이 있다. 첫째, 교회는 사랑을 성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하느님의 창조의도 안에 들어있으며 그것은 반드시 한 남자와 한 여자의 혼인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항상 가르쳐왔다. 그러므로 교회는 동성간의 사귐관계(homosexualparthership)와 이성간의 혼인관계(heterosexual marriage)를 동등하게 간주할 수 없다. 둘째 사랑의 성적표현은 새로운 생명을 전달하는 일에 개방되어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교회는 동성간의 성적 행위(genitalacts)를 찬성하지 않는다. 교회가 그러한 행위들을 “본질적으로 무질서”한 것으로 묘사할 때는, 그것들이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인 입장 말고도 다른 두 가지 신학적 입장이 있다. 하나는 ‘동성애는 도덕적으로 중립이다’라는 입장이다. 성행위의 도덕성에 대한 판단은 그것이 동성간의 행위인지 이성간의 행위인지가 아니라 개인간의 관계의 정도에 달려 있고 동성애는 하나님 앞에서의 자신을 인식하고 주어진 그의 성적 성향을 인정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에 이러한 성향이 주는 의미를 찾는 것이라 주장한다. ‘동성애는 본질적으로 불완전하다’라는 입장도 있다. 이 견해는 동성애를 옳지 않은 것이지만 일부 사람들의 동성애가 전통적 주장에서처럼 전적으로 비난받아야할 것으로 몰아붙이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이상적이고 정상적인 성의 개념은 남자대 여자이지만 영구적인 사랑의 결합으로 불가역적인 동성애적 성향에 놓인 상황하에서는 동성애를 객관적으로 인정하자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들의 배경에는 일부이긴 하지만 동성애를 하나의 선천적인 체질로서 인정할 수밖에 없는 교회의 난처함이 있다. 이러한 입장들에 관하여 교회는 다음과 같이 반박하고 있다.
“....그러나 동 선언의 발표에 뒤이은 논란에서는 동성애상황자체에 대하여 지나칠 정도로 부드러운 해석이 대두되었으며, 어떤 사람들은 이를 중립적이라거나 선이라고 부르기까지 하였다. 동성행위자의 특수한 성향이 죄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것은 본질적인 윤리악으로 기울어지는 다소 강력한 경향이다. 따라서 그 성향 자체는 객관적인 무질서로 인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사목상 특별한 관심과 배려가 이러한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에게 베풀어져 그들로 하여금 동성애 행위로써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윤리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선택이라고 믿게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성애는 용납될 수 없다.”
이에 앞서 1975년 12월 29일에 발표한 “성윤리의 특정 문제에 관한 선언”에서 주목하여야 할 점은 동성애 상황 내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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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전석(2007) - 동성애에 대한 교육과 치료방안, 목원대학교
김태명(2003) - 성적 소수자에 대한 법의 태도 변화 : 동성애와 성전환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성평등연구소
문성학(2001) - 진보, 인권 그리고 동성애, 새한철학회
박영주(2004) - 동성애에 대한 법적 태도, 부산지방변호사회
전귀연 외 1명(1998) - 동성애 가족에 대한 연구 고찰, 한국가족학회
허호익(2010) - 동성애에 관한 핵심 쟁점, 장로회신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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