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의미, 특성,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원인, 진단기준, 초기발견, 음악치료,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수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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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의미

Ⅲ.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성
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
2. 사회적 관계의 문제와 어려움
3. 소리, 시각, 미각, 촉각, 후각에 대한 특별한 반응
4. 불균등한 발달능력
5. 의례적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

Ⅳ.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원인

Ⅴ.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진단기준

Ⅵ.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초기발견
1. 의사소통
2. 사회성(대인관계)
3. 주변활동

Ⅶ.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음악치료

Ⅷ. 자폐성 장애(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수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아동의 약 50%가 기능적으로 말, 언어 획득에 실패한다. 비록 말하기에 관련된 구강 근육이 정상임에도 아동들은 몇 가지 음성 표출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 말 대신 제한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제스처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자폐아동들은 손으로 가리키거나 손으로 다른 사람을 원하는 물건에 이르도록 유도한다.
말하기를 획득한 나머지 50%의 아동들도 전형적으로 자폐증의 비정상적인 말하기 특징을 나타낸다. 자폐아동들은 다른 사람이 말한 단어나 구를 반복하는 반향언어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반향언어에는 광의의 두 가지 범주가 있다. 즉시적 반향언어는 아동이 방금 들은 것을 반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한 아동이 “오늘 학교생활이 어떠했니?”라는 말을 듣고 적절하게 대답하지 않고 앵무새처럼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다. 즉시적 반향언어는 아동이 과제를 수행하기보다는 과제 지시만을 반복하므로 의사소통을 방해한다. 자폐아동의 즉시적 반향언어는 낯선 과제 제시나 학습 장면에서 증가된다.
지연적 반향언어를 가진 아동들은 과거에 수 시간 전에, 며칠, 몇 달 전에 들었던 단어나 구를 반복한다. 지연적 반향언어는 대개 의사소통 수단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자폐아동이 몇 시간 전에 들었던 TV광고의 후렴구를 되풀이해서 부르거나 며칠 전에 들은 대화의 한 부분을 반복하는 것이다. 지연적 반향언어는 혐오적이거나 두려운 자극에 노출될 때 또는 상황에 대해 극도로 예민할 때 증가한다. 예를 들어 치료자가 한 아동에게 “손가락으로 과자를 집어”라는 말을 했을 때 이에 대한 반응으로 아동은 일주일전에 교사가 들려준 “똑바로 앉아라”라는 등의 말을 되풀이 할 수 있다.
의사소통으로 말을 사용하는 자폐아동들도 흔히 대명사의 역전을 나타낸다. 이 아동들은 대체적으로 나와 너의 대명사를 부정확하게 사용한다. 즉 과자를 요구할 때 “너는 과자를 먹을까요?”라고 말하며, 자신의 이름으로 대답하기도 한다(예, “순이는 마실 것을 원해요.”). 이 현상은 반향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아동의 언어이해력 역시 크게 손상되어 있다. 이 아동들은 언어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여 예를 들어 “내뱉듯이 쉽게 말하라”고 지시를 했을 때, 아동은 온방을 다니면서 침을 뱉는다. 혹은 또 언어를 자기 자극 수단으로 사용하여 소리 또는 단어를 반복해서 되풀이한다(예, “딸기, 딸기, 딸기”). 전형적으로 자폐아동들은 다각도의 상호관계를 맺는 대화체를 이루지 못한다. 이들의 말은 이상한 억양과 불분명한 리듬, 억양, 음조, 발음의 불명확성으로 특징 지워진다.
따라서 자폐아의 언어장애는 특히 행동의 결함(behavioral deficits)이라는 자폐증 범주에서 설명된다. 즉 단순한 기능적 혹은 물리적 언어장애로 간주되지 않고, 표출되는 행동문제들과 연계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대부분 자폐아의 성공적인 언어훈련은 행동치료 기법에 기초한다.
참고문헌
○ 강위영(1993), 자폐증 아동을 위한 행동 치료, 도서출판 특수교육
○ 김태련·박량규(1996),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지침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 김오송(2009), 자폐증과 행동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김혜리(1998), 자폐증에 대한 새로운 시각 : 마음 이해의 결함,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구소
○ 이지연·정원미(2000), 자폐증의 새로운 해석과 감각통합치료에 관한 고찰
○ 조수철(1989), 유아자폐증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서울의대 정신의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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