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 발생][소설 구성][소설 요소][소설 갈래]소설의 양식, 소설의 의미, 소설의 특징, 소설의 성격, 소설의 발생, 소설의 구성, 소설의 요소, 소설의 갈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소설의 양식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3. 변동되는 구조물
4. 환경과 밀접한 연관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Ⅳ. 소설의 성격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
Ⅴ. 소설의 발생
Ⅵ. 소설의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1) 갈등
2) 복선
Ⅶ. 소설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Ⅷ. 소설의 갈래
1. 길이상 갈래
1) 장편 소설
2) 중편 소설
3) 단편 소설
4) 꽁트(Conte)
2.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1) 고대 소설
2) 신소설
3) 근대 소설
3. 내용상 갈래
1) 역사 소설
2) 탐정 소설
3)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4) 해양 소설
5) 계몽 소설
6) 전쟁 소설
4. 예술성에 따른 분류
1) 순수 소설
2) 대중 소설(통속 소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소설의 양식
이야기는 인물, 환경, 플롯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소설양식은 인간의 삶을 중시하고 직접적으로 다루는 예술 양식이므로 인물은 우선적으로 구성된다.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즉 인물과 인물의 행위에 있어서 변화가 인지되어야 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시간적으로 움직이며 이야기는 동적(動的)이다. 즉 이야기는 과거의 사건을 서사하는 동태적인 양식이다.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이 사실은 이야기와 역사를 구분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허구적 인물인 것이다. 인물이란 용어는 이야기의 한 구성 요소이지 실제적 인물은 아니다. 때문에, 인간만 소설의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허구화된 인물은 인간의 문제를 집약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장치로서 고용된 것이다.
≪ … 중 략 … ≫
Ⅱ. 소설의 의미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인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전말에 대한 심미적 기록이다(한용환, 소설학 사전, 246-249쪽).
소설은 흔히 길이에 따라 대하소설,장편소설,중편소설,단편소설,꽁트 등으로 나누어진다.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 참고문헌
-
- 김원우,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2001
- 김경수, 소설의 구성과 인물지각과 서술태도, 한국언어문학회, 1996
-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 박경서, 소설의 발생에 대한 몇 가지 이론, 신영어영문학회, 1995
- 이정자, 한종구, 문학의 이해, 한올출판사, 2012
- 최시한, 소설의 해석과 교육, 문학과지성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