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 발생][소설 구성][소설 요소][소설 갈래]소설의 양식, 소설의 의미, 소설의 특징, 소설의 성격, 소설의 발생, 소설의 구성, 소설의 요소, 소설의 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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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의 양식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3. 변동되는 구조물
4. 환경과 밀접한 연관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Ⅳ. 소설의 성격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

Ⅴ. 소설의 발생

Ⅵ. 소설의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1) 갈등
2) 복선

Ⅶ. 소설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Ⅷ. 소설의 갈래
1. 길이상 갈래
1) 장편 소설
2) 중편 소설
3) 단편 소설
4) 꽁트(Conte)
2.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1) 고대 소설
2) 신소설
3) 근대 소설
3. 내용상 갈래
1) 역사 소설
2) 탐정 소설
3)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4) 해양 소설
5) 계몽 소설
6) 전쟁 소설
4. 예술성에 따른 분류
1) 순수 소설
2) 대중 소설(통속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의 양식

이야기는 인물, 환경, 플롯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소설양식은 인간의 삶을 중시하고 직접적으로 다루는 예술 양식이므로 인물은 우선적으로 구성된다.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즉 인물과 인물의 행위에 있어서 변화가 인지되어야 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시간적으로 움직이며 이야기는 동적(動的)이다. 즉 이야기는 과거의 사건을 서사하는 동태적인 양식이다.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이 사실은 이야기와 역사를 구분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허구적 인물인 것이다. 인물이란 용어는 이야기의 한 구성 요소이지 실제적 인물은 아니다. 때문에, 인간만 소설의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허구화된 인물은 인간의 문제를 집약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장치로서 고용된 것이다.




≪ … 중 략 … ≫




Ⅱ. 소설의 의미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인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전말에 대한 심미적 기록이다(한용환, 소설학 사전, 246-249쪽).
소설은 흔히 길이에 따라 대하소설,장편소설,중편소설,단편소설,꽁트 등으로 나누어진다.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참고문헌
- 김원우,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2001
- 김경수, 소설의 구성과 인물지각과 서술태도, 한국언어문학회, 1996
-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 박경서, 소설의 발생에 대한 몇 가지 이론, 신영어영문학회, 1995
- 이정자, 한종구, 문학의 이해, 한올출판사, 2012
- 최시한, 소설의 해석과 교육, 문학과지성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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