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론의 개념, 특성 및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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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내부공중으로서의 직원,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특성,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론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2. 내부공중으로서의 직원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4.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5.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별 특성
1) 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2)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3) 조직의 경쟁력을 위한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6.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7. 커뮤니케이션과 조직이론
1) 커뮤니케이션과 고전적 조직이론
2)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론
3) 커뮤니케이션과 신 관료주의 이론
4) 커뮤니케이션과 체계이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 내에서 그 구성원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며 여기서 구성원이란 조직의 최고관리자나 중간관리자는 물론 하위관리자도 모두 포함된다.
Mcphee(1985)는 “과업목표와 과업 상 역할수행을 위한 규칙에 따라 지배받는 커뮤니케이션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다”라는 한정적인 정의를 내렸다. Mcphee의 견해에 동조하는 학자들은 불규칙적이거나 우연한 커뮤니케이션과 규칙을 매개로 하지 않은 대인 및 집단 커뮤니케이션이나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비록 그것들이 업무에 영향을 준다고 해도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없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한편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정보교환의 상호작용행위로 정의하는 학자들도 있는데, 그들에 따르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성원간 정보교환을 통한 상호작용으로써 메시지의 흐름을 통해 조직 내의 갈등을 조정, 해결하고 조직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행위”라고 한다. 커뮤니케이션 현상은 매우 복잡하고 그 뜻도 매우 다양하여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는바 이들은 종합 분석하여 보면 크게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첫째는 구조적 관점으로 이는 커뮤니케이션을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을 정보나 메시지의 통화과정에 비중을 두게 되어 정보의 의미나 그것이 유발하는 결과가 무시되고 있다.
둘째는 기능적 관점에서의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분별적 반응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전달된 기호로 하여금 본래의 의미가 의도대로 전달되도록 하는 의미적 문제가 제기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커뮤니케이션을 기호화하여 해독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셋째는 의도적 관점으로 밀러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자가 수요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는 의도한 대로 유발된 의미가 수신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효과성 문제가 제기된다. 이상의 관점들을 종합하여 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유기체(사람, 동물)들이 기호를 통하여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하여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가서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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