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정의,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동향,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선 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정의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Ⅴ.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Ⅵ.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동향

Ⅶ.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선 방안

Ⅷ.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실천 과제
1. 아이들의 다짐
2. 선생님의 다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고급 독서기로 기능적인 독서 능력을 획득하여 매일 다양한 자료 즉 신문, 잡지, 소설, 기타 참고 자료들을 능숙하게 읽어낼 수 있다. 이 능력은 생활하는 데 있어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가 되며 일생 동안 지속되어, 학교와 같은 공식적인 교육이 지속되지 않더라도 이 능력은 좀처럼 잊혀지지 않는다.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독자들은 다른 독자와의 토론 등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매우 다양한 장르와 광범위한 저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한 독자들은 독서를 전략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학생들은 이야기 텍스트이든 설명적 텍스트이든 모두를 다 잘 읽을 수 있는 능숙한 독자이긴 하지만, 보다 사려 깊고 전략적으로 능숙한 독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시기이기도 하다.
독서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가 형성되어 있고, 경험적 지식의 확대 등을 위해 그들이 상당한 정도의 독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과 내용의 어려운 글 자료를 읽게 되는 경우에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들에게 교사는 그들의 흥미, 수준에 적합한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잘 갖추어진 학급 문고는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독서 태도를 변화시키며 독서량을 증가시킨다. 학교에서는 최소한의 독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교사의 직접 지도는 최소한 수준 높은 독서 경험을 모든 학생들이 경험하도록 한다. 교사의 주도하에 작품을 선정하거나 교과서에 의해 선정된 같은 작품을 감상, 토의함으로써 학생과 교사는 독서 경험을 공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교사의 직접 지도에 의한 내용교과의 독서 지도 프로그램이 중요하다. 기초적인 독서 능력을 획득한 독자들은 여러 교과의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성공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 능숙한 독서 전략과 학습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들이 상당 정도의 독서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어휘, 사실, 개념, 가치 등에 대한 배경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교사의 직접 지도가 필요하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정의

김병원은 ‘독서는 독자의 눈과 뇌가 글의 표면 구조를 통해서 내면 구조를 이해하며 전략적인 능동적 독서 반응을 일으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결국 독서는 인쇄화 된 필자의 사상과 감정의 표상을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스키마), 독서력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재구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글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해독하는 독해력 그 자체가 독서인 셈이다.
그리고 김경일은 ‘독서는 사람이 시각을 통해서 문자 기호를 알고 문자 기호의 뜻과 내용을 상기하는 자기의 경험과 결부시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그렇다면 독서 교육이란 무엇인가? 독서에 의한 인격형성 즉 독서를 통한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미지의 세계를 경험을 통하여 확대하고 가르쳐주며 내면적 성장에 도움을 주는 안내자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도남(2007), 인지적 독서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독서학회
▷ 김종실(2008),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박정선(2007),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한국도서관협회
▷ 서정효(2009), 창의적인 독서교육의 실제, 강원도교육청
▷ 양경화(2006), 독서교육을 위한 웹 시스템 구축 및 활용, 전주대학교
▷ 정종은(2008),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