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 그람시][헤게모니론][보르디가 분파]안토니오 그람시의 약력,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론사적 위치와 동기,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론, 안토니오 그람시의 시민사회론, 안토니오 그람시 보르디가 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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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안토니오 그람시의 약력

Ⅲ.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론사적 위치와 동기

Ⅳ.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론

Ⅴ. 안토니오 그람시의 시민사회론

Ⅵ. 안토니오 그람시의 보르디가 분파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람시가 사회주의 혁명의 과정 속에서 인간의 의지를 중시하였다는 점은 맑스(Karl Marx, 1818~1883)의 사회주의 이론과 역사이론이 가지고 있었던 지나친 경제 중심주의를 극복하고 역사의 주도권을 다시 인간의 손에 넘겨주었다는 데서 큰 의의를 갖는다고 본다. 마치 경제적 토대에 종속적인 ’객체‘에 불과했던 인간을 의지와 행동을 통해 세상을 변혁시키는 보다 적극적인 ’주체‘로서 승격시키는데 성공한 것이다. 칼 포퍼(Karl R. Popper, 1902~1994)는 맑스의 역사결정론적 시각을 비판하며 이를 ’열린 사회의 적‘으로 규정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람시는 역으로 이데올로기와 같은 인간의 의지, 정신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경제적 조건이 무시하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물리적 억압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시민사회와 헤게모니의 양상은 경제적 요건과 물리적 억압, 그리고 이데올로기 간의 관계를 함께 고려할 때 보다 과학적으로 그 실체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맑스가 상정한 폭력적이고 극단적인 사회주의 혁명을 희생과 타협을 통해 지적.도덕적 헤게모니를 확보하여 보다 자연스럽고 온건하게 이룩하려고 했다는 점은 괄목할만한 점이다. 최종적으로 헤게모니가 발현되는 모습이 다를 뿐, 마치 현대 민주주의 국가에서 투표를 통해 정권 교체가 일어나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는 다원적 민주주의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그러나 김세균 교수는 그람시가 자본주의 사회의 시민사회의 본질적인 특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는 “자본주의 사회의 ‘시민사회’란 사회구성원들을 형식적으로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적 권리를 지닌 법적 ‘주체’로서 ‘호명’함으로써 피지배대중에 대한 부르주아지의 실질적 지배를 강화시키는 부르주아 국가에 의해 보호되고 규제받는 자본주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 영역이자 광의의 의미에서는 부르주아 국가의 한 구성부분이라고 규정한다.”라고 주장한다. 즉, 그람시의 주장처럼 시민사회에서 선도적 이데올로기를 구축하고 희생과 타협의 과정을 거쳐 대항 헤게모니 구축에 성공하더라도 결국 그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시민사회’ 내에서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부르주아 국가의 정당성을 인정하면서 부르주아 국가가 정한 규칙에 따르는 운동으로 전환되고 만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부르주아 개혁론적 시민사회론이라고 분류한다. 나아가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르주아 국가와 시민사회에 포섭되지 않으면서 부르주아 지배에 대항하는 계급이 새로운 민중적 교류양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새로운 사회적 공간을 시민사회와 구분되는 ‘민중사회’로 규정할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이러한 자본주의적 시민사회의 외부에 위치한 ‘민중사회’속에서야 비로소 사회주의 혁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국현, 그람시 국가론에서의 헤게모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3
◇ 김성국,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한울, 1995
◇ 이해영, 안토니오 그람시 : 거절당한 혁명과 혁명의 미래, 한국사회과학연구소, 1998
◇ 이순웅, 그람시 이데올로기 개념의 형성,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8
◇ 허범구, 그람시의사회관에 관한 일 연구, 서울대학교, 1992
◇ Boggs, Carl 저, 강문구 역, 다시 그람시에게로, 한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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