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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사(가사문학)의 정의

Ⅲ. 가사(가사문학)의 특징

Ⅳ. 가사(가사문학)의 형식
1.가사는 4음보격 연속체로서 비련시이다
2.사대부가사는 3,4조가 우세하고 서민가사와 내방가사는 4.4조가 우세하다

Ⅴ. 가사(가사문학)의 역사
1. 제1기(형성기)
2. 제2기(발전기)
3. 제3기(변모기)
4. 제4기(확장기)
5. 제5기(쇠퇴기)

Ⅵ. 가사(가사문학)의 한역
1. 주로 가사 반행은 5언으로, 가사 1행은 7언으로 번역
2. 가사 1행을 7언 1구로 한역한 경우는 다소 압축된 감은 있으나 원사와 번사가 조화를 이루지만 가사 반행을 7언 1구로 한역한 경우는 번사에 의미를 명료히 하거나 설명적인 말을 첨가하여 상호 길이를 맞춤
3. 가사 1행을 7언으로 한역할 경우는 대개 앞 반행(제 1, 2음보)은 전사언으로, 뒷 반행(제 3, 4음보)은 후삼언으로 번역
4. 압운의 경우

Ⅶ. 가사(가사문학)의 서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다. 그래서 내용에 따라 작품을 분류한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가사를 내용별로 분류한 것을 보면 적게는 3종류로부터 많게는 34종류에 이르기까지 진폭이 아주 넓다. 너무 단순히 구분하면 가사의 전모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고 너무 세분하면 작품간의 교차분류가 불가피하여 내용상의 특성 파악이 모호해지기 쉽다.
그래서 가사를 몇 가지 갈래로 나누어서 각 갈래에 따라 그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가사를 서정적, 서사적, 극적, 교술적 가사로 나누어 살펴 볼 수도 있으나 현재의 모든 가사작품을 이와 같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래에 흔히 나누어 오던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사를 덧붙여 가사의 갈래를 사대부가사, 서민가사, 규방가사, 종교가사, 개화가사 등 5가지로 구분하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가사(가사문학)의 정의

가사는 한자로서 歌辭 또는 歌辭로 표기하고 있다. 이 명칭의 사용 예를 보면, 전자는 조선조 초에 편찬된 시가집인 <악장가사>의 책 제명으로 사용된 것을 비롯하여, 김춘택의 [東方歌詞中如鄭松江前後思美人曲最勝]이라는 대문이 있고, 이수광의 <지봉집>에도 [俄國歌詞雜以方言]이라는 기록이 있으며, 신철의 <상촌집>에도 [題歌詞後]라 하여 주로장형의 시가에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世紀에 들어 간행된 <정선조선가곡>(1914), <가곡보감>(1928) 등에서도 [詩歌] 에 <사미인곡>, <상사별곡> 등의 長歌가 수록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국어국문학학회(1978), 가사문학연구, 정음사
김문기(1997), 가사 한역의 목적과 한역기법,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강선정(2011), 조선중기 이후 가사의 유형과 변천, 성균관대학교
임기중 (1987), 역대가사문학전집(영인본), 동서문화사
윤덕진(1994), 가사의 형식 재고, 연세대학교매지학술연구소
최강현(1986), 가사문학론, 새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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