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체벌]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개념, 성격,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금지유형, 원인,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장단점, 사례,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제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개념
Ⅲ.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성격
Ⅳ.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금지유형
Ⅴ.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원인
Ⅵ.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사례
1. <사례1>(초1남)
2. <사례2>(초 2남)
3. <사례3>(초 6여)
4. <사례 4>(중 1여)
5. <사례 5>(고 3여) 청소년 인권상담 게시판 제보
Ⅷ.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대체방법
1. 10초 동안 일어섰다 앉기
2. 재미있는 몸짓하기
3. 손잡고 운동장 한 바퀴 돌기
4. 업어주기
Ⅸ. 향후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국은 1970년대만 하더라도 Massachusetts와 New Jersey주 등 두 곳만이 체벌을 금지하였으나, 1998년에는 27개주에서 체벌이 금지되었고 23개 주만이 허용되고 있었다. 체벌관련 판례에서 판결의 논거로써 자주 언급되는 법규정은 헌법 수정조항 제8조 ‘과도한 보석금이나 벌금을 부여해서는 안 되며 과도한 처벌은 허용되지 않는다.’라는 조항과 제14조 ‘연방이나 주정부는 적법절차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어떠한 사람으로부터도 생명, 자유, 재산을 박탈할 수 없다’라는 적법절차 조항이다.
이 조항은 실제적으로 체벌행사를 제한하는 법률적 기제로써 아칸소주, 플로리다주, 조지아주, 몬태나주등의 6개주에서는 주법에서 제3자의 입회를 체벌의 조전으로 명시하고 있다(교육개력위원회 참고자료, 1997.)
미국 학교들은 체벌을 허용하더라도, 체벌규정 및 지침이 매우 까다롭게 명시되어 있다. 체벌 지침에서 공통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사항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① 체벌은 각 교육위원회가 고용한 교장, 부교장 또는 교장, 부교장이 지명한 자의 입회하에 시행되어야 한다.
② 체벌을 행하기 전에 해당 학생이 있는 앞에서 체벌의 이유를 알려야 한다.
③ 교사가 체벌을 가할 경우에는 비공개로, 그리고 다른 교사의 입회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그 내용을 당일 교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④ 체벌보고서에 체벌을 행사한 일시, 장소, 이유, 학생의 성명과 학년, 성별, 인종, 그리고 학생의 죄에 대한 증인, 체벌에 대한 학생이나 부모의 반응, 체벌에 관한 교육위원회의 방침과 적정절차에 따랐는지의 여부 등 상세한 기록을 요한다.
⑤ 부모나 후견인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입회인의 성명 등에 대해서까지 상세하게 문서로 통지해야 한다.
⑥ 학생은 체벌을 받게 된 사건의 경위에 대해 설명할 기회를 가진다.
Ⅱ.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개념
사전에서 체벌이란 단어를 찾아보면 체벌을 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주는 벌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의미는 체벌이란 것 자체가 이미 인간 존중사상을 무시하는 그러한 뜻을 내리고 있다.
Ⅲ. 학생체벌(교사체벌, 학교체벌)의 성격
최근 학교 폭력 문제가 부각되면서부터는 교사의 학생 체벌이 폭력으로 묘사되기도 하여, 매에 의한 체벌을 하는 교사를 폭력 교사로 매도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사회 풍토가 이러하다보니, 교육적인 매를 드는 교사가 점차 사라지게 되어 오늘날 학교 현장이 무질서를 초래하게 된 것도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고보현, 학생체벌 대체방안의 법적 지위와 한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11
송지은,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 단국대학교, 2008
양송이, 학생 체벌금지 및 체벌 대체방안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연구, 건국대학교, 2011
정탄진,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홍익대학교, 2009
황순자 외 1명, 학생 체벌과 교육에 관한 고찰,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2010
황목윤,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한 법적 책임,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