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론의 개념, 특성 및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내부공중으로서의 직원,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특성,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론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2. 내부공중으로서의 직원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4.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5.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특성
1) 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2)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3) 조직의 경쟁력을 위한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6.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7.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론
1) 커뮤니케이션과 고전적 조직이론
2)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론
3) 커뮤니케이션과 신 관료주의 이론
4) 커뮤니케이션과 체계이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 내에서 그 구성원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며 여기서 구성원이란 조직의 최고관리자나 중간관리자는 물론 하위관리자도 모두 포함된다.
Mcphee(1985)는 “과업목표와 과업 상 역할수행을 위한 규칙에 따라 지배받는 커뮤니케이션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다”라는 한정적인 정의를 내렸다. Mcphee의 견해에 동조하는 학자들은 불규칙적이거나 우연한 커뮤니케이션과 규칙을 매개로 하지 않은 대인 및 집단 커뮤니케이션이나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비록 그것들이 업무에 영향을 준다고 해도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없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한편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정보교환의 상호작용행위로 정의하는 학자들도 있는데, 그들에 따르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성원간 정보교환을 통한 상호작용으로써 메시지의 흐름을 통해 조직 내의 갈등을 조정, 해결하고 조직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행위”라고 한다. 커뮤니케이션 현상은 매우 복잡하고 그 뜻도 매우 다양하여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는바 이들은 종합 분석하여 보면 크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첫째는 구조적 관점으로 이는 커뮤니케이션을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을 정보나 메시지의 통화과정에 비중을 두게 되어 정보의 의미나 그것이 유발하는 결과가 무시되고 있다.
둘째는 기능적 관점에서의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분별적 반응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전달된 기호로 하여금 본래의 의미가 의도대로 전달되도록 하는 의미적 문제가 제기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커뮤니케이션을 기호화하여 해독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셋째는 의도적 관점으로 밀러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자가 수요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는 의도한 대로 유발된 의미가 수신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효과성 문제가 제기된다. 이상의 관점들을 종합하여 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유기체(사람, 동물)들이 기호를 통하여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하여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가서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미란, 간호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2007.
김세철, 사보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국내외 사보 연구 자료집, 한국사보연구소, 1989.
김정희.김동춘, 영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 조직커뮤니케이션 능력,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0.
신유근, 인간존중의 경영, 다산출판사, 2001.
유선욱, 사내커뮤니케이션 진단 척도의 개발과 이의 적용,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논문, 2003.
임두택.전래상, 공공부문의 팀제 도입방안에 관한 고찰, 법률행정논총, 제19호, 전남대 법률행정연구소, 2000.
최윤희, 현대 PR론, 나남,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100점 재무관리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