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의 기원, 시민사회의 확장, 시민사회의 선행연구, 시민사회의 현황, 시민사회의 지구적 권위주의, 시민사회의 전통적 국가주의, 시민사회의 민주적 평등주의(존 롤즈의 정의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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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정의

Ⅲ. 시민사회의 기원

Ⅳ. 시민사회의 확장

Ⅴ. 시민사회의 선행연구

Ⅵ. 시민사회의 현황

Ⅶ. 시민사회의 지구적 권위주의

Ⅷ. 시민사회의 전통적 국가주의

Ⅸ. 시민사회의 민주적 평등주의(존 롤즈의 정의론)
1. 원초적 입장과 정의의 두 원칙
2. 민주적 평등주의의 불명확성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가 초래하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 인간소외, 비인간화 등을 비판하면서 억압과 착취가 없는 인간주의, 인간해방의 실현을 위해 국가의 소멸을 주장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마르크스 사상의 실험무대였던 동구 공산국가들은 국가에 대한 마르크스의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시민들의 거의 모든 삶의 영역을 통제하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동구 공산주의 국가들은 인간해방이라는 그 원래의 목적과는 달리 또 다른 하나의 인간억압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동구 공산권 국가들은 일당독재의 전체주의 사회였으며, 관료화되고 중앙집권화된 폐쇄사회였다. 그 속에서 평등을 명분으로 소수가 다수의 노동력을 착취하였고, 소수의 당 관료가 다수의 인민대중의 현실을 무시하고 자기이익과 행복 추구에 몰두했으며, 온갖 부정부패를 저질렀다. 그러나 이런 점에 대한 비판과 불만의 표출은 철저하게 봉쇄되었으며 심지어 반혁명으로까지 몰렸다. 따라서 물질적인 가난과 정신적인 고통이 함께 압박하는 침체된 사회가 지속된 것이다.
이렇게 동구 공산권 국가들은 정치적 다원주의가 철저히 봉쇄된 채, 당의 이념을 강조하는 전체주의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체제유지를 위해 수십 년간 군과 경찰이라는 물리력에 의존하여 왔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들은 자발적인 조직을 만들어 활동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폐쇄적이고 획일적이며 억압적인 사회구조 속에서도 소수이기는 하지만 지식인, 종교인 그리고 작가들은 내부적으로 계속 저항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간헐적인 투쟁에 이어서, 드디어 폴란드의 자유노조가 자유총선에서 압승을 거두었으며, 이러한 역사적인 사건을 시작으로 헝가리, 동독, 체코 등에 민주화 열기가 확산되었다.
동구에서 일어난 이와 같은 역사적인 사건들은 노조나 저항지식인들의 네트워크, 교회와 같은 시민 결사체들이 억압적인 정권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는 것을 극적으로 보여주었다. 시민들은 자신들을 압제해왔던 국가에 대하여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불만과 비판, 저항을 시민운동, 시민사회의 성장으로 표출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동구에서 시민사회의 강화는 이제 국가사회주의의 반명제로서 사회주의 운동의 대안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강대현(2004), 시민사회, 한국시민사회 그리고 시민교육, 한국민주시민교육학회
2. 김강민 외 2명(2010), 시민사회의 역할과 변화, 한국시민윤리학회
3. 박해광(2011), 시민사회의 담론적 실천과 영향력의 정치,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4. 이선미(2010), 시민사회단체 조직유형과 민주적 가치 증진, 한양대학교
5. 정태석(2011), 시민사회 및 사회운동의 지형과 민주주의의 발전 방향, 한국사회과학연구소
6. 허선영(1993), 시민사회의 확장과 언론의 상대적 자율성,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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